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정애, 최대집 만나 “완전히 제로 상태에서 논의 가능”
통합당, 대전협 방문...“의료계·여야정 협의체와 원점부터 재논의”
정부 “정부와 국회, 의료계 선배 믿고 업무 복귀해달라”

 31일 서초구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에서 대한전공의협의회 관계자가 정부의 의료정책에 반대하며 손팻말을 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31일 서초구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에서 대한전공의협의회 관계자가 정부의 의료정책에 반대하며 손팻말을 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정부와 의료계가 공공의대 설립·의대정원 확대 정책을 두고 긴 갈등을 겪고 있는 가운데, 국회가 중재에 나섰다. 특히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정책을 원점에서 재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혀 대화에 진전이 있을지 주목된다.

한정애 민주당 신임 정책위의장은 지난 1일 국회에서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의협) 회장과 박지현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회장을 만났다. 

한 정책위의장은 1시간 이상의 면담 직후 기자들과 만나 “완전하게 제로(0)의 상태에서 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을 최 회장에게 전달했다고 밝혔다. 

그는 “국회 내 특위나 협의체를 꾸려 어떤 방식으로 (의료) 지역 불균형을 해소하고 필수 의료 강화, 공공의료를 확충할지 열린 상태에서 논의할 수 있다고 최 회장에게 설명해 드렸다”고 밝혔다.

또한 의료계가 ‘원점 재검토’를 명문화하라고 요구한 것에 대해서도 “그런 뜻을 담은 단어는 쓸 수 있다”며 “열린 국회로서 역할을 하기 위해 작은 단어에 구애받지 않고 일을 처리하겠다는 의지는 충분히 말씀드렸다”고 가능성을 열어놨다.

최 회장과 박 회장은 면담에 대해 의견을 충분히 나눴다며 대화 진전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한편 미래통합당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의원들도 이날 대전협을 방문해 “코로나19 사태가 안정화되면 의대정원 확대, 공공의대 신설 등의 의료정책을 의료계 및 여야정 협의체를 통해 원점부터 재논의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복지위 통합당 간사를 맡고 있는 강기윤 의원은 정부가 지난 28일 전공의 10명을 ‘업무개시 명령 미이행’으로 경찰에 고발한 것을 취소하고, 의사국가고시를 의료파업 문제가 해결된 이후로 연기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전공의들이 의료 현장에 복귀해 줄 것을 요청했다.  

국회의 중재 움직임에 정부는 국회와 의료계의 논의를 기다릴 것이며, 결과를 수용할 생각이 있다고 밝혔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대변인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국회가 나서 전공의협의회나 의사협회와 함께 논의하고 있는 부분들에 대해서는 그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면서 “충분히 합의되는 부분들을 존중할 생각을 갖고 기다리는 중”이라고 말했다. 

김강립 복지부 차관도 이날 중대본의 정례 브리핑에서 “이미 정부는 어떠한 조건도 걸지 않고 정책추진을 중단하고 이후에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협의를 하자고 수차례 제안했다”고 말했다.

이어 “병원장, 교수 등 범 의료계 원로들과도 광범위한 소통을 하였고 이분들도 정부의 합의 내용 이행을 관리하겠다고 하신 바 있다”면서 “이에 더해 민주당과 통합당 등 국회도 의료계와 함께 여야정 협의체를 구성하여 충분히 협의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정부와 국회, 의료계 선배들의 약속을 믿고 전공의들의 진료 복귀를 다시 한 번 요청한다”면서 “의료인 여러분의 주장은 여러분들이 환자의 곁을 지킬 때 더욱 의미가 있다. 하루빨리 여러분들이 지켜야 할 곳으로 돌아오시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