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화력발전 폐쇄지역에 51조5천억 지원계획과 별도

독일 복스부르크 석탄화력발전소. <연합뉴스>
▲ 독일 복스부르크 석탄화력발전소. <연합뉴스>

[연합뉴스] 독일 당국이 늦어도 2038년까지 '탈(脫)석탄화'를 위해 석탄·갈탄 화력발전소 운영 업체에 총 43억5천만 유로(5조6천억 원)를 지원하기로 했다.

17일 현지언론에 따르면 연방정부는 전날 석탄·갈탄 화력발전소가 있는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주, 작센주, 작센안할트주, 브란덴부르크주 측과의 협상에서 이 같이 합의했다.

합의안에서는 올해 안으로 적어도 8개의 석탄 화력발전소의 문을 닫도록 했다.

앞서 연방정부는 지난해 8월 석탄·갈탄 화력발전소를 2038년까지 퇴출하기로 계획을 세우고 관련해 경제적 피해를 보는 지역에 400억 유로(51조5천억 원)를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연방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간의 협상에서는 이같은 방침도 확인했다.

연방정부는 관련 지역에 재정지원 외에도 철도 등 교통 인프라, 연구 시설, 디지털 인프라 등도 갖춰지도록 투자할 계획이다.

에너지 업체 보상금은 지역 지원금과는 별개다.

연방정부는 이르면 2035년, 늦어도 2038년까지 석탄 화력발전소를 폐쇄할 계획이다.

독일에서 갈탄 산업에는 2만 명이 종사하고 있다. 이 가운데 갈탄 광산에는 1만5천 명, 갈탄 화력발전소에는 5천 명이 종사하고 있다.

독일의 석탄 광산은 2018년에 마지막으로 폐쇄됐다. 석탄 화력발전소 종사자는 5천 명 이상이다.

올라프 숄츠 재무장관은 합의에 대해 만족감을 표시하면서 "독일이 화석연료 시대를 벗어나기 위해 큰 발걸음을 내디디고 있다"고 말했다.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주의 아르민 라쉐트 총리는 "기후 보호를 위한 중요한 돌파구"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