자궁근종은 자궁 평활근에 생기는 양성종양을 말한다. 이 질환은 주로 30세 이상 가임기 여성에게 많이 발생했는데 최근에는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습관 등으로 인해 20대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다. 치료시기를 놓치면 심한 경우 임신 기능을 잃을 수도 있는 만큼 초기에 치료받을 수 있도록 평소에 몸 상태를 잘 살피는 게 바람직하다.

자궁 속 종양을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자궁적출술, 복강경수술, 하이푸시술 등이 있다. 만약 몸에 흉터가 생기는 것에 예민하고, 전신마취를 진행하는 게 부담스럽다면 자궁근종하이푸 치료 방법을 선택하는 게 좋다. 고강도 초음파 에너지를 이용해 개복이나 마취 없이 진행되기 때문이다. 더불어 자궁근종만을 선택해서 제거하는 게 가능하니 자궁 기능을 보존한 채 치료받을 수 있다.

다만 초음파를 이용한 자궁근종치료를 진행할 땐 주의해야 할 부분이 있다. 사람마다 종양의 위치, 크기, 모양 등이 다르기 때문에 사전에 자궁근종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자칫 잘못하면 초음파를 종양 외 부위에 조사해 피부 화상, 신경 손상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치료 전에는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구체적인 시술 계획을 세우는 게 좋다.

자궁질환은 재발이 잦은 편이라 하이푸시술 한번 받았다고 완치됐다 확신하기 어렵다. 따라서 자궁근종하이푸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사후 지속적인 관찰•관리 검진프로그램을 보장하는 의료기관을 찾아가는 게 바람직하다.

[글] 이지스로앤산부인과 선릉점 이재성 원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