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윤청신 기자]

부산 동천고등학교가 도전골든벨에 도전한 가운데 골든벨 문제로 출제된  대한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1월 17일 방송된 KBS 1TV '도전골든벨'은 부산 동천고등학교가 새해 첫 골든벨인 130대 골든벨에 도전해 성공했다.

이날 최후의 1인이 된 학생은 49번째 문제까지 거침없이 풀어 나가며 골든벨 문제에 도전했다.

이날 골든벨 문제는 '발키리'가 출제됐고 최후의 1인 학생은 골든벨 문제를 맞추며 올해 첫 골든벨의 주인공이 됐다.

발키리는 북유럽 신화에서 주신(主神)인 오딘을 섬기는 싸움의 처녀들이다. 고대 노르웨이어로는 발퀴랴(Valkyrja)라고 부르며, '전사자(戰死者)를 고르는 자'란 뜻이다. 반신녀(半神女)들로서 평소에는 전사자들의 궁전인 발할라에서 전사들을 접대하다가 인간계의 전쟁에서 용감한 전사자가 생기면 오딘의 명에 따라 여신 프레이야의 통솔을 받으면서 전장에 나가 전사자들을 아스가르드(혹은 발할라궁전)로 데리고 가는 역할을 한다.

준마를 타고 허공을 달리거나 백조의 모습으로 하늘을 날아다기도 하며, 그들이 입은 갑옷에서 나오는 빛이 바로 북극광이라고 한다. 영웅의 아내나 연인이 된 발키리도 있는데, 《고(古) 에다》의 뵐룬트 신화에 핀족(族)의 세 왕자가 3명의 발키리를 각각 아내로 삼았다는 이야기가 전한다.

백조의 모습으로 하늘을 날다가 지친 발키리들이 스웨덴 왕 니두드의 영지(領地)에 내려 호숫가에 쉬면서 아마(亞麻)를 짜고 있을 때 세 왕자에게 붙잡혔다. 이런 인연으로 맺어진 3쌍의 부부는 7년간 행복하게 살았으나 8년째 되던 해 지상의 생활에 권태를 느낀 그들은 남편이 집을 비운 사이 하늘로 날아갔다고 한다.

발키리는 전사(戰士)의 운명이나 전쟁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운명의 여신 노르넨(복수는 노른)과 연관되어 있다. 한편 바그너의 악극 《니벨룽의 가락지》 제2부 〈발퀴레〉는 이들을 소재로 한 것이다.

부산 동천고등학교는 부산광역시 남구 못골번영로 위치한 사립고등학교로 1978년 5월 25일 학교법인 원곡학원 설립을 인가 받았다.

1980년 1월 24일 동천고등학교 설립을 인가 받았으며, 동년 3월 5일 개교 및 입학식을 거행했다. 1983년 2월 11일 제 1회 졸업식을 통해 567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교훈은 '성(誠) 경(敬) 신(信)'이며, 교목은 은행나무, 교화는 철쭉이다. 특색사업으로 인간 존중을 지향하는 명상의 시간 운영과 독서 교육 및 도서실 운영의 활성화를 시행하고 있다.

교육 목표는 ‘동학 천도교 사상을 바탕으로 인간 존중의 생활 자세를 확립하여 21세기의 지식 기반 사회를 주도해 나갈 건강하고 실력 있는 민주시민을 육성한다’이다.

동천고등학교는 지덕제(智德體)·정(情)을 갖춘 알찬 교육, 서로 존중하고 신뢰받는 깨끗한 교육, 함께 만들어 가는 따뜻한 교육을 3대 교육 기조로 선정했다. 동학 천도교 사상과 3·1 운동 정신을 계승하고, 인내천(人乃天) 사상을 널리 심어 민족정기를 바로잡을 미래 인재 육성을 지향하고 있다.

학교 중점 사업으로 학력 신장 프로젝트[NEW R-2030 PLAN]를 추진하고 있으며, 도서실과 부속 교실을 이용한 자기 주도적 학습을 통한 자율적 면학 풍토 조성 및 정착에 중점을 두고 있다.

교목은 은행나무로 어떠한 시련도 이겨 내는 꿋꿋함을 상징한다. 또한 은행나무 아래에서 공자가 제자를 가르쳤다고 하여 동양에서 은행나무는 진리 탐구를 의미한다. 진리를 탐구하며 모진 시련을 극복하는 동천인과 뜻이 하나 되어 교목으로 정하였다.

교화는 철쭉꽃이다. 겨울을 견디고 봄이 오면 철쭉은 겨레의 앞길을 밝혀 준 동학 혁명과 3·1 운동에서 피 흘린 선열들의 혼을 담고 산과 들에 피어난다. 그 혼을 이어받고자 교화를 철쭉으로 정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