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명 IAEA 점검단 중 4명이 핵산업계 종사자, 고리원전 생명연장·재가동 분위기 조장…신뢰성 결여”

11일 “고리1호기 안전에 문제가 없다”는 국제원자력기구(IAEA) 조사단 발표에 대해 반핵단체와 주민들이 즉각 무효․폐기를 주장하고 나섰다.

이날 오후 IAEA 원자력시설안전국의 미로슬라브 리파르(Miroslav Lipar) 원자력시설안전점검단 단장은 부산 기장군 장안읍 고리원전 대강당에서 “지난 2월 초 발생한 정전사고의 원인인 비상디젤발전기를 포함한 발전소 설비상태가 양호하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IAEA 점검단은 고리1호기 비상디젤발전기를 포함한 발전소 설비상태가 양호한 것을 확인했다고 밝히면서도, ‘정전사고 은폐’ 사건의 발발 배경에 대해서는 “안전문화의 결여와 발전소 간부의 리더십 부족 등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7개국 8명으로 구성된 IAEA 점검단은 지난 2월 9일 발생한 고리1호기 정전사고와 관련해 6월 4일부터 8일까지 조직 행정 및 안전문화, 운전, 정비 등의 분야에 대한 안전점검을 벌여 이 같은 결론을 얻었다고 밝혔다.

IAEA 점검단의 이 같은 안전점검 결과 발표에 고리원전 인근에 위치한 기장군 장안읍과 울주군 서생면 주민들을 비롯해 반핵부산시민대책위원회와 탈핵울산시민행동, 핵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 등 반핵단체들은 “조사결과에 신뢰성이 없다”며 즉각 고리1호기 폐쇄를 요구했다.

역시 발표가 끝난 뒤에도 주민과 반핵단체 측은 “이번 조사는 신뢰를 얻을 수 없다”고 밝히면서, 주로 ▲IAEA 점검단 8명 중 4명이 핵산업계에 종사하는 인사이고 ▲주민대표와 주민들이 원하는 전문가의 참여가 배제됐으며 ▲일주일이 채 되지 않는 짧은 점검 기간에 정확한 결론이 도출되기가 힘들고 ▲무책임과 도덕결여에 대해서는 차치하고 고리1호기 재가동 분위기만 조장하려 한다는 등의 이유를 꼽았다.

이들은 IAEA 점검단 측의 설명회가 열리기 전인 같은 날 오전부터 기자회견을 열어 “IAEA 조사단의 고리1호기 안전점검은 원천 무효”를 촉구하면서 점검단이 고리원전으로 들어가는 것을 저지하는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오규석 기장군수는 “주민 합의 없이 고리1호기를 재가동한다면 이후에 일어나는 모든 사태에 대해서는 관계당국이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반핵단체들도 “고리1호기 수명연장 등 핵시설에 대한 안전점검에서 신뢰할 수 없는 결과를 내놓았다”면서 “핵산업 부흥 목적으로 창설된 IAEA의 점검에 대한 객관적 중립성과 기술적 신뢰성은 과거의 사례(굴업도와 경주방폐장 부지 등)로 국민들에게 신뢰와 정당성을 인정받을 수 없다는 것이 역사적으로 증명됐다"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