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가 예정대로 진행된다. 국회 내에서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이하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고 그와 접촉했던 당 지도부가 자가격리 되면서 개최 여부가 불투명했지만, 민주당은 '온택트 전당대회'를 이어 온 만큼 29일 정상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질병관리본부 역학조사팀과 영등포구청이 27일 오전 민주당 최고위원회의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역학조사를 벌인 결과, 이해찬 당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 14명 모두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을 것을 통보받았다. 이로 인해 전당대회 당일 축사 등도 모두 비대면 영상으로 대체될 전망이다.
강훈식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접촉 3일 뒤에 받은 검사가 가장 정확하다"면서 "검사 결과 음성일 경우 자가격리 대상에서는 제외되지만, 2주간 밀접한 모임을 자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 지도부는 회의장 위치에 따라 밀접 접촉자와 능동 감시자로 각각 분류됐다. 이날 민주당 최고위에는 이 대표를 비롯해 김 원내대표, 조정식 정책위의장, 윤호중 사무총장, 박광온 최고위원 등 14명 지도부가 참석했었다.
양성 판정을 받은 기자의 주요 동선에 있던 진성준 전략기획위원장과 송갑석 대변인, 박성준 원내대변인 등은 밀접접촉자로 분류됐고, 이 대표와 김 원내대표, 나머지 최고위원들은 능동 감시자로 나뉘었다. 방역당국은 가장 정확한 검사결과가 나오는 3일 뒤 29일에 진단검사를 받도록 했지만, 대면 접촉이 많은 이 대표와 김 원내대표 등은 이날 오후 진단검사를 받기로 했다.
현재 자가격리 중인 민주당 지도부는 역학조사 팀으로부터 '밀접 모임 자제 권고'를 받은 만큼 검사 결과와는 상관 없이 2주간 자가격리에 들어갈 전망이다.
당국의 지침에 따라 민주당 전준위는 29일 열리는 전당대회를 기존대로 진행하지만, 전대 행사 계획 일부를 수정한다. 안규백 민주당 전국대의원대회준비위원회 위원장은 "당 지도부 축사는 영상 메시지 등으로 대체하는 등 방역지침을 절대적으로 준수하면서 성공적으로 마무리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폴리뉴스(www.poli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폴리뉴스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인터넷신문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코로나는 인류에게 공통의 시험문제를 주었다. 新문명의 주인공, 누가 될 것인가? 코로나가 던지는 질문: 인간이란 무엇인가? 마스크 없이 사는 세계 최초의 나라 한국판 뉴딜 전략 삶의 질 1등 국가 -내 삶을 바꾸는 뉴딜, 내 지역을 바꾸는 뉴딜, 한반도의 미래를 바꾸는 뉴딜 새로운 나라, 문명 창조 국가 한국판 뉴딜 자신감을 갖자 변방의 진(秦)은 중국을 창조 후진국 반도국가 그리스는 서양의 기원을 잉태 저지대의 작은 땅 네덜란드, 자본주의와 근대 서양의 시작 한국판 뉴딜로 진화하자 호모 사피엔스(“지혜로운 인간”) 한국판 뉴딜 성공한다면 싱가포르식 선진 시스템 도입 ⇒ 한국 경제규모 3조6천억 달러 실리콘밸리식 혁신 경제 ⇒ 한국 경제규모 6조 달러(세계 3위) 네덜란드식 스마트 팜 ⇒ 한국 농촌 세계 농업 수출 확대 데이터 댐을 통한 국민 건강 부문의 변화 디지털 집현전: 공공도서관을 학교, 마을, 국민들에게 자료의 신속한 디지털화 국가전자도서관의 고도화 → 체계적인 통합 전자도서관 구축 교육판 넷플릭스의 창조 한국판 뉴딜에 대한 우려① 너무 성급한 것 아닌가 -거대한 정책들이 성과를 보이기 위해서는 발전과 진화의 시간 필요(약 5~10년) · 루즈벨트의
일상생활에서 5가지 전파위우험 조건에 유의하여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방법 계속되는 코로나19 확산세에도 끝까지 방역에 참여하는 시민 여러분! 마스크 착용 유무, 접촉 시간, 환기 상태, 밀집도, 비말 발생 여건 등 5가지 전파위험 조건에 유의하여 일상생활에서 코로나19를 예방합시다. 1. 혼잡한 지하철에서 전화 통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2. 창문을 열어 둔 승용차에서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3. 학교 교실에서 질문에 답하며 수업하기 마스크 착용시 : 중간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4. 야외카페에서 차 마시며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5. 사람이 많은 극장에서 영화관람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서울시 공공보건의료재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