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전용기 탑승 불허 “문제는 가짜뉴스, 가짜뉴스 만연하면 진실보도 언론이 공격 받는다”

용산 대통령실[사진=연합뉴스]
▲ 용산 대통령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정찬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캄보디아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와 인도네시아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참석을 위한 동남아 순방 기간 중에 한·미·일 정상회담과 한미 정상회담도 가질 예정이라고 대통령실이 10일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10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윤 대통령 순방 기간 중) 한미일 정상회담과 함께 한미정상회담도 열릴 예정”이라고 밝혔고 한일, 한중 정상회담 개최 여부에 대해선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확정된 바는 없다”고 말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출근길 기자 약식문답 중 “다자회의에서 한미일 정상회담 확정됐고 양자회담도 확정됐거나 진행 중”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 관계자는 한미일 정상회담 의제에 대해 “가장 시급하게 공동 대응할 북한 핵, 북한 도발 문제가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북한의 도발에 대응한 한미일 군사협력이 핵심적인 의제가 될 것이라는 얘기다. 그러나 실제 한미일 군사협력은 중국을 겨냥한 것이란 점에서 중국의 반발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이 MBC 취재짐에 대한 전용기 탑승 불허에 대해 언론단체들이 언론자유를 억압하는 반헌법적 조치라는 내용의 긴급성명을 발표한데 대해선 “취재 편의를 일부분 제공하지 않는 것이지 취재 제약은 분명히 아니라는 점이다. 취재제한은 어떠한 부분도 하지 않았다”며 언론자유 침해는 아니라고 주장했다.

이에 전용기 탑승 불허가 사실상의 취재 제한이 아니냐는 지적에 이 관계자는 “여러 차례 MBC에 가짜뉴스 허위보도 대해 문제제기했다”며 “사실이 아님을 확인했으면 최소 공영방송은 경위에 대해 자체조사해서 국민에 알릴 의무 있다고 생각한다. 두 달 가까이 팩트 체크할 수 있고, 검증하고 개선할 시간 충분함에도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고 얘기했다.

이어 “막대한 세금을 들여 전용기를 띄우는 건 중요한 국익이 걸려있는 순방 외교를 위함이다. 개선 여지없는 상황에서 국익을 또다시 훼손하는 일이 발생하면 안 된다는 판단에서 최소한의 취재편의 제한했을 뿐”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부분 방송이 당시 ‘바이든’으로 자막을 표기했다는 지적에는 “(MBC가)가장 먼저, 하지도 않은 말을 괄호 안에 넣어 국민에게 그것이 사실인 것으로 확정했다”며 “특파원이 왜곡된 보도를 재보도한 외신을 이용해 미 백악관과 국무부에 f(fuck)로 시작하는 욕설을 했다는 반응을 묻는다. 모든 절차는 취재 윤리와는 상반된 명백히 국익을 훼손하는 일이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막대한 세금으로 전용기 띄우는 건 국익 지켜달라는 국민의 요구를 받아 안는 것이다. 개선 여지없는 상황에서 또다시 같은 일 반복할 수 없다”고 했다. 그러나 언론사들은 순방 취재시 전용기 관련 비용을 온전하게 부담하고 있다는 점에서 ‘막대한 세금’을 사용한다고 한 말은 어긋난 설명이다.

이 관계자는 아울러 “문제는 가짜뉴스다. 가짜뉴스가 만연하면 진실을 보도하려는 언론이 공격 받고 위협 받는다. 그래서 많은 민주국가가 가짜뉴스 강력 대응하고 퇴출하려 하는 것”이라며 “과거 역대 정부의 출입제한, 출입정지, 기자실 폐쇄가 아니라 막대한 세금이 들어가는 취재 편의 제공하는 게 옳으냐에 따른 조치”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