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대책위와 환경부 방문··· 구역조정안 반대 항의 집회 참석

10일 오후 정부 세종청사 환경부 앞에서 열린 한려해상국립공원 구역조정안 반대 항의 집회에 참석한 하영제 국민의힘 의원. <사진=하영제 의원실 제공>
▲ 10일 오후 정부 세종청사 환경부 앞에서 열린 한려해상국립공원 구역조정안 반대 항의 집회에 참석한 하영제 국민의힘 의원. <사진=하영제 의원실 제공>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하영제 국민의힘 의원(초선, 경남 사천⸱남해⸱하동)은 10일 오후 2시 정부 세종청사 환경부 앞에서 열린 한려해상국립공원 구역조정안 반대 항의 집회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집회에 참여한 자리에서 하 의원은 “법에도 없는 국립공원총량제와 생태 보존이라는 두 가지 이유로 사유재산권을 침해하고 주민 생존권을 박탈하고 있는 환경부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항의하며 주민 생활권역의 조건 없는 전면해제를 주장했다.

이날 집회는 남해지역 주민들로 구성된 ‘한려해상국립공원 구역조정을 위한 상설협의체’에서 주최했다.

공원 구역에 사는 남해군민 100여 명은 버스로 새벽에 남해군을 출발해 오전 10시 30분 대전 시내 국립공원추진단 앞에서 항의 시위를 한 후, 오후 2시 세종시 정부청사 환경부 앞에서 규탄대회를 진행했다.

이들은 지난달 21일 한려해상국립공원사무소 앞에서 집회를 열고 구역조정안 재조정을 촉구한 바 있다.

앞서 환경부는 지난 9월 구역조정 등 내용을 담은 한려해상국립공원 3차 공원계획 변경안을 공개했다.

535㎢에 달하는 면적의 한려해상국립공원은 1968년 지정됐으며, 경상남도 사천시·남해군·통영시·거제시 등에 걸쳐 있다.

이번 구역조정안에는 남해군이 해제를 건의한 11.294㎢에 남해대교 지구 55필지 0.03㎢만 해제되며 주민들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하 의원은 “지난 9월 21일 환경부 차관을 국회로 불러 잘못된 구역조정안에 대해 엄중히 질책한 데 이어 이달 중으로 한려해상국립공원 구역조정에 관련된 경남 통영·고성의 정점식 의원, 거제의 서일준 의원 등과 함께 환경부 장관을 찾아 강력히 항의하고 대책 수립을 촉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