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의 사회공공교육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책토론회
서울시의원·구의원 20여명 등 150여명 참석해 진지한 논의
지역공동체 기반 ‘사회적 가치’와 ‘교육공공성’ 담보
민관협치-민민협력 사회공공교육 거버넌스 필요

8일 서울시의회 의원회관에서 개최된 '사회공공교육 정책토론회'에 참석한 토론자들. <사진=폴리뉴스>
▲ 8일 서울시의회 의원회관에서 개최된 '사회공공교육 정책토론회'에 참석한 토론자들. <사진=폴리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서울시의회가 주최하고 서울시의회 교육위원회와 서울교육협동조합연합회가 공동주관한 ‘지역사회의 ’사회공공교육‘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8일 서울시의회 의원회관 제1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평생학습 시대로의 진입·지방분권 시대에 발맞춘 평생학습도시 서울을 위한 ‘새로운 평생학습’ 관련 의견을 나누고, 지역사회 내 다양해지고 있는 민주시민교육과 인권교육, 학교 밖 청소년 교육 등 일상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사회교육의 공공성 강화를 위한 ‘사회공공교육’ 개념 도입과 필요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했다. 

서울시의회 교육위원회 황인구 부위원장이 주관했고 시의원, 구의원 등 20여명의 지방의원이 참석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서울시의회 김생환 부의장.  교육위 장인홍 위원장, 김경부위원장을 비롯해 전병주, 채유미, 최기찬 시의원이 참석했다. 이외 김정태, 임종국 시의원 (기획경제위원회), 노식래, 박상구, 정재웅 시의원 (도시계획안전관리위원회), 오현정, 이병도 보건복지위원회 부위원장, 김화숙 시의원, 행정자치위원회 송재혁 부위원장을 비롯한 이동현, 이세열, 김상진 시의원, 추승우 교통위원회 시의원, 문장길 도시안전건설위원회 시의원, 환경수자원위원회 김정환, 김제리 시의원이 참석했다. 

자치구에서도 발걸음을 했다. 안종숙 서초구의회의장과 이영숙, 유기훈 도봉구의원, 정정희 강서구의원도 자리를 함께했다. 

후원기관에서도 참석했다. 이경아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 기획조정국장, 김동규 서울지역협동조합협의회 사무총장, 김보하 서울시협동조합지원센터장, 이윤희 (사)지방자치발전소 이사장을 포함,  평생교육 관계자와 서울교육협동조합연합회 회원 등 150여명이 참석해 행사를 성황리에 진행했다. 

대부분의 참석자들은 자리를 이석하지 않고 끝까지 자리를 지키며 열정적으로 토론 및 질문에 참여해 ‘사회공공교육’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체감케 했다. 

 

이번 정책토론회 좌장을 맡은 황인구 서울시의회 교육위원회 부위원장 <사진=폴리뉴스>
▲ 이번 정책토론회 좌장을 맡은 황인구 서울시의회 교육위원회 부위원장 <사진=폴리뉴스>

 

박원순 서울시장, 조희연 교육감, 시의회 의원들 축사... “사회공공교육, 서울교육의 미래되길”

박원순 서울시장은 축사에서 “성숙한 민주주의 사회의 동인은 깨어있는 시민의 힘에 있고, 시민력은 생활현장과 배움이 일상화되는 학습 문화에 좌우된다고 생각한다”고 밝히며 “지역사회의 사회공공교육 생태계 조성은 서울의 미래를 여는 중요한 사회적 화두”라고 강조했다.

신원철 서울시의회 의장은 공교육에 대한 무너진 신뢰가 여러 부작용을 낳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공교육과 사교육을 넘어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한 교육 공동체 조성이 하나의 대안"이라고 밝히며 "서울시의회도 100년 앞을 내다보는 사회공공교육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역시 “미래사회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누구에게나 제2의 학습, 다양한 사회교육이 필요하며 평생교육은 이에 대한 대안으로 미래 교육의 중요한 역할을 해야한다”고 밝히며 “오늘 이 자리는 개인과 사회가 함께 성장하는 지속가능한 서울평생교육의 의미있는 발전방향을 찾아가는 소중한 자리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황인구 서울시의회 교육위원회 부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오늘 참석자 여러분 모두가 참여자, 토론자라고 생각하고 정책토론회에 협조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김생환 서울시의회 부의장 역시 축사를 통해 “현재 공교육이 무너지면서 부작용이 여러 군데 나타나고 있는 것 같다. 학생들의 무한경쟁, 교육 불평등, 교육 격차들이 발생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런 시점에 공공사회교육이라는 주제는 교육문제를 해결하는데 시의적절한 주제라고 생각한다”며 이번 토론회를 통해 여러 가지 대안이 강구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장인홍 서울시의회 교육위원회 위원장은 "언제 어디서나 배우고 학습하는 '평생학습사회'를 구현하는 것은 사회의 통합을 이루는 핵심 기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협동조합이 교육에 큰 역할을 할 수 있게 지원과 제도적 정비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지원할 것을 약속했다. 

 

'사회공공교육' 정책토론회에서 발제하는 박혜경 서울교육협동조합연합회 회장 <사진=폴리뉴스>
▲ '사회공공교육' 정책토론회에서 발제하는 박혜경 서울교육협동조합연합회 회장 <사진=폴리뉴스>


“사회공공교육, 제3의 교육으로 위치해야...새로운 개념도입과 거버넌스 구축 필요”

박혜경 서울교육협동조합연합회 회장은 ‘교육협동조합의 사회적 역할과 지역사회의 사회공공교육 필요성’에 대해서 발제하며 그 필요성을 강조하고 ‘사회공공교육 허브’의 설립을 제안했다. 

박혜경 회장은 서울지역에만 700개의 교육협동조합이 있다고 소개하며 이들이 상당히 큰 비중이 있음을 시사했다. 박 회장은 이러한 양적확대가 질적 확대로 전환되어야한다고 강조하며 교육협동조합의 사회공공교육 기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교육협동조합에 대해 “사회적 가치를 항상 고민해왔다”고 말한 박 회장은 “협동조합의 사회적 가치와 교육의 기본 공공성을 결합해서 지역사회 평생교육과 교육공동체에 기반한 사회공공교육을 만들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는 “사회공공교육은 공교육, 사교육을 이은 기본적인 제3의 교육으로 위치해야한다”며 평생교육, 교육협동조합, 다양한 시민사회의 교육자들이 주체가 되어 지역사회 평생교육의 새로운 개념도입과 사회공공교육 거버넌스가 구축되어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유치원 공공성’, ‘미세먼지’, ‘안전’, ‘쓰레기 문제’ 등 사회공공교육의 필요성을 높이는 사회의제의 사례를 제시하며 “지역사회에서 사회 의제를 해결하기 위한 공공의 노력이 필요한데, 그 중 하나가 사회공공교육 시민교육시스템”이라고 강조했다. 

박 회장은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사회 의제를 다루며, 사회공공교육을 확산할 수 있는 생태계 허브로서 ‘사회공공교육센터’의 설립을 제안했다. 이러한 허브를 중심으로 민관협치 및 지역사회협력이 실현되고 안정적인 일자리로서의 사회공공교육사의 양성이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사회공공교육' 정책토론회에 참석해 경청하고 있는 청중들 <사진=폴리뉴스>
▲ '사회공공교육' 정책토론회에 참석해 경청하고 있는 청중들 <사진=폴리뉴스>


서울시, 평생교육지원 강화...“교육청과 시민 및 자치구가 시너지 효과 내길”

토론자로 나선 백정흠 서울시교육청 평생진로교육국장은 “우리 교육청의 가장 큰 고민은 어떻게 하면 불안한 미래를 극복할 수 있는 이 나라의 인재들을 키울 것인가이다”라고 말하며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백 국장은 “이 시대는 공존·공유·공감의 시대”라고 강조하며 “제 3의 교육을 포함한 모든 교육 종사자들이 결국 협치의 형태, 거버넌스의 형태로 나아가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학교교육을 추진하는 교육청과 시민교육에 관심 있는 시민 및 자치구가 시너지 효과를 내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이방일 서울특별시청 교육정책과장은 “서울시가 평생교육종합계획을 통해 4개 분야 13개 과제 27개 사업을 추진해왔다”고 설명하며 ‘시민대학 확대’, ‘평생학습종합센터 설립’등의 성과를 소개했다. 

또한 올해 서울시가 추진하는 민관협치형 시민대학 모델 구축, 교육소외계층을 포용하는 평생학습 지원 강화 등을 소개하며 평생학습에 대한 서울시의 의지를 소개했다. 

백 국장은 “교·강사의 잡무를 줄이고 처우를 개선해주는 방안을 고안해달라”는 플로어의 질문에 “교육청은 교사를 대학교수처럼 대우해드리고 싶지만 행정적으로 현실이 녹록치 않다”며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사회공공교육’과 ‘인성 교육’의 중요성 시사

이해영 서울교육협동조합연합회 이사는 최근 한국, 미국, 중국, 일본 20대 대학생의 인성 비교 검사에서 한국 대학생들이 최하위를 기록했다고 발표한 보고서를 본 경험을 소개하며 “역량교육은 잘 이뤄져왔는데 인성교육에서 무엇이 잘못된 것인가”라는 의문을 가지게 됐다고 말했다.

이 이사는 “인성 및 사회 공공성 교육을 위해서는 단발성 특강이 아닌 지속적 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민관이 협치가 되는 공공기관에서 학생들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봉사교육, 공공교육, 인성교육이 이뤄져야한다”고 말했다. 

평생을 전래놀이노래를 채록하는데 바쳤다고 자신을 소개한 김숙경 전래놀이노래연구원장은 “사회공공교육이라는 단어가 너무나 맘에 들었다”며 “인성 교육은 놀이로 이뤄져야한다. 놀이로 인해 베풂과 창의성, 지혜와 즐거움을 배울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이제부터 서울시와 서울교육협동조합이 어떻게 공공차원에서 이런 전래놀이 문화를 퍼트리고 한국 얼을 심어줄 수 있는지 고민해야한다”고 주장해 청중의 박수를 받기도 했다. 

 

기념사진을 찍고 있는 서울시의원, 및 내빈들 <사진=폴리뉴스>
▲ 기념사진을 찍고 있는 서울시의원, 및 내빈들 <사진=폴리뉴스>

 

권두승 교수 “민관학 거버넌스 체제 필요...서울교육협동조합연합회 역할 크다”

권두승 명지전문대학 청소년교육복지과 교수는 “사회공공교육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민관학’ 거버넌스 체제가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모든 구성원들의 연계와 협력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사회공공교육 센터’의 설립에 대해서는 “이미 평생교육법령에 의해 설치 및 운영되고 있는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이나 ‘서울자유시민대학’ 및 ‘민주시민교육센터’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는다”고 아쉬움을 표했다. 

권 교수는 “민관협치의 교육개념을 강조한다고 한다면 서울평생교육진흥원 산하에 ‘협치학교’라든가 ‘협치교육센터’등을 통해서도 기능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또한 댜앙한 차원에서 설치되고 있는 협동조합들과 기관들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촉진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며 서울교육협동조합연합회의 역할이 크다고 설명했다. 

박혜경 회장은 “사회공공교육 프로그램에는 가장 기초교육이 필요하다. 앞서 말씀하신 인성교육, 민주시민교육을 기초로 해서 각 분야의 전문성이 결합돼야 한다. 그런 것이 모두 가능하다면 허브가 되는 센터는 어디든지 상관없다고 생각한다”고 견해를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