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윤석열 갈등 ‘추 책임36% >윤24%’, 의사국시 ‘구제방안 마련 필요 없다’ 52%

[폴리뉴스 정찬 기자] 4개 여론조사전문기관 공동 NBS(전국지표조사) 결과 더불어민주당이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공천키로 한데 대한 찬반이 팽팽하게 갈렸고 1주택자 재산세 감면 기준을 6억 원으로 정한데 대해선 회의적인 의견이 다수였다고 8일 밝혔다.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 4개 여론조사기관이 지난 5~7일 실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민주당이 당원 투표를 통해, 서울과 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후보를 내기로 한 민주당의 결정에 대해 중요한 선거인만큼 후보를 내야 한다는 의견이 44%,  보궐 선거에 책임이 있는 만큼 후보를 내서는 안 된다는 의견은 42%였다.

지지정당별로 보면 민주당 지지층(후보를 내야 한다 70% 대 후보를 내서는 안 된다 19%)에서는 후보를 내야 한다는 의견이 압도한 반면 국민의당 지지층(15% 대 80%)에서는 후보를 내선 안 된다는 의견이 압도했다. 무당층(28% 대 45%)에서는 후보를 내서는 안 된다는 의견이 더 많았다. 

추미애 vs 윤석열 갈등 책임 ‘추미애 책임36% >윤석열24%’, 둘 다 비슷 34%

추미애 법무부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갈등이 지속되는 가운데 두 사람 중 누구의 책임이 더 큰 지를 물은 결과 추 장관의 책임이 더 크다는 응답이 36%, 윤 총장의 책임이 더 크다는 응답은 24%였다. ‘둘 다 비슷하다’는 의견도 34%로 적지 않은 수준이었다.

민주당 지지층에서는 윤 총장 책임이라는 의견이 48%, 추 장관은 8%, ‘둘 다 비슷하다’는 38%였던 반면 국민의힘 지지층에서는 ‘추 장관의 책임’을 묻는 응답이 84%로 압도적이었다.

1주택자 재산세 감면 기준 6억원 이하 ‘큰 의미 없다 59% >적절한 조치 31%’

1주택자의 재산세 감면 기준을 ‘공시가격 6억원 이하’로 확정한 데 대해, 응답자의 59%가 수도권 부동산 가격이 크게 상승했기 때문에 큰 의미가 없다며 정책 효과에 대해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고 대다수 주택이 공시가격 6억원 이하로 적절한 조치라는 의견은 31%였다.

1주택자의 경우에도 ‘큰 의미 없다’는 의견이 2배 가까이 많고, 민주당 지지층에서도 ‘큰 의미가 없다’는 응답과 ‘적절한 조치’라는 응답이 팽팽한 상황이었다.

의사 국시 ‘구제방안 마련 필요 없다 52% > 구제방안을 마련해야 43%’

의사 국가고시를 거부했던 의대생들에게 재시험 기회를 주어야 한다는 대한의사협회의 주장에 대해, ‘다른 국가고시와 공정성/형평성 측면에서 구제방안을 마련할 필요는 없다’는 의견이 52%, ‘구제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은 43%였다. 의사협의 구제 주장은 아직까지 국민적인 지지를 얻지 못하고 있는 상황임을 알 수 있다.

20~50 연령층과 중도/진보 성향 응답자에서는 ‘구제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없다’는 응답이 높았고 60대 이상 연령층과 국민의힘 지지층에서는 ‘구제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응답이 더 많았다.

이번 조사는 지난 5~7 전국 거주 만18세 이상 남녀 1,002명을 대상으로 휴대전화가상번호(100%)를 이용한 전화면접조사방식으로 진행했다. 응답률은 23.5%이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