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일자리 지키기에 노·사가 함께 머리를 맞대야“
”아직 밝혀지지 않은 4·19혁명 참가자들의 공적 발굴하겠다“
민주당 ”대한민국은 세계에서도 민주주의 국가로 모범“
통합당 ”대한민국 수호를 위해 전진하는 미래통합당이 될 것“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전 서울 강북구 국립4.19민주묘지에서 열린 제60주년 4.19혁명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전 서울 강북구 국립4.19민주묘지에서 열린 제60주년 4.19혁명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4‧19 혁명 60주년을 맞은 19일, 문재인 대통령은 “4·19혁명 기록물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도 추진하겠다”면서 “4·19혁명은 2차 세계대전 이후 독립한 국가 중 최초의 민주화운동”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가보훈처 주최로 국립4.19민주묘지에서 열린 제60주년 4.19혁명 기념식에 참석해 이같이 말하면서 “오늘은 목숨보다 뜨거운 열망으로 가슴 깊이 민주주의를 심었던 날”이라며 “독재에 맞선 치열한 저항으로 정의가 살아날 수 있다는 것을 알았고, 더 큰 민주주의를 향해 전진하는 민주주의자가 됐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우리는 그 날 이후 해마다 4월이면 민주주의를 위해 쓰러져간 영혼들을 기억했다”며 “4·19혁명은 어느 날 갑자기 일어난 혁명이 아니다. 고등학생이었던 김주열 열사의 시신이 참혹한 모습으로 마산 앞바다에 떠오르면서 3·15의거의 불길은 전국으로 퍼져나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대구의 고등학생들이 먼저 ‘독재타도’를 외치며 정의의 횃불을 들었다”며 “기어코 3.15 부정선거가 자행되자 마산의 고등학생과 시민들이 거리로 뛰쳐나와 의거를 일으켰다. 그리고 마침내 4월 19일, 서울의 학생들과 시민들이 ‘독재타도’에 나섰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자유와 민주주의, 평등과 정의, 평화라는 대한민국의 위대한 가치들이 평범한 사람들의 함성으로 되살아났다”며 “4.19혁명은 민주주의를 향한 전 국민의 공감과 저항 정신이 축적된 결과였다“고 말하기도 했다.

4‧19 혁명을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굳건한 뿌리’라고 강조하며 ”‘주권재민’을 훼손한 권력을 심판하고, 정치·사회적 억압을 무너뜨린 혁명“이라고 정의한 문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민주공화국의 원칙을 다시 일으켜 세운 사건“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민주주의에 대한 열망으로 엄혹했던 시대를 서로 의지하고 격려하며 이겨나간 국민들은 부마민주항쟁, 5·18민주화운동, 6월 민주항쟁을 거쳐 2016년 촛불혁명으로 드디어 4·19혁명 그날의 하늘에 가 닿았다“며 문재인 정부 집권의 정당성을 드러내기도 했다.

코로나19 사태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 ‘코로나19’의 엄중한 상황을 헤쳐 가는 힘도 4.19정신에 기반한 자율적 시민의식에서 비롯됐다“며 ”우리가 눈물 속에서 슬픔을 나누며 키워온 연대와 협력이 함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세계의 모범이 되고 있다는 사실이 매우 자랑스럽다“고 강조했다.

경제상황의 어려움도 말했다. 문 대통령은 ”IMF는 지금의 경제상황을 1920~30년대의 세계 대공황 이후 최악의 경제 침체로 진단했다. 한국도 올해 마이너스 1.2%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했다“며 ”핵심은 일자리를 지켜내는 것이다. 고용유지를 위해 기업과 노동자를 돕고,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삶을 보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정부는 경제를 살리고 국민의 삶을 지키는 데 총력을 다할 것“이라며 ”하지만 엄중한 세계적 경제위기 속에서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부족하다. 특히 일자리 지키기에 노·사가 함께 머리를 맞대고 협력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4·19혁명이 추구했던 정치적·시민적 민주주의를 넘어 모든 국민의 삶을 보장하는 실질적 민주주의로 확장하는 것이 우리가 구현해야 할 4·19혁명 정신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4‧19 포상의 확대를 주장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4.19 혁명유공자 쉰한 분을 새롭게 포상했고, 오늘 다섯 분의 유공자와 가족들에게 직접 포장을 수여했다“며 ”정부는 아직 밝혀지지 않은 4·19혁명 참가자들의 공적을 발굴해 한 분 한 분의 이름을 민주주의 역사에 새기고 기리겠다“고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은 4·19혁명 기록물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도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밝히며 연설을 끝맺었다.

민주당 ”4‧19 정신 이어받아 더 정의로운 나라 만들기 위해 매진“

통합당 ”대한민국 뿌리를 다시 바로 세우고 지켜내는 일에 최선“

더불어민주당 역시 논평을 내고 4‧19 혁명 정신을 기렸다. 강훈식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19일 ”60년 전 오늘, 이승만 독재 정권에 항거해 전국 학생과 시민은 의연하게 일어났으며 나라가 바로 서고 민주주의가 다시금 시작됐다“면서 ”평화와 자유를 향한 끊임없는 저항으로 민주주의를 지켜온 4·19 혁명 영웅들의 숭고한 넋을 경건한 마음으로 기린다“고 밝혔다.

이어 강 대변인은 ”4·19 혁명 정신은 부마항쟁, 5·18 광주민주화운동, 6월 항쟁, 그리고 촛불혁명으로 이어졌다. 역사의 고비마다, 민주주의가 위기에 처할수록 저항 정신은 굳건해졌고 새로운 대한민국, 나라다운 나라를 만드는 시금석이 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강 대변인은 ”대한민국은 세계에서도 민주주의 국가로 모범이 되고 있다. 특히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의 경우 만 18세 이하 청소년이 자신의 투표권을 행사했던 첫 선거였다. 4·19 혁명이 불법적 개헌과 부정 선거에 대한 학생들의 저항과 시위에서 시작됐다는 점에서 역사적으로 더욱 의미 깊다“고 밝혔다.

그는 마지막으로 ”시대를 초월해 불의에 항거하고 민주주의를 지켜낸 이들은 평범한 학생이고 소시민이었다. 더불어민주당과 문재인 정부는 60년 전 4·19 정신을 온전히 이어받아 더 민주화한 나라, 더 정의로운 나라,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기 위해 매진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미래통합당도 논평을 내고 혁명 정신을 기렸다. 김성원 미래통합당 대변인은 ”60년 전 권력의 폭거에 항거하며 거리로 뛰어나와 민주주의를 수호했던 선열들의 숭고한 희생에 깊은 경의를 표한다. 그들이 있었기에 대한민국이 있었다. 대한민국 헌법 전문에는 불의에 항거한 4·19민주이념을 계승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그날 용기와 고귀한 정신을 지금 우리가 그대로 이어나가겠다는 의지이자 약속인 것“이라며 ”우리부터 반성하겠다. 우리부터 민주주의를 지키는 선봉장이 되겠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어 ”권력을 이용해 국민을 속이고, 민주주의를 훼손하고 법치주의를 흔드는 어떠한 시도도 용납하지 않겠다. 선열들이 목숨 바쳐 수호하고자 했던 모든 가치들, 대한민국 뿌리를 다시 바로 세우고 지켜내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다시 한번 4·19혁명의 숭고한 정신을 되새기며 유가족들께도 진심으로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 자유민주주의 국가, 대한민국 수호를 위해 전진하는 미래통합당이 될 것을 약속드린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