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28일 ‘의사국시 재응시 불가’라는 정부의 원칙적인 입장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남영희 민주당 상근 부대변인은 “정부는 의료계의 의사 국가고시 재응시 기회 요구에 ‘국민적 동의가 선행돼야 한다’는 종전 입장을 고수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의대 증원에 반대하여 국시를 거부하며 집단 행동에 나섰던 의대생들을 구제하고자 정부는 두차례 재접수 기회를 부여하고 시험일까지 연기했으나 대다수의 응시생들이 재접수를 하지 않아 전체 14%에 해당하는 438명만을 대상으로 실기시험이 진행되었다”고 설명했다.
남 대변인은 “두차례 재접수 기회를 주었음에도 또 다시 재응시 기회를 요구하며 단체 행동도 불사하겠다는 의협의 행태는 특권층에 대한 특혜와 특례를 허용하라는 협박과도 같다. 공정한 사회를 추구하는 국민 대다수의 눈높이에 반하는 행위”라고 강조했다.
덧붙여서 “이에 원칙적인 입장을 고수한 정부의 단호한 입장을 지지한다”며 “의협은 더 이상의 특권의식과 집단이기주의를 버리고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위한 본연의 임무에 충실히 해주기 바란다”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8월 의대생들은 의대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 등의 정책에 반발하여 의사 국시 실기시험을 응시 거부했다. 보건복지부는 시험 시작일을 1주일 연기해서 재접수를 받았으나, 의대생 대부분은 재접수 기간에도 응시를 거부한 바 있다.
한편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지난 22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보건복지부 국정감사에서 의사국시 재시험 시행 여부를 묻는 주호영 국민의힘 의원의 질문에 “현재로서는 없다”며 확고한 의사를 밝힌 바 있다.
ⓒ 폴리뉴스(www.poli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폴리뉴스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인터넷신문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코로나는 인류에게 공통의 시험문제를 주었다. 新문명의 주인공, 누가 될 것인가? 코로나가 던지는 질문: 인간이란 무엇인가? 마스크 없이 사는 세계 최초의 나라 한국판 뉴딜 전략 삶의 질 1등 국가 -내 삶을 바꾸는 뉴딜, 내 지역을 바꾸는 뉴딜, 한반도의 미래를 바꾸는 뉴딜 새로운 나라, 문명 창조 국가 한국판 뉴딜 자신감을 갖자 변방의 진(秦)은 중국을 창조 후진국 반도국가 그리스는 서양의 기원을 잉태 저지대의 작은 땅 네덜란드, 자본주의와 근대 서양의 시작 한국판 뉴딜로 진화하자 호모 사피엔스(“지혜로운 인간”) 한국판 뉴딜 성공한다면 싱가포르식 선진 시스템 도입 ⇒ 한국 경제규모 3조6천억 달러 실리콘밸리식 혁신 경제 ⇒ 한국 경제규모 6조 달러(세계 3위) 네덜란드식 스마트 팜 ⇒ 한국 농촌 세계 농업 수출 확대 데이터 댐을 통한 국민 건강 부문의 변화 디지털 집현전: 공공도서관을 학교, 마을, 국민들에게 자료의 신속한 디지털화 국가전자도서관의 고도화 → 체계적인 통합 전자도서관 구축 교육판 넷플릭스의 창조 한국판 뉴딜에 대한 우려① 너무 성급한 것 아닌가 -거대한 정책들이 성과를 보이기 위해서는 발전과 진화의 시간 필요(약 5~10년) · 루즈벨트의
일상생활에서 5가지 전파위우험 조건에 유의하여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방법 계속되는 코로나19 확산세에도 끝까지 방역에 참여하는 시민 여러분! 마스크 착용 유무, 접촉 시간, 환기 상태, 밀집도, 비말 발생 여건 등 5가지 전파위험 조건에 유의하여 일상생활에서 코로나19를 예방합시다. 1. 혼잡한 지하철에서 전화 통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2. 창문을 열어 둔 승용차에서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3. 학교 교실에서 질문에 답하며 수업하기 마스크 착용시 : 중간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4. 야외카페에서 차 마시며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5. 사람이 많은 극장에서 영화관람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서울시 공공보건의료재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