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자체·완성차 업계 참여··· 기술보증보험 통한 대출지원
업체당 운전자금 최대 30억 원, 시설자금 최대 100억 원 지원
성윤모 산업부 장관, “부품기업, 실질적 도움 시급”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벤처기업부는 11일 오전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서 완성차 기업, 기술보증기금, 지방자치단체 등이 참여하는 ‘자동차 부품업계 지원을 위한 상생특별보증 협약식’을 개최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공>
▲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벤처기업부는 11일 오전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서 완성차 기업, 기술보증기금, 지방자치단체 등이 참여하는 ‘자동차 부품업계 지원을 위한 상생특별보증 협약식’을 개최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공>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정부와 기업, 지자체가 손잡고 자동차 부품업계의 자금 조달 지원에 나섰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벤처기업부는 11일 서울 서초구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서 ‘자동차 부품업계 지원을 위한 상생특별보증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행사에는 성윤모 산업부 장관을 비롯해 박영선 중기부 장관, 정만기 자동차산업협회 회장, 공영운 현대차 사장, 카허 카젬 한국지엠 사장, 정윤모 기술보증기금 이사장 등 관계자가 참여했다.

앞서 지난달 말 정부는 특별보증을 통한 자동차 부품업계 지원 의사를 밝혔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자동차 부품산업에 대해 완성차업계, 정부, 지방자치단체가 함께 힘을 모아 5천억 원 규모의 ‘상생특별보증’을 신설해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정부와 지자체, 완성차업계는 5천억 원 이상 규모의 ‘자동차 부품기업 금융지원 상생특별보증 프로그램’ 신설에 나섰다.

이날 협약식은 전체 프로그램 가운데 하나인 기술보증기금을 통해 중소기업에 특화된 4200억 원 규모 보증 프로그램을 가동하기 위한 것이다. 완성차업계가 140억 원, 정부가 100억 원, 지자체가 약 70억 원을 해당 프로그램에 출연할 예정이다.

지원대상은 지역별 기술보증기금 영업점 등이 추천하는 1~3차 협력업체 중 자산규모 1000억 원 이하, 상시 근로자 1천 명 이하의 부품기업이다. 기업당 지원금액은 연간 매출액의 25%~33% 수준으로, 지원내용은 운전자금 최대 30억 원, 시설자금 최대 100억 원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기술력과 안정적인 납품처를 확보하고 있지만, 코로나19 피해 등으로 신용등급이 하락하는 등 유동성 확보가 어려운 기업 중심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부품업체는 오는 18일부터 기금이 소진될 때까지 전국 기술보증보험 영업점에서 보증 프로그램 상담·신청을 진행할 수 있다. 신청기업은 서류 등을 제출 후 약 일주일간 심사를 거쳐 보증서를 발급받게 되며, 은행·농협 등 금융기관에서 대출 신청이 가능하다.

성윤모 장관은 이날 협약식에서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품기업들은 수레바퀴 물에 빠진 물고기와 같은 상황에 처해 있으므로, 당장의 물 한 사발과 같은 실질적인 도움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부품업체에 대한 유동성 지원망을 촘촘하게 구축해 기술력과 납품 역량은 있으나 신용등급이 하락한 기업도 위기를 견뎌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중견 부품기업 지원을 위한 상생보증 프로그램도 금융위원회, 신용보증기금 등 관련 기관과 협의를 거쳐 6월 중에 신속히 출범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이번 상생특별보증 협약이 정부와 대기업 및 중소기업이 상생협력 하는 동반성장 플랫폼을 확고히 구축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자동차 부품업체의 미래차 전환 지원을 위한 현장 애로사항 청취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