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윤청신 기자]

라이트노벨 소설을 봤다는 이유로 같은반 친구들 앞에서 체벌을 가해 수치심을 느낀 학생이 교실에서 뛰어내려 사망에 이르도록 한 중학교 교사에게 실형이 선고됐다.

대구지법 포항지원에 형사1단독 신진우 판사는 26일 아동학대범죄의처벌등에관한특례법 위반혐의로 기소된 포항에 있는 모 중학교 교사 A씨에게 징역 10월, 아동학대 치료프로그램 40시간 이수와 5년간 아동 관련 기관 취업제한을 명령했다.

A씨는 지난해 3월 25일 3학년 수업시간에 자율학습 지시한 후 소설책(라이트노벨)을 읽고 있던 B군을 야한 책을 본다며 친구들이 보는 앞에서 약 20분간 앞드려뻗쳐 체벌을 한 혐의로 기소됐다.

당시 B군이 본 책은 중·고교생이 흔히 접하는 이른바 '라이트노벨'이라고 부르는 대중소설이었다.

B군은 다음 수업시간에 이동하지 않고 홀로 교실에 남아 있다가 "따돌림을 받게 됐다"고 호소하는 유서를 남기고 교실에서 뛰어내려 숨졌다.

법원은 "B군이 본 소설책은 중·고교생이 많이 보는 책이었지만 이를 확인하지 않고 마치 선정적 내용이 포함돼 있는 금지된 책자로 단정, 친구들이 보는 앞에서 체벌한 것은 수치심을 느끼게 만들었다는 이유가 충분하고 이는 아동의 정신건강 및 발달에 해를 끼치는 정서적 학대행위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이에 재판부는 "아동에게 정서적 학대행위를 한 것은 죄질이 무겁고 유족이 엄벌을 탄원하는 점, 형사처벌전력이 없는 점 등을 고려해 형을 선고했다"고 밝혔다.

라이트 노벨은 일본의 서브컬처에서 태어난 소설 종류의 하나로 펄프매거진과 같이 몇몇 커버의 그림이 나오는 소설보다는 가벼운소설이다.

주로 청소년을 타겟팅으로 작법되는 소설이여 여타 다른 미디어믹스인 게임과 만화와같이 주로 애니화가 진행되는 종류의 게임소설이다. 약어로 라노베(ラノベ), 라이노베(ライノベ), 라노벨(한국)등으로 불리며, 드물지만 경문학이나 경소설로 표기되기도 한다.
출판사의 마케팅의 의한것으로 활성화됐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다른 웹소설들을 출판하고 한국 라노벨을 출판하는 시드노벨과 일본의 라이트노벨과 한국 라이트노벨을 동시 출간하는 노블엔진이 있다.

독자적으로 라노벨만을 다루지 않더라도 여러갈래로 나누어진 소설 서비스 어플리케이션 (카카오페이지) (네이버시리즈)에서 여타다른 라노벨작가를 영입하는 경우도 있다.

라이트 노벨의 정의에 관해서는 여러 가지의 의견이 있다(아래). 대표적으로, 닛케이 BP사의 《라이트 노벨 완전독본》은 '표지 및 삽화에 애니메이션풍의 일러스트를 많이 사용한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한 소설'이라고 정의했으며 에노모토 아키는 자신의 저서에서 '중학생~고등학생을 주요 타겟으로 하여 읽기 쉽게 쓰여진 엔터테인먼트 소설'이라고 정의했다.

특징은 그 대부분이 문고본이며,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것을 들 수 있다. 그러나 1990년대 말 이후에는 독자층의 변화와 기호의 세분화 등으로 보다 적은 발행 부수로도 수익을 올리기 쉬운 신서(노벨즈)나 하드커버 등의 발매도 늘고 있다.

일반소설의 경우 소설가 재량에 따라 고유적인 창작 소재를 통해서 허구의 세계를 통해서 그 내용을 가공적으로 그려내기도 하면서 때로는 정치사회의 영향도 받는 경우가 있어서 일부 일반소설 중에는 실제 정치사회와 연관된 내용도 있어서 정치사회에 지대한 영향을 주기도 하며 소설가 일부도 정치계에 몸담으며 정치활동을 하는 경우가 많고 사회에서도 인정을 받아 사회인사로서 사회확립에 기여하는 역할도 하는 편이다.

또한 내용면에서는 주로 성인들을 위한 무겁고 진지하면서 엄숙한 분위기의 내용이 있기도 하고 문학성이 짙은 경우도 있어서 일반적으로 소설하면 이런 경우를 떠오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에 비해 라이트 노벨은 만화풍의 일러스트를 삽화로 하여서 만담과 해학 그리고 악동적인 내용이 들어가는 편이라 독자층 또한 중고생의 청소년이나 대학생 등 젊은층들이 선호하는 편으로 일반소설에 비해서 무겁고 정치사회적인 내용이 거의 없거나 드물어보이는 대신 청소년의 분위기에 맞춰서 학원을 배경으로 하거나 액션이나 코미디 등으로 소재를 내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주로 어른을 위해 정치사회적인 소재를 다루는 일반소설에 비해서 청소년들의 학원생활이나 코미디 등의 소재를 다룬 내용이 많아서 청소년들을 위한 만담적이고 해학적이 내용이 있는 것이 차이이다.

대한민국에서는 주로 청소년들을 제외한 사회의 국민들 대부분은 일반소설에 비중을 두는 편으로 이들 소설가들은 정치사회에도 입문하여 정치인이나 사회인사로도 활동하는 경우가 많으나 라이트노벨 작가는 사회적으로 인정을 받는 것이 일반 소설가에 비해서 매우 드물지만 청소년들이 주로 이용하는 소셜 네트워크 등에서는 인정을 받고 있다.

경우에 따라 라이트 노벨에 대한 대한민국 국민들의 인지도는 청소년들이나 젊은층들을 제외하고는 사회적인 인식이 낮은 편으로 만화책과 크기나 표지가 비슷해서 만화책의 일종이거나 일본 만화책으로 인식되는 경우가 많다.

사진 연합뉴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