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2006 특집기획] 여론조사전문가들의 5.31선거 전망(1)

2006년 5.31 지방선거를 맞이하여 시사종합정치뉴스 <폴리뉴스>가 엠파스와 전국 지역언론사와 공동으로 오픈한 '대한민국선거포탈 선거 2006' 특집기획으로 여론조사 전문가들을 모시고 '5.31 지방선거 전망'을 들어보았다.
<코리아리서치(KRC) 김덕영 대표>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 김헌태 소장> <리서치앤리서치 (R&R) 김원균 정치사회본부장> <현대리서치 윤치호 5.31지방선거팀장>과 3월 마지막주 릴레이 인터뷰를 가졌다.
전문가들이 본 지방선거 전망 기사는 총 3회로 <1편 지방선거 판세>, <2편 강금실 효과 및 대세판가름 계층>, <3편 지방선거 후 정국전망> 으로 나누어 인터뷰 내용을 이슈별로 재정리했다.

[1편. 5.31 지방선거 판세]

민심지표를 읽는 여론조사 전문가들 오는 5.31 지방선거 판세에 대해 한나라당이 우세할 것이라는 전망을 공히 내놓았다.

현재 한나라당이 지지도가 높고 각종 악재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정당지지율에 큰 변화는 없을 것이라며 한나라당이 지방선거에서 승리할 것이라는 전망에 대체로 일치했다.

또한 노무현 정권 실정에 대한 실망감이 커서 여당이 선거판도를 반전시키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거의 일치했다.

대한민국 선거포탈2006 바로가기

7 : 3으로 한나라당 우세

▲한국사회여론연구소 김헌태 소장은 "현재 정당지지도는 한나라당이 35%를 웃돌고, 열린우리당이 20% 안팎, 민노당 10% 안팎, 민주당이 5% 미만 그런 정도"라며 "지방선거를 앞두고는 아무래도 이런 지지동?특별한 큰 변화가 있기는 힘들다"고 전망했다.

이같은 정당지지도가 거의 변화없을 것이라는 이유로 "첫째로 국회의원 선거나 대통령 선거와 달리 실제 국민들이 느끼는 것도 어떤 사회 전체 현안과 갈등 등에 포커스를 맞추는게 아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관여도가 떨어진다"며 "그래서 큰 틀에서 여론지지도, 어떤 여론 지형을 움직일만한 이슈가 대선이나 총선에 비해서는 만들어지지도 않고 보통 또 만든다거나 만들려고 해도 그렇게 쉽게 만들어지지 않는다"고 분석했다.

김 소장은 "두 번째는 아무래도 한 정부가 출범한 직후에 선거를 치루는 경우는 좀 다르겠지만 이것이 정권 후반이기 때문에 여당에서 전체 정국을 움직일 수 있는 힘이 상대적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그런 측면에서도 정당지지도가 그렇게 급변하기는 어렵다"고 전망하며 "한나라당은 실제 고정지지층이 많이 결집되어 있고 데이터 상에도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렇듯 정당지지도에 큰 변화가 없는 것을 기본 전제로 이번 지방선거 판세는 '7 : 3으로 한나라당이 우세하다'고 전망했다.
그는 "투표율, 비한나라당표 분산, 참여정부와 열린우리당에 대한 낮은 평가 등 3부분 때문에 한나라당이 우세한 결과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김 소장은 "상대적으로 여당은 호남일부와 충청, 수도권의 기초단위에서 어느 정도의 가능성이 있는거 아니냐 본다. 그래서 전반적인 부분은 한나라당이 7:3 정도로 우세한거 아니냐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서 "수도권 같은 경우는 광역단체장이 참 어렵다"며 "여당에 어려운 선거이고 한나라당이 전반적으로 유리한 상황이 될 수 밖에 없다"며 또 "기초단체장도 역시 거의 수도권은 유사한 흐름이 나타날 수 밖에 없다"고 수도권에서의 광역단체장, 기초단체장이 모두 여당에 불리한 선거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나 다만 "이번에 인제 광역화시켜놓은 기초의회(중대선거구)는 전혀 다르다"며 "그것은 열린우리당, 한나라당이 사실상 우세하기 때문에 거대한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 중심으로 우세할 가능성이 높아서 그것은 좀 예외로 쳐야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충청과 호남 같은 경우에는 부분적으로 혼전이 나타나고 여러 당이 분할한다고 봐야 될 것"이라며 "여러 당이 분할하고 호남 역시 민주당하고 열린우리당하고. 하다못해 무소속하고 분할구도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또 "영남은 특별한 이변이 나타나지 않을걸로 생각이 되고, 오히려 강원이나 제주 같은데가 결과가 의외로 좀 복잡할 수는 있다고 본다"고 예측했다.

대구 광역단체장의 경우 정당지지도는 열린우리당이 떨어지지만 후보지지도가 높게 나오는 것과 관련 "그것도 역시 과연 투표율에 대비했을 때 어떻게 나올지 한번 분석을 정확히 해보는게 맞다"고 말했다.

또 "그 다음에 특히 영남지역 같은 경우는 표결집이 뒤에 나타나는 경우도 의외로 많다"며 "지난 총선과 재보선때도 영남에서 열린우리당 후보들이 선전했지만, 영남지역 같은 경우에는 한나라당 후보에 대한 지지결집이 보통 후반에 되는 현상이 있기 때문에 지금 상황에서 혼전을 예상하기에는 좀 어려운거 아니냐"고 말했다.

▲리서치앤리서치 김원균 정치사회본부장은 현 정당지지도에 대해 "현재 열린우리당이 20-25%, 한나라당이 35-40%, 무당파가 30%를 약간 넘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금 보면 한나라당뿐만 아니고 전체적으로 여야를 통 털어서 정치권 전체가 어떻게 하면 국민들로부터 미움을 많이 받을까 경쟁을 벌이고 있는 것 같다"며 "전여옥, 최연희, 이해찬, 이명박 등으로 이어지는 국민으로부터 미움 많이 받기 경쟁을 벌이고 있는 것 같다. 물론 이런 악재들은 분명히 해당 정당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지금까지는 미움많이받기 경쟁에서 상대적으로 우세를 보인 한나라당이 점수를 많이 잃기는 했지만 이번 선거에서 큰 이변이 없는 한 한나라당이 승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 이유에 대해 "아직도 지역주의가 시퍼렇게 살아 있고 또 하나는 열린우리당도 한나라당 못지않게 점수를 까먹고 있고 그리고 이번 선거가 지방선거라는 점에서 아무래도 나이든 층에 그리고 보수적인 성향의 사람들을 중심으로 투표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그렇지만 한나라당으로서도 이런 악재들이 겹치다보면 이번 선거에서야 이기겠지만, 다음 대선에서는 상당한 데미지(damage)를 입지 않을까 생각된다"고 덧붙였다.

▲현대리서치 윤치호 5.31지방선거팀장은 "현재 정당지지도는 한나라당이 일단 눈에 띄게 앞선다는 것이 사실이고 호남 등 특수한 지역을 빼고 보면 한나라당 지지율이 앞서 있고, 그 다음에 열린우리당이 어느정도 간격을 두고 있어 '양강' 구도로 볼 수있다"고 말했다.

그는 후보 인지도가 높고 정당선거를 치루게되는 광역단체장의 경우 "현재의 지지도를 유지할 것으로 본다"며 한나라당 우세를 예측했다. 또 "현 상황만 보면 정당지지율에서 수도권에서 한나라당이 앞서고 이는 것은 사실이다"고 말했다.

그러나 선거 전체 판세에 대해 "한나라당 압승은 어렵다. 지금 한나라당이 3분의 2 이상을 갖고 있는데 그 정도까지는 얻지는 못할 것"이라며 "광역단체장을 기준으로 봤을 때 지금만큼 많이 얻지는 못할 것이고, 서브로 내려갔을 땐 기초단체, 광역시 등은 광역단체장에 연동이 되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그는 이렇듯 한나라당이 우세하지만 현재 지지도만큼 압승하지는 못할 것이라는데는 '각 지역에 지분이 여당의 도전과 기타 야당들로 분산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지역적 성향들이 지금 여당이 마이너스"라며 "열린우리당이 도전자 입장이고 한나라당이 수성의 입장이다. 호남에서도 민주당이 어느정도 지분을 갖고 있고, 충남권에서는 국민중심당이 어느정도 세력화될 것으로 봤을 때 지금처럼 한나라당이 완전히 독식하기는 힘들지 않겠느냐"고 전망했다.

한편 하위선거에 대해서는 "구청장급은 일단 현역이 아닌 상태에서 인지도라는 것이 크게 작용하지 않을 것"이라며 "인지도를 올리기 위해 후보들간에 어느 정도 뜨거운 과정을 거칠 것"이라며 쉽게 판세를 예단키 어렵다고 말했다.
덧붙여 "공천 갈등기간과 후보자들의 뜨거운 경쟁기간이 지나고 나서 유권자들은 막판 일주일 정도 남았을 때 고민한다"고 부동층의 향배가 클 것이라고 예상했다.

▲코리아리서치 김덕영 대표는 열린우리당의 경우 한나라당보다 현재 20% 안팎 지지율이 낮고 이해찬 파문등 악재 속에서 장관영입 등을 추진하는 것과 관련 "일부 상승의 효과는 볼 수 있겠지만, 그러나 현재로서는 그걸 반전할 수 있는 파워가 있다고 보지는 않는다"고 내다봤다.

김 대표는 "열린우리당이 2월에 당의장 선거를 통해서 개편이 됐고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려고 하지만 열린우리당은 여당이기 때문에 노무현 정부 전체적인 평가와 맞물리기 때문에 쉽게 급반전은 어렵지 않느냐 이렇게 보고 있다"고 말했다.

최연희, 이명박, 공천잡음으로 한나라당 지지도 떨어질 것

그러나 '한나라당 우세' 전망을 하면서도 한나라당의 악재, 즉 최연희 성추행 사건, 이명박 황제테니스 사건, 공천잡음 등 한나라당 악재로 인해 실제 '본선에서의 지지도 저하' '한나라당 지지층의 투표율 저하' 등이 나타날 것이라고 부정적 전망을 내놓았다.

▲KRC 김덕영 대표는 "예전에는 한나라당이 전국적인 지지도가 마(魔)의 40%를 돌파했고 그때 열린우리당은 절반 정도여서 2배정도의 지지도 차이가 났지만 지금은 그 차이가 많이 줄어들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최연희 파문'으로 열리우리당이 반사이익을 얻었느냐는 질문에 "글쎄요. 열린우리당이 바닥권이었기 때문에 주가로 본다면 바닥을 치고 다소 상승의 무드를 탄 거는 분명한데 반대급부적으로 한나라당 악재로 인해서 열린우리당이 얼마나 반사이익을 얻었는지는 모르겠다"며 직접적인 연관관계에 대해서는 확실한 답변을 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일단 기본적인 측면에서 지난번 한나라당의 자체 여론조사에서 여성 지지도가 좀 떨어졌다고 그랬다"며 "다만 한나라당이 떨어지면서 열린우리당이 조금 움직였다고 보면 그 폭은 좀더 좁아지는 의미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최연희 성추행 사건, 공천갈등으로 본격적인 선거에서 한나라당이 불리해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그는 "최연희 성추행 이슈는 선거 때까지 계속 가지 않을까 본다"며 "그것은 깔끔하게 해결되지 않는 한 정치적으로 여당도 계속 물고 늘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나라당에 악재임에는 분명하다"며 "전체적으로 정당지지도 자체가 한나라당이 앞서가는 건 분명한데 오히려 실제 선거에서는 나쁜 결과가 나올 수가 있지 않을까 본다"고 예측했다.

그는 "공천잡음도, 사실 누구를 공천해도 된다는 생각때문에 자충수를 두는 경우가 많은데 안되는 집안은 어떻게든 해볼까 하는데 잘 될거 같은 집안들은 내부적인 요인으로 인해서 지지도가 낮아지는 경우가 많아서 선거에 좋지 않을 수 있다. 내부 갈등이 나쁜 결과 초래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KSOI 김헌태 소장은 "한나라당 내부에 공천잡음, 과열경선이나 이명박 시장發 악재, 최연희 성추행 등이 전반적인 측면에서 안좋은 면이 있고, 또 과열경쟁, 과열경선으로 무소속으로 출마한다든지 하는 이런 상황 때문에 흐름이 좀 나빠져 가는 그런 흐름이 분명히 나타나고 있다"고 '악재'를 지적했다.

이어 "한나라당의 악재, 전반적으로 내부의 조직적인 문제들, 신선한 인물이 없다는 이런 3중고가 만일 겹치게 된다면 선거에 안좋은 방향으로 그게 현상이 나타나고 특히 이제 한나라당 지지층의 투표율 감소로 나타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과연 결집약화로 인한 투표율 감소율이 당선 임계치까지 갈 수 있느냐, 당선선까지 갈 것이냐, 당락선까지 결정지을 것이냐는 아직까지는 좀더 지켜봐야될 것 같다"고 말했다.

▲현대리서치 윤치호 팀장은 "최연희, 이명박 악재로 인해 여당과 지지율 격차가 좀 들어들 면이 없지는 않다"며 "지금 상태에서 격차가 약간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한나라당 지지가 40% 넘어섰는데 열린우리당과 격차가 조정되어가고 있는 국면"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이명박 시장은 아직 당적을 갖고 있어 지지율 등락이 있을 것이고, 최연희 의원은 당적을 떠난 상황이고 어느정도 시기가 지나면 가라앉는데 여당이 지속적으로 전략화시킬 것이기 때문에 다양한 변수가 작용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지방자치선거는 지방자치선거로 보아야"
- 盧정권심판론 : 지방권력심판론 = 60 : 40

지방선거 의미에 대해 여당의 '지방권력 심판론'이나 한나라당의 '노무현 정권 심판론'에 대해 모두 부정적이었다.

▲김덕영 대표는 "여당의 지방자치 평가나 야당의 노무현 정권 중간평가 공히 공감가는 부분이고 노무현 정권에 대한 실망감도 많고 현재 지지도도 낮은 것도 사실이지만 '지방자치선거는 지방자치선거'라고 보는 것이 바른 평가"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여야가 주장하는 전략보다는 지방자치 본래의 의미로 돌아가야 된다"며 "여야가 종국적으로 정권의 유지냐 아니면 정권창출이냐라는 측면에서 접근하는데 그런 부분이 이번 지자체와 연결된 대선과의 관계 측면에서 어려움이 될 수 있다"면서 "그래서 지방자치선거는 그 자체로서 평가받는 것이 서로가 편리할 수 있고 정치적 의미에 있어서도 그렇다"고 말했다.

그는 "선거는 유권자 입장에서 접근해야 한다"며 "국회의원 선거, 지자체 선거, 대선 등 그때그때마다의 각 선거의 의미를 둬야지 정권의 중간평가 등 정권 부분으로 접근하면 선거의 의미가 퇴색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헌태 소장은 "지방선거의 경우 과거 지방선거도 그랬지만 실제로 중간에 끼인만큼 전반적인 정국 또는 현 정권의 중간평가 성격을 벗어나지 않는다"며 "실제로 많은 지방선거에서 보면 특히 광역단체장의 경우 수도권을 중심으로 해서 정당지지도를 극복한 사례가 거의없다. 수도권의 정당지지도는 결국 어떤 의미에서는 거의 비례하는 수준에서 그 결과가 나타났다"고 말했다.

그러나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회의원 선거와는 좀 다른 부분이 있다. 국회의원 선거는 국회차원에서 시대의 흐름을 반영한다면 지방선거는 확실히 전문공무원이나 어느정도의 연륜, 행정가에 대한 NEEDS(요구)가 항상 있다. 그런 점에서 국회의원 선거와는 차이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원균 정치사회본부장은 "정치권에서야 중앙정부 심판이니 지방권력 심판이니 떠들어대지만 국민들 대다수는 아직 이번 지방선거에 별 관심이 없다"며 "여러번 조사를 통해서 봤지만 적극적 투표의향층(반드시 투표하겠다)이 50%도 안되고 있다"고 말했다.

김 본부장은 "굳이 중앙정부 심판이냐 지방권력 심판이냐는 주장에 대해 어느쪽에 더 공감가는가 하는 결과는 55 : 45, 혹은 60 : 40 정도로 중앙정부를 심판하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의견이 다소 우세하게 나타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서 "정치에 대한 불신감, 민생경제에 대한 어려움 때문에 일단 누가 되도 그만이라는 생각이 팽배해 있는 것 같다"며 "결국 이번 선거는 나이든 층 위주에 정당 중심적, 습관적인 투표가 주류를 이루지 않을까 생각된다"고 말했다.

▲윤치호 지방선거팀장은 "열린우리당에서는 지방정부 심판론을, 한나라당에서는 현 정권에 대한 평가를 부각시키고 있지만 광역단체장 정도되면 정치적 성격이 배제될 수 없는게 현실이다. 그러나 구청장이나 그아래 기초의원까지 가면 말 그대로 생활정치이기 때문에 쟁점이 다 틀려진다"고 강조했다.

그는 "광역단체장과 3가지 선거를 같이 치르기 때문에 유권자 관심도 틀리고 쟁점도 틀리고 5월31일 한날 치르기 때문에 다양한 패턴이 나타날 것"이라며 "(4개선거의) 성격 자체를 등가로 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공천조사를 하다보면 지역구까지 서브단체에서 이슈가 되는 것은 후보 자질보다도 인맥 등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서 결정되기 때문에 단순하게 광역단체장 성격을 구분해서 보면 틀려지는 부분이 있다"면서 "기초단체장, 시의원, 구의원으로 갔을 경우는 말 그대로 지역에 있는 사람들을 뽑아야 한다는 현실성이 같이 작용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경제살리기는 중요... 그러나 '경제이슈보다는 정책'

5.31 지방선거에 대한 '정권심판론' '지방정권 심판론'이 유권자 민심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한 전문가들은 '경제살리기'는 큰 비중을 차지할 것이라고 관측했다.
그러나 '경제'가 어떤 방식으로 선거이슈가 되느냐에 대해서는 약간의 차이가 있었지만, 경제이슈 자체보다는 '지역정책'이 좌우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헌태 소장은 "경제문제라는게 사실 이미 현재 정당지지도에 많이 녹아있다"며 "그래서 경제 자체가 선거에 이슈가 된다라기 보다는 현 참여정부라든지, 열린우리당에 대한 어떤 능력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로 나타나는 것이고 그런 부분이 정당지지도에 이제 녹아있다고 봐야 된다"고 말했다.

김 소장은 "특정한 지역에서 경제 자체가 쟁점이 되면서 선거에 당락을 가른다고 보기는 어렵다"며 "특정이슈로써 경제가 작동한다기 보다는 전반적인 정국이슈로 작동하고 있기 때문에 실제로 어느 단체장이 뽑힌다 라고 그래서 자기 지역이 정말로 잘 살게 된다는데 그렇게 기대가 크진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제 각 지역 단위별로 봤을 때는 역시 경제보다는 이제 정책현안이라고 보는게 맞다"며 "지역정책현안에 대한 관심도는 오히려 과거보다는 높아지고 있는 추세 아닌가 이렇게 보고 있다"고 '정책선거'를 강조했다.

▲김덕영 대표는 "노무현 정권뿐만아니라 세계적으로 경제문제가 중요한 하나의 선거이슈인 것은 분명한데 정부나 여당이 경제적으로 국민에게 눈에 보이는 비전을 제시하는 것은 어려울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는 "야당 입장에서는 오히려 여당을 공격할 수 있는 좋은 소재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경제가 좋은 흐름이라면 오히려 야당이 손해를 보겠지만 지금은 여당으로서는 할 수 있는 범위가 한정돼 있고 야당은 반사적으로 이익을 볼 수 있는 부분 있다"고 말했다.

▲김원균 본부장은 "많은 국민들이 양극화라든지 먹고 사는 문제로 굉장히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어서 이번 선거에서도 경제가 가장 뜨거운 이슈로 떠오르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며 "이성적으로 냉정히 따져보면 경제와 지방자치단체가 무슨 관계가 있느냐라고 볼 수 있지만 그래도 워낙 경제적인 어려움이 크다보니까 이번 선거에서 경제문제가 중요한 이슈가 되는 것 같다"고 전망했다.

▲윤치호 팀장은 "경제이슈는 광역단체장급의 중앙정부 차원끼리, 큰 후보끼리 싸움이 된다면 이슈가 될 수 있을 것이고, 정책토론할 때 문제가 될 것"이라고 보았다.

그러나 "서브로 내려갈수록 경제문제보다는 전통적인 지역성이나 연고 등에 의해 후보들이 구태적 으로 접근하고 있고, 대부분 서민들은 경제정책, 경제분쟁을 가지고 투표한다는 것은 논외로 본다. 유권자들은 내가 아는 사람이나 지역사람으로 가는 작은 선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경제문제는 양면성이 있다. 여당, 야당이 그 문제를 보는 시야가 다르다. 진단이 다르기 때문에 처방이 다르다. 세금문제도 피해계층과 수해계층이 있다"면서 "서브로 내려갔을 때 세분화 됐을 때는 경제문제보다는 누구냐, 저 사람이 뭐하는 사람이냐 우리를 위해서 어떤 것들을 할 수 있는 사람이냐 이런 것들에 대한 성격들이 많이 갈 것"이라고 말했다.

경제이슈가 광역단체장 이외의 기초단체장 등 하위선거 투표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이다. 특히 기초단체장 이하 단위의 선거에서는 지역유권자들의 이해를 반영하는 실질적인 '지역정책'이 표심을 좌우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여론조사전문가 인터뷰 전문 및 동영상(1)
여론조사전문가 인터뷰 전문 및 동영상(2)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