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최지훈 기자] 삼성전자가 노조측의 임금피크제 폐지 요구안에 대해 “문제 될 것 없다”는 입장을 10일 밝혔다.

앞서 지난 3일 삼성전자 내 4개 노조로 구성된 공동교섭단은 회사측에 임금피크제 폐지 요구안에 대한 입장을 요구했다.

이에 삼성전자는 “회사가 현재 운영 중인 임금피크제는 ‘정년연장형’이므로 이번 대법원 판결의 쟁점이 된 ‘정년유지형’ 임금피크제와는 차이가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현재 운영 중인 임금피크제가 합리적이고 정당한 절차를 밟아 운영되고 있다”며 “임금피크제로 인해 발생하는 감액률을 기존 10%에서 5%로 낮추고 적용 연령도 늦추는 등 여러 가지 방안을 계속 시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 2014년에 국내 기업 중 가장 먼저 정년을 만 55세에서 60세로 연장하는 내용의 ‘정년연장형’ 임금피크제를 도입한 바 있다.

‘정년연장형’ 임금피크제 도입 당시 삼성전자는 만 55세를 기준으로 전년 임금 보다 10%씩 급여를 차감했으나 이후에는 임금피크제 적용 시기를 만 57세로 늦추면서 급여도 전년 대비 5%씩만 차감하도록 완화했다.

한편 삼성전자 공동교섭단은 지난달 26일 대법원으로부터 합리적 이유 없이 나이만을 기준으로 임금을 감액하는 임금피크제는 무효라는 판결이 나오자 사측에 공문을 통해 임금피크제 폐지에 대한 입장을 즉시 밝혀달라고 요구한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