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민선5기 지방선거에서 돌풍을 일으키면서 한나라당의 거점지역인 PK에서 광역단체장이 됐다. 업무도 가장 치열하게 수행하고 있다고 들었는데?

그렇게 평가해 주시니 감사한데, 공무 수행을 치열하게 한다기보다는 경남의 정치지형이 도의회는 한나라당이 압도적으로 차지하고 있고, 18개 시장군수도 14개가 한나라당 출신이다. 도정은 야권 성향의 무소속 도지사가 책임지고 있지만, 도의회나 경남을 움직이는 많은 지역 어른 분들이 한나라당과 인연이 있다. 이러한 정치지형 때문에 치열하게 도정을 수행하는 것처럼 비칠 수도 있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저와 후보경선을 했던 민주노동당 출신 강병기 후보가 정무부지사로 와서 낙동강 사업이나 농업, 복지 부문을 맡고 있고, 민주도정협의회도 운영하고 있다. 그 과정에서 도의회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한나라당 쪽에서 동의하지 않는 면도 있다. 최근 예산과 관련해서 노인 틀니보급 예산이라든지 친환경 무상급식 예산이 삭감되고 예결위에서 다시 복원되고 하는 과정들, 또 중앙정부에서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는 4대강 사업 중 낙동강구역에서 충돌하는 부분들 때문에 경남도정이 치열하게 비친 게 아닌가 싶다.

2. 한편으로는 오세훈 서울시장과 정반대의 모습 같다. 서울시는 민주당 구청장들이 절대 다수다.

드러나는 모습에서 의회와 집행부와 대립하는 갈등과 대립양태는 같은데, 내용적으로는 특히 친환경 무상급식과 관련해서 경남은 도지사인 저는 확대하려 하는데 의회에서 동의하지 않는 것이다. 반면, 서울시 의회는 민주당이 다수를 점하고 있고 친환경 무상급식을 강력하게 요청하고 있는데 집행 책임을 맡고 있는 서울시장이 거부하고 있기 때문에 갈등은 비슷하지만 내용은 반대다.

3. 오세훈 시장 입장이 이해되는 측면도 있나?

경남지역은 특히 농업과 공업이 어우러져 있는 도시이기 때문에 친환경 무상급식과 관련해서는 농사를 짓는 농민·영농법인, 급식센터를 지음으로 해서 발생하는 일자리, 학생들은 우리 청정의 친환경 농산물을 먹을 수 있어서 좋고 학부모 입장에서도 좋은 일이다. 우리 경남에서는 친환경 무상급식을 가능하면 2014년까지 순차적으로 확대해서 2014~2015년은 전면 실시하려고 하고 있다. 경남 입장에서 보면 서울시 조치가 별로 납득이 가지 않는다.

4. 김 지사는 “친환경 무상급식이 우리 농업의 FTA 대응 차원에서도 굉장히 중요하다”는 말씀을 하셨는데?

FTA로 가장 피해를 많이 보고 있는 산업이 농업이라고 본다. 더불어 지금 구제역 때문에 굉장히 고생하고 있는 축산업도 타격이 크다. FTA 이후 살아남을 수 있는 농업기술, 수출농업 등을 모색해야 한다. 친환경 무상급식으로 영농법인과 농민은 농산물을 제값을 받을 수 있고 또 안전한 먹거리를 우리 국민과 학생들에게 제공하기 때문에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본다.

5. 작년에 지사직을 맡고 4대강 문제로 중앙정부와 많은 갈등이 있었다. 어떤 면에서는 이재오 특임장관이나 국토해양부장관과 통 큰 합의를 보는 듯했는데 결국 도로아미타불이 돼서 소송까지 가는 상황이 됐다. 어떻게 될 것 같나?

4대강 사업을 우리 도민과 전체 국민이 보는 시각이 굉장히 나눠져 있다. 4대강 사업을 한때 국토해양부가 도산안창호 선생까지 끌어들여서 ‘국토개조사업’이라면서 의미를 크게 부여했는데, 환경이나 생태 문제가 걸려 있기 때문에 지역주민들은 다르게 보고 있다. 가치가 충돌하는 문제여서 어느 쪽이 옳다고 결론내리기는 힘들다. 이 부분은 상당한 시간이 흐른 뒤에 역사적 평가를 받게 될 것이다.
경남에서 작년 6.2 지방선거 때 제가 ‘4대강심판 국민투표 날’이라고 분명히 규정하고 4대강 사업, 특히 보나 과도한 준설에 단호하게 반대하는 것을 전제로 출마했다. 낙동강 부분이 특히 경남도지사 선거의 쟁점이 되면서 도민들이 저를 선택해 주셨다. 이후 ‘4대강사업 특별위원회’를 만들어서 전문가들의 많은 견해를 들었다. ‘4대강사업 특별위원회’가 제출한 보고서는 국토해양부에서 속도전으로 치르고 있는 이 사업에 동의할 수 없다는 내용이었고, 저도 그 견해에 동의하면서 정부가 낙동강사업을 회수해갔다.
그러나 지금 보는 70% 마무리됐고, 준설은 2012년 말 되면 얼추 마무리될 것 같다. 생태복원사업이나 천변저류지, 여러 가지 환경기초시설 문제는 1~2년 더 걸리겠지만, 낙동강사업의 핵심인 보 건설 및 준설은 거의 끝날 것이다. 우리 경남도의 의지와 무관하게 사업은 마무리될 것이다. 이 4대강 사업의 마무리는 진짜 마무리되는 것이 아니라, 보 건설·준설 자체가 새로운 시작을 의미하는 것이다. 완공 이후 관리·운용, 폭우에 따른 문제 등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우리 도는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이러한 문제와 관련해서 계속해서 국토관리청, 국토해양부에 요청, 요구하고 있다. 작년에 침수피해, 모래바람 피해, 강변의 불법폐기물 발생 문제 등에 대해 도에서 요청도 하고 우리의 요구를 전달하고 있다.

6. 4대강 사업은 한반도 대운하에서 출발했는데, MB가 ‘청계천 효과’ 봤듯이 2012년 대선 때 ‘4대강 효과’를 보려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있다. 어떻게 보나?

항간에 그런 말씀을 많이 하시고 일부 국민은 동의도 하고 있다. 저도 현장에서 많은 국민, 도민들을 만나보니 4대강이라는 큰 국책사업을 그렇게 단기간에 끝내려 하는 점에 대해 울분을 갖고 있었다. 가장 문제가 되고 이해당사자인 도민, 주민들이 강력하게 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는 영산강 같은 경우를 먼저 해서 평가하고 수정 보완한 뒤 낙동강-금강-한강 순서로 하면 될 수 있는 것이다. 보통 큰 국책사업은 어떤 정부나 도지사가 하건 간에 여러 정부를 거쳐서 완공된다. 이 정부가 너무 속도에 집착하니까 국민이 그런 의심을 충분히 할 수 있다고 본다.

7. 금방 말씀한 “금년 말 보 준설·건설이 어느 정도 끝나더라도 오히려 시작이다, 문제는 더 심각해질 것”이라고 말했는데, 무엇을 두고 한 말인가?

독일의 아자르플랜을 보면, 하천직화 사업을 통해서 하천생태계를 정리했지만 이후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해서 결국 과거의 S자 하천으로 복원했다. 물론 환경·토목·생태학자들 간에 견해가 다르기는 하지만, 저희가 많은 전문가와 교수들을 만나서 이야기를 듣고 자료를 분석해 보면 상당히 큰 환경재앙이 올 것이라고 예상된다.
낙동강만 해도 보라고 명명돼 있지만 사실은 댐이다. 기존의 5개의 댐과 보로 명명되어지는 8개의 댐이 만들어진다. 완공됐을 때 낙동강만 해도 15억톤의 물을 담수하게 된다. 관리수위를 높여놨을 때 기습폭우가 쏟아진다거나 여러 가지 자연이변이 예상돼 굉장히 우려된다.
함안과 합천 보는 현재 벌써 침수가 발생해 주민·농민들이 피해에 대해 항의하고 있다. 또, 보를 만들면서 발생한 준설토를 들판에 야적하는 과정에서 침출수가 많이 나왔다. 이로 인해 농민들이 농사피해를 주장하면서 보상을 요구하고 있다. 그 원인이 보 준설에 따른 것인지 도에서 현재 조사하고 있다. 그 결과가 나오면 수자원공사와 국토관리부와 협의해 보상하려고 한다. 이미 건설과정에서도 나름대로 문제점이 많이 나타나고 있고, 완벽하게 준공돼서 피해가 없기를 기대하지만 상황이 그렇게 녹록하지만은 않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이고 외국의 사례도 있다.

8. 현재 4대강 문제로 중앙정부와 맞서고 있다 보니 LH공사 진주 유치, 밀양 신공항 유치 등 경남이 제대로 혜택을 못 본 것 아니냐, 왕따 당한 것 아니냐는 말들도 있다.

그렇지는 않지만 그러한 오해를 하기도 한다. 물론 중앙정부가 4대강 사업에 대해 속도전을 하고 강력히 밀어붙이는 측면은 있지만, 그것과 연동해서 지역현안을 미루지는 않을 것이다. 그 정도로 협량하다면 국정을 맡을 자격도 없는 정권이다.
신공항 문제는 대구·경북, 울산·경남, 부산이 입지 때문에 갈등이 있다. 동남권 신국제공항은 새로운 국책사업이기 때문에 신중에 신중을 기하기 위해서 그런 측면도 있을 것이다. 이명박 대통령이 3월에 결정하기로 했다가 최근에는 상반기 안에 결정한다고 해서 섭섭했지만, 그래도 6월 안으로 결정하는 것에 대해서 기대를 갖고 있다.
특히 우리 경남은 물밑에서 조용조용히 움직이는 편인데, 국책사업인 동남권 신국제공항은 정치논리를 배제하고 타당성·경제성·접근성을 충분히 검토해야 하기 때문에 정부에서 잘 결정해 주리라고 믿는다. 그래도 대구, 경북, 울산과 연대해서 가능한 한 우리 밀양에 신공항이 들어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9. 지사직을 맡고 있다 보니 지역의 이해관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우리나라 전체 수요를 예측했을 때 새로운 공항이 필요하지 않다는 전문가들이 의견도 많은데?

일부 수도권에서 그러한 보고서도 있다고 들었다. 우리 지역주민들이 먼저 요구했다기보다는 참여정부 때 대한민국의 중장기 공항계획 속에 들어있었다. 울산·부산·경남, 좀 더 넓혀서 대경권과 동남권, 호남도 최근 광주·전남에서도 우리 밀양을 지지했는데 남부권 전체를 포함한 공항이다. 인천국제공항은 수도권의 물류를 담당하는 것이고, 동남권과 남부권의 물류를 담당하는 허브공항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얻었다고 들었다. 이에 저는 대부분이 필요로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10. 앞으로 지사와 도의회 관계가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지 않나. 지사직을 약 8개월 정도 경험했는데, 어떤 방식으로 지역주민들의 이해를 높일 생각인가?

우리는 프랑스 같이 좌우동거 정부가 국정을 담당하거나 여소야대 연립이 익숙하지 않았다. 경남에 20년 만에 야권도지사가 도정을 책임지고 있고 그 도정을 비판하고 감시하는 의회는 여전히 한나라당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이런 현상은 처음 있는 일이라 상당히 익숙하지도 않고 일부는 혼란스러워 한다. 이는 경남도와 도의회가 그간 별 논쟁 없이 가는 것에 익숙했기 때문이다.
최근 도 예산, 행정사무감사, 조례제정 문제와 관련해서 논쟁이 있었는데 이는 도민을 위해서 상당히 바람직한 현상이다. 그러나 익숙하지 않아 상당히 어색해하시는 것 같다. 앞으로 도정 발전을 위해서 야대가 있을 수도 있고, 도지사와 의회 다수당이 함께 갈 수도 있다. 앞으로는 이러한 현상은 자주 나올 것이다.
중요한 것은 선거 시기에는 여야가 있지만 지금 제 입장에서는 여당·야당 모두 협조를 받아서 도정을 잘 해야 한다. 경남 국회의원 17명 중 14명이 한나라당이다. 그러나 도의회에서 국비 확보하는 문제나 주요 국책사업, 도의 현안사업에 대해서는 여야 없이 일하고 있다. 도정 자체는 여야를 떠나서 운영하고 도의회는 여당이 다수를 차지하면서 무소속 도지사의 도정 전반에 대해 견제하고 균형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11. 김 지사에 대해 정책효과를 구현시키고자 하는 의욕은 있지만 의회와의 관계가 그렇다 보니 절차적 정당성을 소홀히 하고, 공식적인 라인보다는 정무라인에 지나치게 무게를 둔다는 비판에 대해서는?

시민사회와 야당의 창구, 도지사와 도정에 대한 자문기구로서 ‘민주도정협의회’가 만들어졌는데 한때 이 기구가 도의회의 권능을 뛰어넘는 권한을 행사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었다. 그러나 ‘민주도정협의회’는 그럴 수 있는 기구도 아닐뿐더러 구성원도 그런 생각을 하지 않았다. ‘민주도정협의회’는 지금까지 도정과 채널이 끊긴, 소외됐던 시민사회와 야4당의 도정에 대한 참여 폭을 넓히는 측면이 있다.
저는 집행부 책임자를 거쳐 왔지만 기본적으로 의회주의자라고 생각한다. 군의원, 도의원, 군수, 도지사를 쭉 밟아오려고 했는데 하다 보니 집행부 책임을 먼저 맡았다. 한 번도 도의회가 집행부만큼 무게를 갖는, 지방자치를 이끄는 수레의 양 바퀴라는 생각을 안 해본 적이 없다. 저희 나름대로 도의회와 충분히 소통하고 의논한다고 생각하는데 도의회를 무시하고 소통 안 하려 한다는 오해를 한다. 도의회는 도민을 대표하는 의결기관으로 예산을 심의하고 의결하는 권한을 갖고 있고, 저희는 예산을 편성하고 집행하는 권한을 갖고 있다. 이런 문제에 대해서 다른 생각을 개인적으로 해본 적은 없다. 지금까지는 도의회와 집행부 장이 같은 당이었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철저하게 따지지 않고 넘어간 측면들이 있다. 그렇다 보니 자료 검토 등에 소홀했다. 그래서 제가 작년부터 강조한 것이, ‘이제 많이 달라졌다. 도의회 다수를 차지한 한나라당 출신과 야 성향의 도지사 그리고 야4당 소속 도의원이 있는다. 야당 출신 의원들도 정책이 맞다면 우리를 옹호해 주겠지만 민주노동당, 국민참여당, 진보신당에서 자기들 당의 정책과 우리 도의 정책이 맞지 않을 때는 한나라당보다 심하게 비판할 것이다. 이를 감안해서 철저하게 자료를 준비하고 충분히 설명하고 소통해야 한다’고 강조를 많이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익숙하지 않아서 서운해 하는 측면이 있다. 이에 ‘도의회를 무시했다, 소통이 부재하다’고 지적하신 것 같은데 저희들이 더 유념하겠다.

12.‘대한민국 번영1번지 경남’이 캐치프레이즈다. 번영이라 하면 성장이 떠오르는데, 지사의 철학과 맞지 않다는 느낌이다. 특별한 이유가 있나?

‘번영1번지’ 하니까 경제성장이 연상된다고 하더라. 제가 내건 ‘대한민국 번영1번지 경남’은 경제성장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경제성장을 포함해서 지금까지 소외됐던 복지·문화·환경·교육 등에 좀 더 관심을 갖고 정책도 만들도 예산을 더 배정해서 도민의 삶의 질을 높이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13. 남해군수를 마치고 참여정부 시절 행자부장관을 시작으로 ‘리틀 노무현’으로 중앙정계에서 상당한 파장을 일으켰다. 요즘은 본인의 위상이 커졌기 때문에 ‘리틀 노무현’이라 칭하는 사람은 없나?

그것은 아니다. 아무래도 직접 도정을 맡고 있기 때문에 김두관 정치를 본격적으로 시작한 것이다. 행정과 정치영역은 혼재돼 있는데 군수 때도 독자적으로 군정을 했지만 워낙 작은 단위였기 때문에 주목받기는 힘들었던 것 같다. 참여정부 초창기 때 행정자치부장관과 대통령정무특보를 한 것은 노무현 대통령을 보필하는 성격이 강하다. 물론 제 컬러대로 한 것도 있지만 참여정부를 뒷받침하고 제 영역에서 심부름 한 것이라면, 도정은 중앙정부보다 규모는 작지만 자기완결성을 갖는 그야말로 지방정부다. 그렇다 보니 사람들이 굳이 지금의 저에게 ‘리틀 노무현’을 붙일 이유는 없을 것이다.

14. 그래도 노무현 정치에서 반드시 계승하고자 하는 부분을 꼽는다면?

제가 2003년 참여정부 행정자치부장관에 발탁됐고 대통령께서 워낙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강조하셔서 저와 궁합이 잘 맞았다. 그래서 저는 7개월 만에 물러날 줄은 꿈에도 생각 못했다. 대통령께서도 저를 발탁할 때 “좀 길게 가자”고 말씀하셨기 때문에 느낌상 2년 정도 시간을 주시는 것으로 이해했다. 당시 정부혁신지방분권위원회 위원장에 김병준 정책실장,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에 성경륭 교수, 행자부장관에 김두관을 발탁해 분권과 균형발전에 대해서 굉장히 강하게 힘을 실어주셨다. ‘국가균형발전·지방분권, 참여정부에서 다 해결해버리면 나는 할 일이 없어질 텐데, 앞으로 무슨 일을 하지?’ 하는, 순진한 걱정을 했을 정도다. 참여정부 5년 동안 나름대로 지방분권특별법, 국가균형발전특별법에 따른 균특회계도 만들고, 신행정수도건설특별법이 통과해 행정중심복합도시가 되고, 혁신도시, 기업도시, 정부권한의 지방이양 등 많이 했지만 여전히 우리나라는 중앙집권 성향이 강한 나라다.
참여정부가 하려고 했던 국가균형발전정책과 지방분권은 여전히 미완의 과제로 남아있기 때문에 그 부분만큼은 제가 계승해서 역할을 하고 싶다. 경남지방이라는 한정된 지방정부이긴 하지만. 달리 말씀드리면, 그 권한을 경남도가 갖고 있기보다는 18개 시군이 그 권한을 나눠 갖고 있음으로 해서 주민에게 훨씬 더 도움이 되는 부분들은 저희들이 과감히 풀뿌리지방자치를 하는 시군으로 이양하겠다는 생각을 강하게 갖고 있다. 지금도 계속 권한이양을 위해 구상하고 있다.

15. 행정구역 개편은 지금 어디까지 진행된 상태인가?

행정구역 개편과 관련해서 작년 하반기 46개 시군구를 통폐합하려고 했는데 결과적으로 이루어진 것은 마·창·진의 통합 창원시다. 이명박 정부가 행정구역 개편을 하면서 제가 가장 안타까웠던 점은 너무 준비 없이 졸속으로 진행시킨 것이다. 대한민국에 16개 시도와 230개 시군구로 돼있고, 계층으로는 시군구-시도-중앙 3개 계층으로 돼 있다. 장기적으로 보면 통일까지 대비해서 구상해야 하지만 그것은 차치하더라도 230개의 행정구역을 어떻게 합하고 나누는 것이 도시경쟁력을 키우고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지의 차원에서 고민하고, 전체 대한민국 행정구역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큰 그림이 먼저 있어야 한다. 그런 다음 경남의 20개 시군을 어떻게 분할하고 통합할 것인지까지 계획이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경북·경남 인접군, 시도를 뛰어넘어 섬진강을 사이로 한 경남과 전남, 국회의원 선거구를 쪼개더라도 합쳐야 하는 문제까지도 종합적으로 판단해서 해야 했다.
46개를 한다고 했는데 실제 1개밖에 이루어지지 않은 것은 중간에 시행하다 보니까 ‘시도의 경계를 뛰어넘어서는 행정구역을 통합할 수 없다’, ‘국회의원 선거구 쪼갤 수 없다’고 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진주시에 산청군 의회가 바로 결의해서 통합하겠다고 했지만 산청·함양·거창이 선거구이기 때문에 그 선거구를 쪼개서 통합할 수는 없는 것이다. 또 통합 창원시에 함안군이 통합을 원했지만 의령·함안·합천이 선거구이기 때문에 그것 역시 쪼갤 수 없었다. 남해·하동·사천까지도 포함할 수도 있고, 남해·하동·여수·광양·순천은 광양만권 특별시가 상당히 오래 전부터 논의돼 오고 있었지만 섬진강을 사이에 두고 있는 경남과 전남이라는 시도를 뛰어넘을 수 없었기 때문에 하지 못한 것이다.
작년에 너무 준비 없이 한 것이고, 후유증은 있지만 이제는 하나가 돼 있다. 또 행정체제 개편위원회가 강현욱 전 전북지사를 위원장으로 며칠 전에 발족했는데, 여기서 전체 그림을 그리고 행정구역을 확정하는 것은 차기 19대 국회에서 결정하도록 합의됐다. 올해 본격적으로 전국이 행정구역 개편에 대한 디자인을 내놓을 것이다. 이 문제와 관련해서 경상남도에서도 상당히 많은 복안을 갖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적극적으로 위원회와 행안부에 입장을 전달하고 요청할 계획이다.

16. 큰 그림이라도 말씀해 달라.

16개 시도를 없애고 전국을 70~80개의 광역시로 해서 행정계통을 줄여서 직접 중앙정부와 소통하고 행정하는 안들은 한때 여야가 합의했었다. 권경석, 허태열 의원 등이 17대인가 18대 때 합의까지 갔는데 다시 미루어져 있다. 그 안의 가장 핵심은 시도를 폐지하는 것이다.
또, 현재 박세일 한반도선진화재단에서 안을 내 자유선진당이 채택한 안이 있다. 전국을 ‘강소연방제’로 가자는 것인데, 서울주(서울+인천), 경강주(경기+강원), 충전주(대전, 광주, 전남·북, 제주), 경상주(부산, 대구, 울산, 경남·북)로 해서 여기는 국방·외교·사법 기능을 제외하고 전권을 주는 안이다.
‘3단계 계층’ 안을 주장하는 학자들도 있는데, 지금 현행체제에서 약간 손질만 하되 풀뿌리민주주의를 강화하고 참여자치도 확대하자는 것이다.
큰 줄기로 이 세 가지인데, 저희도 이 세 가지를 면밀히 검토해서 경상남도 안을 올 하반기쯤에는 제시하겠다. 제 개인적으로 고민하는 부분은 있는데 아직까지 정리가 안 됐기 때문에 올 가을쯤에 내려고 한다.

17. 금년 초에 2012년 대선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선언했음에도 들리는 이야기는 ‘한나라당에서 제일 무서운 경우는 경남의 김두관 지사가 부상했을 때’라고 한다. 이유가 있을 텐데, 어떤 강점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나?

다른 인터뷰에서 그런 이야기를 한 것 같은데, 변방에 있으니 사람의 약점을 잘 몰라서 하는 말이다. 제가 경남도정 맡은 지 8개월 됐고, 중간에 조직개편이 있었고, 조직개편에 따른 인사를 2개월 정도 도의회에서 유보하는 바람에 올 1월 1일 1,400명이 인사이동했다. 인사이동을 했다는 것은 업무분산이 확실히 됐고 이제 마무리되고 있다는 의미다. 민선 5기는 작년 7월 1일부터 시작됐지만 김두관 도정은 올해부터 본격 시작되는 것이라 도정에 완전 전념할 수밖에 없고, 도정에 전념해서 도정을 잘하는 것이 장기적으로는 제 미래를 열어가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18. 본인의 어떤 자질, 속성 때문에 이러한 이야기를 만들어낸 것인지… 민주당 손학규 대표, 정동영 의원에 가장 부족한 것이 감동인데, 그런 면에서 김 지사는 신비주의, 뭉클거리는 이미지다. 그래서 ‘리틀 노무현’ 이야기가 나온 것 같은데?

제 스스로 생각해 볼 때 저에 대해서 과분하게 평가해 주는 것은, 경남이라는 지역이 워낙 지방자치 20년 역사에 한 번도 야성향의 사람이 도정을 맡아본 적 없고 제가 처음이다. 또, 야성향의 3개당, 민주당·민주노동당·국민참여당, 진보신당은 직접 참여하지는 않았지만 후보를 내지 않았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야4당과 시민사회가 저를 후보로 선택했고, 야권연대·연합의 실천을 통해 어려운 지역에서 선거에 승리하는 과정도 있었다.
제가 현장성 있는 사람 아닌가. 서울에서는 저를 경남촌놈이라고 하지만, 경남에서도 저를 남해촌놈이라고 한다. 요즘 하는 일이 경남 창원의 주류들과 사귀는 중인데, 제가 경남 어른들, 기업인 등을 많이 만나봤는데 어른들이 “당신이 6.2 지방선거에서 낙동강사업 반대를 내걸고 당선됐지만 그것은 선거용이고, 실질적으로 중앙정부와 발맞춰서 하라는 의견이 압도적으로 많다. 당신 착각하고 있다”고 늘 이야기한다. 저는 다른 소통구조도 많이 갖고 있었기 때문에 그렇지 않다는 감이 있는데, 1월 1일자 경남도민일보와 최근 KBS 여론조사를 보니까 경남도의 낙동강사업에 대한 입장에 대해 경남도민이 찬성이 더 많았다. 국책사업이니 중앙정부에 따르라는 의견이 45% 정도라면, 낙동강사업특위를 만들고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 더 옳았다는 의견이 55% 정도다. 그런데 그 어른들은 80%의 도민들이 도정에 반대하고 있다고 자꾸 압박하니까 참 난감했다.
저는 도지사이기 때문에 상층의 어른들 자주 만나게 되고 연장자들 많이 보니까 그런 것들이 제 스스로가 다른 사람들이 갖고 있지 않은 장점이라면 잠정이라고 생각한다.

19. 방송 3사 출구조사에 의하면 경남이 40대에서 압도적으로 승리했다. 경기도에서 김문수 지사도 40대에서 졌는데 본인은 모르고 있었다. 지난 6.2선거를 대한민국 팀장(40대)들의 반란이라고 본다. 2002년 대선 때 20·30대와 50·60대가 팽팽히 맞서고 40대에서 약간 차이가 났는데 이번에 경남은 40대에서 약 20% 차이났다. 40대가 경제활동의 중심이기 때문에 민심의 중심이라는 생각이 든다.
서울에서 군생활을 하면서 강성단체인 민통련을 접하고 제대 후 민통련에서 활동하다가 남해에 내려왔다. 흔치 않은데?

기본적으로 제가 정의감이 있었던 편이다. 사회과학적인 학습을 통해서 느낀 것이 아니라 본래 본성에 그런 면이 있었다. 군대 가기 전에도, 동아대에 운동권이 별로 없다 보니까 체계적으로 학습을 하거나 서클활동을 하지는 않았지만 늘 그런 생각은 갖고 있었다.
4학년 1학기 마치고 군대를 늦게 가보니까 군대 안에서 똑같이 유니폼을 입고는 있지만 보직·계급에 따라 너무 불평등했다. 그것이 사회 불평등과 연동된 느낌도 있었다. 군대가 의정부다 보니 서울에 자주 나가면서 후배 학생들에게 많이 들었고, 부대 내에 경북대에서 학생운동하다 온 선배 한 분이 저와 죽이 맞아 토론도 했다.
제대하고 남은 한 학기를 바로 복학하지 않고 민통련에서 주관했던 민족학교에 등록해 1기로 졸업하고 서울민통련 활동하다가 집시법위반으로 구속됐다. 교도소에서 100일 정도밖에 살지는 않았지만 제가 살아온 삶을 쭉 반추하면서, 서울은 능력 있고 좋은 활동가들이 많지만 제가 살던 고향 남해지역은 당시 신민당 정도 수준의 야당 활동가들은 있지만 운동적 시각으로 사회를 변혁시키려는 의지를 가진 분들은 없는 것 같았다. 이에 고향 돌아가 1세대로 이런 역할을 하면 도움이 되겠다 싶어서 청주교도소에서 나와 바로 고향으로 갔다. 복학은 한 한기니까 졸업논문 내고 하면 되기 때문에 나중에 했다. 가서 농사지으면서 마을이장도 하고 농민회 활동도 한 것이다.

20. 야권 대선후보군에 5, 6개월 이상 유시민 전 장관이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대개 유시민 장관과 김 지사를 두고 잠재적으로 라이벌 관계로 인식되고 있고, 김 지사 역시 “친구이자 라이벌”이라고 말했다. 유시민 전 장관을 어떻게 보고 있나?

라이벌이 되고 싶어서 그렇게 했다. 라이벌감은 아니지만…(웃음)
유 전 장관은 상당히 안지도 오래됐다. 물론 유시민 이름을 처음 들은 것은 ‘항소이유서’ 때문이었다. ‘슬픔도 노여움도 없이 살아가는 자는 조국을 사랑하지 않는 것이다’라는 ‘네크라소프’의 시구를 인용한 ‘항소이유서’에서 유시민 전 장관을 처음 접했다. 이후 ‘거꾸로 읽은 세계사’ 등등 많은 책을 접하게 됐는데, 언제 봤는지 정확하게 기억은 안 나는데 자연스럽게 알게 됐다. 유시민 전 장관이 첫 보궐선거에 나갈 때 제가 남해에 있다가 고양시 덕양 출정식에 가서 덕담도 해드렸던 기억이 난다. 총선에 패배하고 나서 ‘참여정치연구회’를 개혁당 출신들과 자치분권연대 사람들이 모여서 만들었다. 제가 대장이라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처음에 제 지분이 6:4 정도 됐는데 1년 후에 2:8로 유시민 전 장관에게 갔다. 유 전 장관이 현안에 대한 논리도 뛰어났고 잘했다. 나는 늘 지방에 있었으니 자연히 사람들이 김두관에서 유시민으로 옮겨갔다. 어쨌든 뛰어난 사람이기 때문에 정말 잘됐으면 좋겠다.
최근 유시민 전 장관의 국민참여당이 원내 진입하려고 많이 노력하고 있다고 들었다. 김경수 봉하재단 사무국장을 후보로 추대하는 과정에서 국민참여당과 약간의 충돌이 있었던 것 같다. 그런 부분이 대중에게 읽히기에는 ‘아직도 정신 못 차렸나, 거기(김해)가 어떤 곳인데… 충분히 토론하고 소통해서 범야권단일후보를 만들어 김해를 사수해야 한다’는 바람을 갖고 있는 진보개혁진영 사람들과 지지하는 시민들에게 실망을 준 것 같다. 그 대목에서는 어쨌든 반성할 지점이 많다고 본다.

21. 떡 줄 사람은 생각도 안 하는데 자기들끼리 싸우고 있다는 혹평도 있다. 김해시민들은 더 불쾌하게 보고 있다. 현재 친노가 여러 군데로 나뉘어 있기 때문에 통합시켜야 한다는 의견들도 있다. 어떻게 되어야 한다고 보나?

저는 그 부분과 떨어져 있는데, 각론으로 가면 생각이 다를 수 있다. 2012년 진보개혁진영이 총선 승리를 통한 대선 승리를 해야 한다는 큰 원칙은 누가 부인하겠나. 다 동의하고 있지만 그렇게 가는 과정은 좀 다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흩어져 있다고 본다. 친노의 대동단결은 굳이 말할 필요 없이 당연하지만, 지금은 야4당, 야5당, 시민사회 쪽에서 총선·대선에서 연합정치 내지 연대와 단결은 필수불가결하다. 주로 내가 만나는 도민, 시민들도 “그렇게 하면 봐줄 수도 있고 안 봐줄 수도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22. 정당정치에 있어서 무소속으로 야권연대를 이뤄낸 것은 특이한 케이스 아니겠나?

제 행적은 무소속이지만 내용적으로 보면 색깔 있는 무소속이라서 저를 판단할 때 야권과 같이 하는 도지사라고 도민들께서 이해하고 계시는 듯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KBS 여론조사에서 무소속이 도지사를 맡았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61%였다. 저도 도정을 하는 데 여야가 없기 때문에 도지사 하는 동안 당적을 갖지 않겠다고 후보시절에도 약속했고 이후에도 약속한 것도 있어서 무소속으로 남아있을 것이다.

23. 야당이 통합정당이 된다면 다르지 않겠나? 정당들이 통합된다면 무소속이 의미가 없지 않나?

제발 됐으면 좋겠는데, 여당을 할 수는 없지 않나. 누군가가 물어봤는데 “일단 통합되면 그때 가서 생각해 보겠다”고 답변을 유보했다.

24. 김해을에서 지금까지의 득표율 중 가장 압도적인 득표율이 나왔다. 그러나 지금의 김해을 판세는 쉽지 않은 것 같은데?

지난 6.2지방선거는 그러했지만 경남 전체는 여전히 한나라당이 지지를 많이 받고 있는 지역이다. 김해을 역시 최철국 의원이 당선되기는 했지만 만만치 않은 지역이다. 이번에 여야 흐름을 한번 판가름해볼 수 있는 리트머스시험지에 해당된다. 여든 야든 좋은 후보를 내고 얼마나 좋은 비전과 정책을 보여줄지는 모르겠지만 검증되고 훈련된 후보, 그야말로 좋은 후보를 내야 한다. 그 후보가 나름대로 김해을 등 지금의 정치상황을 타개할 수 있는 비전을 가졌다면 이길 수 있지 않겠나. 김해을은 여야가 거의 50:50으로 지분을 갖고 있는 지역이라고 볼 수 있다.

25. “김두관 도정이 시작됐다”고 했다. 어떻게 보면 3년이라는 시간은 짧은데, 3년 후 경남이 본인의 그림에서 어느 정도 갔을 것이라고 보나?

경남은 지금까지 지역내총생산(GRDP)이 전국 3위로 기계·조선·해양플랜트·항공 등 전통적으로 장치산업이 굉장히 잘 돼 있는 참 괜찮은 지역이었다. 중소기업과 대기업 통틀어 기업 1만5천개 정도이고, 지리산·한려해상 국립공원도 갖고 있고, 산업인프라 내지 고급인력들이 많이 있는 편이고 어떻게 보면 좋은 조건이었기 때문에 경남이 지금까지 안주해왔다. 그렇다 보니 기계·조선·해양플랜트 등 기존 장치산업을 고도화시키는 데 약간 미흡했던 측면이 있었다. 이에 제가 있는 3~4년 동안 이러한 경남의 전략산업들을 고도화해서 고부가가치로 만들어내는 데 주력할 것이다.
또한 지금 경남은 신재생에너지 생산에 좋은 조건을 갖고 있다. 일조량도 많고 풍력부품단지도 있고 선박연료전지와 관련해서 경남 여러 기업들이 R&D 투자를 많이 하고 있다. 이런 부분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을 강화해서 경남 성장산업들을 계속 뒷받침할 생각이다.
우리 도정은 ‘복지경남’을 지향하고 있다. 특히 장애인, 소외계층이 ‘경남이 16개 시도 중 가장 살기 좋은 지역’이라는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또 실제 생활이 그렇게 나아질 수 있도록 해보겠다는 각오를 갖고 있다. 한마디로 요약하면, 330만 도민이 더불어 즐겁게 잘사는 행복한 경남을 생각하고 있다. 그런 부분에 대한 기초를 놓는 4년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26. 김 지사께서 지난 지방선거 때 얻은 표만큼만 대선에서 야권후보가 표를 얻으면 당선될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나?

선거법 위반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다면, “김두관 찍은 분은 누구 좀 찍어 달라”고 호소하고 싶은데 불가능하지 않겠나. 마음속으로는 그렇게 기원하겠다. 그래도 저는 진보개혁진영 사람들이 내년 총선에서 다수당이 되고 연말 대선에 승리해서 국정을 맡았으면 좋겠다는 개인적인 바람을 갖고 있다.

27. 행정구역 개편에 대해서 언급도 했는데 우리나라 지방자치가 20년 역사를 갖고 있는데 문제점은 무엇이고 앞으로의 가능성은 무엇이라고 보나?

한국 지방자치 역사가 20년 흘렀기 때문에 이제는 뭔가 달라져야 할 지점에 와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방정부나 지방분권을 만들어내려는 풀뿌리자치세력, 자치연대에서도 열심히 해야겠지만 이제는 분권을 통해 국가 경쟁력을 키우는 시대에 접어들었기 때문에 중앙정부가 그야말로 결단을 해야 한다. 실제 OECD 선진국 중 중앙의 집권도가 가장 강한 나라가 대한민국이다. 이런 제도 하에서 지방자치가 잘 될 수 없다. 경남의 경우도 재정자립도가 36~37%로 40%에도 못 미친다. 그렇다 보니 요즘 2012년도 예산과 관련해서 중앙에 가서 이야기하라고 하는데 ‘도지사가 로비스트’도 아니고 참 어렵다.

28. 국비는 사상 최고로 많이 떨어졌다.

경남에 지역을 두고 있는 국회의원 등이 많이 도와준 측면도 있는데, 도와준 면도 있지만 본인들의 책무이기도 하다. 로비스트도 아니고, 옳지 않다. 땅은 작지만 큰 나라인 대한민국의 중앙정부는 세계전략을 준비하고 국방외교, 길게는 남북통일, 동북아 평화, 세계 평화에 기여하기 위한 큰 틀을 짜는 데 주력하고, 주민의 생활과 직결되는 부분은 분권을 통해서 지방정부가 제대로 일을 할 수 있도록 권한과 예산을 대폭 넘겨주는 것이 맞다. 넘겨주되 단체장이 엉터리로 하면 그것을 제대로 감시하고 견제할 수 있도록 지방의회에 권한도 많이 주고, 언론과 시민사회도 있기 때문에 지역에서 협치가 가능해지리라고 본다. 이제는 지방자치 20년이 흘렀고 중요한 지점에 와 있다. 차기 집권을 목표로 하고 있는 이명박 정부는 과감히 결단해서 권한·예산을 지방에 줌으로서 지방정부의 경쟁력을 키워내야 한다. 그것이 국가 경쟁력이다. 이제는 분권을 통해 국가 경쟁력을 키우는 시대로 과감한 결단을 해야 한다.

29. 그러기 위해서는 법부터 바뀌어야 하는 것 아닌가?

그러기 위해서는 국회의원이 다수인 당에서 그렇게 해야 한다. 프랑스는 분권국가라고 헌법 전문에 들어있다. 우리나라 지방자치에 대한 법률조항은 2개 들어가 있다.

30. 그러한 움직임을 주도할 생각은 없나?

정말 주도하고 싶은데 우선은 경남 챙기기에 주력하고 올 가을부터는 행정구역 개편이나 국회 문제에 대해서 과감하게 목소리를 내겠다는 각오를 하고 있다. 찬바람 날 때부터는 규합해야 한다.
조금씩 논의해가고 있다. 안희정 지사, 송영길 시장, 저까지 다 초선인데 아무래도 행정경험은 제가 좀 더 많은 편이다. 김완주 전북지사, 박준영 전남지사는 재선, 3선 하신 분들인데, 분권과 관련해서는 한나라당 부산시장이나 울산시장과도 다 의논할 것이다. 분권과 관련해서는 의견이 다 같다. 수도권과 비수도권 문제와 관련해서는 경기지사와 우리가 충돌하지만 그쪽 道도 여전히 중앙정부로부터 권한을 이양 받아야 하는 면에서 같기 때문에 분권에 대해서는 같다.
제가 행자부장관 하면서 장관 모임 하고 차관 모임도 많이 했는데, 지방에 권한 안 넘겨주려고 한다. 시도에 넘겨주면 제대로 못한다는 것이다. 이번에 여기 와서 시군에 넘겨주자고 하니까 우리 국장들도 “아직 시군으로 넘겨주기는 이르다”고 똑같은 말을 한다. 넘겨주면 초창기에는 헤매지만 곧 잘 적응한다. 중앙정부가 권한 넘겨주면 경남도청 국장들이 못하겠나? 잘한다.
이제는 중앙정부는 크게크게 가고 주민과 직결되는 주민밀착형 행정은 현장으로, 지방으로 내려 보내는 새로운 지방화시대가 열려야 한다.

인터뷰어 : 김능구 본지 발행인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