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들의 침체된 분위기 반전시키고 사기진작의 전기로”

[폴리뉴스 정찬 기자]박근혜 대통령은 4일 “광복 70주년 축하 분위기 조성과 내수 진작을 위해 8월 14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는 방안을 준비하라”고 정부부처에 지시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이번 광복절이 토요일과 겹치면서 8월14일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는 의제와 관련해 “국민들의 침체된 분위기를 반전시키고, 소비심리를 회복할 수 있도록 광복 70주년을 국민들의 자긍심을 높이고, 사기 진작의 전기로 만들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국무조정실을 비롯한 각 부처는 광복 70주년을 맞이하여 국민들이 함께 광복의 의미를 되살리는 방안의 세부 실행계획과 홍보대책을 철저히 준비해서 보다 많은 국민들이 경축 분위기를 즐길 수 있도록 해 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또 박 대통령은 “저는 후반기에 문화융성의 틀을 강화해서 우리의 찬란한 문화의 무한한 가능성을 현실로 만드는 데 매진하려고 한다”며 “국무위원들께서도 온고지신하면서 세계로 나아가는 발상의 전환을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또 외국관광객 유치와 국내 소비 진작을 위해서 코리아 그랜드 세일도 조기에 확대, 시행해 주기를 바란다. 특히 한동안 국내에 많은 관광객을 불러왔던 한류문화의 열풍을 다시 시작해야 한다”며 “요즘 영화나 드라마 배경으로 다른 나라가 많이 선정돼 한류영화 촬영지 및 드라마 장소에 여행객이 줄어들고 있는데 우리나라의 좋은 촬영지 및 문화적 가치를 알리는 데도 소홀함이 없도록 해야 하겠다”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휴가 중 읽은 공감하는 책으로 「한국인만 모르는 다른 대한민국」이라는 제목의 책을 소개하며 “우리 대한민국은 1등 국가가 될 수 있는 저력을 가진 나라이며 우리 국민들의 저력은 이미 세계시장에서 K-Pop을 비롯한 한류와 인터넷, SNS 등을 선도적으로 시작하면서 인정을 받아왔지만 이것들을 무한한 연속성과 창조성, 그리고 우리의 정체성으로 연결시키지 못하고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광복 70주년을 맞은 지금 우리는 스스로에 대해 저평가하곤 하지만 대한민국은 전세계적으로 가장 가능성이 큰 나라 중 하나”라며 “지금 우리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국제사회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면서 경제 뿐 아니라 문화를 선도하는 일등 국가로 도약할 수도 있고 그렇지 못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박 대통령은 “선진국으로 부상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전통문화에 대한 객관적인 인식과 정체성을 먼저 확립·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며 온돌시스템, 전통 유기농법, 선비정신 등을 언급하며 “문제는 이런 것들을 발전시키지 못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오천년 역사와 전통문화를 갖고 있으면서도 그 뿌리를 끊고 단절하여 문화적 정체성과 자신감을 훼손했다. 이제 우리는 우리 문화와 전통이 가진 무한한 가능성과 그것을 재발견하고, 잘 되살리려는 노력을 시작해야 한다”며 “새로운 창조와 미래로 가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우리가 인식하고, 서로 손을 잡아서 일으킬 때 우리는 일등 대한민국과 세계 속의 대한민국으로 발돋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