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김현우 수습기자] 지난 19일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한 국제 게임 전시회 2020 지스타가 22일 4일간의 일정을 마치고 폐막했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속에서 생중계를 통한 온택트 행사로 진행됐다. 4일 간 91만 명의 관람객이 참여했다. 아울러 지스타 행사는 지난 2009년부터 10년 넘게 부산에서 개최됐다.
하지만 올해 행사를 끝으로 지스타는 부산과 계약이 종료한다. 이로 인해 차기 개최지에 대해 게임업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스타와 개최지 계약은 최장 4년 계약으로 이뤄진다.
첫 계약을 하면, 2년을 개최하고, 중간 평가를 거쳐 특이사항이 없으면 2년을 연장하는 방식이다. 지난 2016년은 12월 말에 차기 개최지에 대한 선정 공고를 내고, 심사를 거친 뒤 부산을 선정했다.
올해도 다음달에 차기 개최지 공고를 내고, 내년 2월에 선정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게임업계에서는 코로나19를 최대 변수로 보고있다.
지난해처럼 오프라인으로 행사가 이어지면 큰 경제효과를 누릴 수 있다. 부산발전연구원에 따르면 지스타의 지역경제 파급효과는 1200억 원, 고용 효과는 2000명에 달한다.
코로나19 장기화가 계속돼 내년 지스타 개최일까지 이어진다면, 지스타가 올해처럼 온택트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이렇게 되면 지역경제 파급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워진다. 이럴 경우 개최지역에서는무리하게 큰 돈을 들여 오프라인 개최를 추진할 이유가 없어진다.
이에 대해 지스타 조직위원회는 "코로나19가 종식된 뒤에 개최지를 선정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고 일단 개최지를 정한 뒤에 온·오프라인 방식을 선택할 것"이라며 "내후년까지 코로나19 국면이 이어질 가능성은 낮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오프라인 개최 자체를 부정적으로 보는 게임업계 관계자도 늘었다. 올해 지스타를 경험한 관계자들은 "만약 내년도 코로나19가 장기화된다면 굳이 비싼 돈을 들여 오프라인 개최를 이어갈 필요가 있겠느냐"고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굳이 벡스코 같은 대형 컨벤션만을 고집할 필요가 없다는 의견이다.
코로나19라는 변수에 국내 최대 게임 전시회 지스타가 어떻게 대응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지난 19일 개막 간담회에서 강신철 지스타 조직위원장은 "내년은 코로나19가 진정될 것으로 기대는 하지만 온라인 진행도 준비해야 할 것"이라며 "이번 지스타 경험이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폴리뉴스(www.poli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폴리뉴스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인터넷신문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코로나는 인류에게 공통의 시험문제를 주었다. 新문명의 주인공, 누가 될 것인가? 코로나가 던지는 질문: 인간이란 무엇인가? 마스크 없이 사는 세계 최초의 나라 한국판 뉴딜 전략 삶의 질 1등 국가 -내 삶을 바꾸는 뉴딜, 내 지역을 바꾸는 뉴딜, 한반도의 미래를 바꾸는 뉴딜 새로운 나라, 문명 창조 국가 한국판 뉴딜 자신감을 갖자 변방의 진(秦)은 중국을 창조 후진국 반도국가 그리스는 서양의 기원을 잉태 저지대의 작은 땅 네덜란드, 자본주의와 근대 서양의 시작 한국판 뉴딜로 진화하자 호모 사피엔스(“지혜로운 인간”) 한국판 뉴딜 성공한다면 싱가포르식 선진 시스템 도입 ⇒ 한국 경제규모 3조6천억 달러 실리콘밸리식 혁신 경제 ⇒ 한국 경제규모 6조 달러(세계 3위) 네덜란드식 스마트 팜 ⇒ 한국 농촌 세계 농업 수출 확대 데이터 댐을 통한 국민 건강 부문의 변화 디지털 집현전: 공공도서관을 학교, 마을, 국민들에게 자료의 신속한 디지털화 국가전자도서관의 고도화 → 체계적인 통합 전자도서관 구축 교육판 넷플릭스의 창조 한국판 뉴딜에 대한 우려① 너무 성급한 것 아닌가 -거대한 정책들이 성과를 보이기 위해서는 발전과 진화의 시간 필요(약 5~10년) · 루즈벨트의
일상생활에서 5가지 전파위우험 조건에 유의하여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방법 계속되는 코로나19 확산세에도 끝까지 방역에 참여하는 시민 여러분! 마스크 착용 유무, 접촉 시간, 환기 상태, 밀집도, 비말 발생 여건 등 5가지 전파위험 조건에 유의하여 일상생활에서 코로나19를 예방합시다. 1. 혼잡한 지하철에서 전화 통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2. 창문을 열어 둔 승용차에서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3. 학교 교실에서 질문에 답하며 수업하기 마스크 착용시 : 중간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4. 야외카페에서 차 마시며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5. 사람이 많은 극장에서 영화관람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서울시 공공보건의료재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