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정-안보-홍보-사회 특보 인선, 우병우 민정수석으로 승진

청와대는 23일 내각과 청와대 개편을 위해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를 정홍원 국무총리 후임으로 지명했다. 청와대 특보단 4명도 발표에 청와대 쇄신에 박차를 가했다. 정 총리의 유임 예상을 뒤엎은 깜짝 발표였지만 초미의 관심사안인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 거취에 대한 발표는 없었다.

윤두현 홍보수석은 이날 오전 10시 청와대 춘추관에서 가진 인사브리핑을 통해 먼저 내각개편안으로 “박근혜 대통령은 정홍원 총리가 그동안 여러 차례 사의를 표명했고 최근 신년 업무보고가 끝남에 따라 사의를 수용했다”며 “후임 총리에 이완구 원내대표를 내정했다”고 발표했다.

추가적인 내각개편에 대해선 윤 홍보수석은 “해양수산부 장관 등 개각은 신임 국무총리 내정자와 정홍원 국무총리가 상의하여 제청하면 그에 따라 추후에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완구 내정자 발탁배경에 대해선 “정부가 추진하는 경제혁신과 국가혁신이 무엇보다 중요한 상황에서 당정과 국회의 소통이 매우 중요하다”며 “이완구 총리 내정자는 여당 원내대표로서 대통령의 국정철학에 대한 이해가 깊고, 그동안 야당과 원만히 협조하며 국회의 정상적인 운영에 기여하여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의 효과적인 추진과 공직사회의 기강확립, 대국민 봉사와 소통에 적임자”라고 설명했다.

이어 “행정고시를 거쳐 공직에 몸담은 후 경제와 치안 분야에서 능력을 인정받았고 이후 도지사와 3선 국회의원을 역임하면서 국정 전반에 대한 폭넓은 경험과 이해를 갖춘 분”이라고 덧붙였다.

윤 수석은 박 대통령이 지난 12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밝힌 특보단 인선에 대해 “신설되는 특별보좌관은 민정특보 이명재 전 검찰총장, 안보특보에 임종인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원장, 홍보특보에 신성호 전 중앙일보 수석논설위원, 사회문화특보에 김성우 SBS 기획본부장”이라며 “정무특보단 및 추가 특보 인선은 추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청와대 조직개편에 대해서도 “연두기자회견에서 밝히신 바대로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비롯한 국정의 효율적인 추진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대통령 특별보좌관직을 신설하고 정책 조율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서 현 국정기획수석실을 정책조정수석실로 개편한다”며 “정책조정수석은 선임 수석으로서 각 수석실에 정책을 조정하고 조율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조직개편에 따라 청와대는 공석 중이거나 신설되는 수석실 인사로 정책조정수석에 현정택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을 내정했다. 윤 수석은 발탁배경에 대해 “신임 현정택 수석은 대통령 경제수석과 KDI원장을 역임한 경제 전문가로 국가정책 전반에 대한 폭넓은 식견과 전문성을 갖추고 있어서 신설되는 정책조정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할 분”이라고 말했다.

또 미래전략수석에는 윤창번 수석이 물러나고 조신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교수가 신임 수석으로 내정됐다. 청와대는 “신임 조신 수석은 민간 기업과 연구기관, 학계 등에서 다양한 경험을 가진 정보통신방송 분야 전문가로 IT융합, 신산업 육성 등 당면한 현안을 해결해 나가실 분”이라고 설명했다.

김영한 전 수석의 사임으로 공석 중인 민정수석은 우병우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승진인사로 내정됐다. 청와대는 “신임 우병우 수석은 대검찰청 수사기획관 등을 역임한 수사 분야 전문가로서 청와대 민정비서관으로 공직기강, 비리척결 등 민정 현안에 밝고 업무 추진력과 리더십을 갖춘 분”이라고 그 배경을 밝혔다.

아울러 윤두현 수석은 논란이 되고 있는 ‘청와대 3인방’과 관련해 “또한 제2부속비서관실은 폐지하고 총무비서관은 인사위원회에 배석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재만 총무비서관의 인사개입 논란을 차단함과 아울러 안봉근 제2부속비서관의 보직이동을 통해 ‘3인방’에 대한 비판여론을 잠재우려는 포석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