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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금융위 핀테크 지원 예산 199억원…지난해 2배로 늘려

보조사업자에 핀테크지원센터 선정…"전문인력 육성 신규 지원"

[연합뉴스] 금융위원회는 올해 핀테크 지원예산을 지난해의 약 2배인 198억6천800만원으로 확정했다고 14일 밝혔다.

금융테스트베드 운영·참여 지원(96억5천700만원)과 맞춤형 성장지원프로그램(16억5천500만원), 국민참여 핀테크 행사(17억4천300만원) 부문의 예산을 대폭 늘린 한편 핀테크 해외 진출(8억3천만원), 일자리 매칭(2억원), 금융클라우드 이용(34억4천만원), 핀테크 전문인력 양성(14억4천만원)을 지원하기 위한 예산을 새로 편성했다.

올해 핀테크 지원사업 보조사업자로는 2년 연속 한국핀테크지원센터를 선정했다.

금융위는 경제 활성화를 뒷받침하기 위해 '상반기 62%, 1분기 37%' 집행을 목표로 주요 사업 예산을 신속하게 집행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금융위에 따르면 지난해 예산(101억3천만원) 집행률은 67%(68억원)이었다.

금융혁신지원특별법이 지난해 4월 1일 자로 시행되고 추경 예산 편성이 8월 말에 마무리되면서 전체 예산 집행률이 다소 낮았다고 금융위는 설명했다.

핀테크지원센터가 수혜 기업 47곳을 대상으로 지난해 사업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핀테크지원사업의 만족도는 100점 만점에 83.4점으로 집계됐다. 사업 부문별로는 '해외 진출 컨설팅'의 만족도가 77.8점으로 가장 낮았다.

또 현재 영업 중인 기업 43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지난해 이들 기업의 매출은 한 해 전보다 평균 1억7천만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기업의 전년 대비 국내 투자유치액은 평균 2억8천만원, 해외 투자유치액은 평균 1억1천만원 늘었다.

또 전체 종사자는 전년 대비 평균 4.4명(34.4%) 늘었다. 이 가운데 정규직은 평균 3.6명(29.2%)이 증가했다.

해외 진출 기업은 총 8곳으로, 한 해 전보다 2곳 늘었다.





















[반짝인터뷰] '친노' 이상호 “부산 文지지 하락, 조국 정국으로 중도층 이탈...비례연합당 창당 찬성”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4·15 총선을 앞두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부산 사하을 지역에 조경태 민주통합당 의원(4선)의 상대로 ‘노사모’(노무현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출신의 친노, 친문의 핵심으로 불리는 이상호 후보를 공천했다. 11일 이 후보는 폴리뉴스와 가진 인터뷰에서 이번 총선에 출마하는 배경과 현재 부산의 민심, 자신만의 총선 공약 등 다양한 현안을 두고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이 후보는 ‘최근 부산 지역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떨어진 원인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장기간 이어지는 야당과 언론의 경제 실패 공세와 대통령을 지지하던 중도층 일부가 조국 장관 정국을겪으며 실망감으로 지지를 철회 또는 유보한 것이다”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민주당의 비례연합창당 움직임에 “시민단체들과 연합으로 비례정당을 창당하는 것을 찬성한다”며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취지대로 국민의 소수의견, 원외에 있는 정당들도 21대 총선에서 원내에 진입해 다양한 목소리를 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 후보는 사하을에 출마한 배경에 대해서는 “낙후된 사하를 새롭게 일으키고 바꾸려면 사하의 대표선수를 바꿔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현재 사하

[카드뉴스] 엔진 다운사이징, 정체를 밝혀보자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엔진 다운사이징, 어디선가 한번쯤 들어보셨을 얘기입니다. 엔진은 작아지고 힘은 강해진다니 언뜻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어떤 비밀이 숨어있는지 정체를 밝혀보겠습니다. 엔진 다운사이징은 자동차 회사들이 고유가와 배출가스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내놓은 답변입니다. 유럽연합(EU)는 온실가스을 줄이기 위해 유럽에서 판매되는 모든 자동차가 오는 2021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95g/km 수준까지 낮추도록 했습니다. 이에 자동차 회사들은 엔진의 배기량을 줄이고 출력을 높였습니다. 비밀은 바로 과급기(터보차저)와 휘발유 직분사(GDI)에 있습니다. 터보차저는 배기가스의 압력으로 터빈을 돌려 엔진에 들어가는 공기의 양을 늘려 출력을 높여줍니다. 예전에는 외부의 공기가 엔진의 실린더 내부로 들어가는 시간이 늦어지는 터보랙이 발생했지만, 현대에는 기술의 발전으로 이런 문제가 해결되는 추세입니다. 국내에서는 현대자동차가 지난 1991년 승용차 ‘스쿠프’에 최초로 터보엔진을 장착했습니다. 휘발유 직분사(GDI)란 말그대로 엔진에 연료인 휘발유(Gasoline)를 실린더에 직접(Direct) 분사(Injection)합니다. 이미 공기가 충전된 실린더 안에

[똑똑한 투자법] 코로나19 공포에도 끄떡없는 자산은?

[폴리뉴스 이은주 기자] 코로나19에 따른 팬데믹 공포가 전세계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전세계에서 확진자 수가 빠르게 늘어가고, 미국마저도 ‘코로나19’의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우려가 번지면서 전세계 증시는 하락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이번달 초만해도 도저히 이렇게 확진자 수가 빠르게 급감하리라고는 생각하지 못했었죠. 이처럼 앞날을 인류가 예측할 수 없듯, 금융시장도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은 힘들죠. 이 때를 대비해서 일부 투자자들은 ‘분산투자’를 통해 위험을 최소화합니다. 분산투자의 원칙은 가격변화의 방향이 역방향인자산에 투자하는 것인데요. 지금처럼 미 증시가 폭락하는 것을 대비해서 ㅇㅇ을 사둔 투자들은 안도의 한숨을 조금은 내쉬고 있을테죠. 바로 ‘미국 국채’입니다. 세계 최 강대국인 미국에서 정부가 발행하는 국채는 부도 위험이 없다고 여겨지면서, 위험을 느끼는 순간 가격이 오릅니다. 지금 국채금리는 하락하고 있는 것을 알수있죠. 국채 금리가 하락한다는 것은, 해당 국채를 구매했을 때 받을 수 있는 이자가 하락하고 있다는 뜻으로 미국 국채의 가격이 상승했다는 것을 뜻하죠. 미리미리 사둔 투자자들, 웃고 있겠죠? 금도 대표적인 안전 자산에 속한다고들 하지만, 미


[폴리경제분석] 지역 여론에 등 떠밀린 한전공대, 교육부 허가 받을까?
[폴리뉴스 안희민 기자]오는 2022년 3월 개교가 목표인 한국전력공과대학을 두고 말들이 많다. 논점도 개교 당위성부터 가능성까지 다양하다. 일단 광주와 나주 시민들은 환영이다. 학계 내부에선 제 각각이다. 지자체와 산업통상자원부가 재원 확충 계획을 마련했는데 교육부가 어떻게 받아들일지는 미지수다. 한전공대 재원 마련과 설립 과정은? 산업부는 전력산업기반기금에서 재정적 지원이 가능하도록 전기사업법 시행령을 개정할 계획임을 밝힌 상태다. 단, 정부가 부담하는 비용은 설립 이후 운영비에 한한다. 산업부는 작년 10월 11일 보도설명 자료를 통해 “범정부 차원의 한전공대설립지원위원회에서 의결한 대학설립 기본계획에 따라 설립 시까지 한전이 소요비용을 부담하고 설립 이후 운영비는 정부와 지자체도 함께 분담하는 것으로 확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산업부는 “전력산업기반기금에서 재정적 지원이 가능하도록 전기사업법 시행령을 개정하여 법적 지원근거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산업부는 한전공대 설립비로 2019∼2031년까지 설립비로 1조471억 원, 운영비로 같은 기간 5641억 원이 들 것으로 추산했다. 여기엔 부지비용으로 1670억 원이 포함된다. 부지비용은 민간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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