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개월만에 만나...총선대책, 박근혜 역할론, 계파해체, 국정기조 논의할까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의 회동이 이르면 다음주 경 이뤄질 것이라고 청와대 관계자가 20일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아직 일정이 확정되지는 않았다”면서 “이 대통령과 박 전 대표는 언제든지 만날 수 있으니까 협의해서 빠르면 다음 주에 만날 것 같다”고 말했다.

이번 회동은 박 전 대표가 대통령 특사로 유럽 3국 방문 보고 형식을 띄고, 이 대통령이 21-22일 일본 방문을 마친 후 일정이 잡힐 것으로 보인다.
‘이명박 정부의 성공과 정권재창출’에 적극 협력키로 약속한 지난해 ‘8.21 대타협’ 이후 9개월만에 자리를 마주하는 것이다.

내년 총선대선을 앞두고 만나는 ‘빅2’ 회동으로 집권후반기 여권의 총체적 진로가 잡힐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회동은 4.27 재보선 패배 후 이명박 대통령은 지지율 하락으로 조기레임덕 위기에 몰려있고, 박근혜 전 대표도 지지율이 조금씩 하락하며 굳건했던 ‘대세론’이 조금씩 흔들리고 있기 때문에 양자간 그간의 갈등을 해소하고 다시 ‘대타협’의 약속을 할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이 대통령 지지율은 최근 20%대까지 추락하고 있고,(한길 5/13-14, MB 27.7%, 한 29.2%), 40%대를 넘게 치솟던 지지율이 35%대 안팎으로 불안정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기반인 영남의 이탈이 심각해지고 있고, 유권자 절반이 차지하는 수도권이 무너졌다.
이같이 현재권력과 미래권력의 동시 하락세는 내년 총선은 물론 대선까지도 위태롭게 만드는 것이다. 뿐만아니라 4.27 이후 당은 쇄신과 당권문제로 갈등이 심각하게 노정되고 있다.

이에 ‘이-박’ 회동에서는 당내 쇄신흐름, 내년 총선-대선 대비, 박근혜 역할론 등 여권내 지형변화에 대해 심도싶은 논의를 통해 여권 갈등을 봉합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오는 7월4일 열리는 전당대회를 앞둔 회동이어서 빅2회동이 당권향배에 결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총선 전멸위기 여권, 당권 및 쇄신 향배, 총선 대책, 박근혜 역할론 조율할 듯

여권은 무엇보다 4.27 재보선 패배 후 대선보다 당장의 ‘총선 전멸위기’에 빠져있다. 수도권은 뉴타운으로, 영남권은 동남권 신공항으로, 충청권은 오락가락 세종시 정책으로 ‘반MB' 정서가 극심해지고 있고 총선을 대비한 당 쇄신 논란이 한창이어서 총선대책에 대한 논의가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내년 총선에 대비하기 위해 4.27재보선에서 확인된 ‘수도권 30-40대의 전반적 이반’에 대한 특단의 대책 마련 필요성에 대해서도 의견교환이 있을지도 주목된다.

박 전 대표는 4.27 패배 후 "저도 책임을 통감한다"고 사과하며 "한나라당이 다시 국민의 지지를 받을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힌 바 있어 내년 총선에서 어떤 방식이든 역할을 할 것임을 시사한 바있다.

그러나 최근 쇄신의 핵심 쟁점 사항인 ‘당권-대권 분리’ 문제에 대해 박 전 대표가 그대로 유지 입장을 취하며 ‘당대표 출마’ 가능성을 접었기 때문에, 당면한 내년 총선에서 ‘박근혜 역할론’이 어떤 방식으로 정리될지 주목된다.
박 전 대표는 당권-대권 분리는 유지하되, 전당원 투표제를 찬성했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도 이 대통령의 뜻이 전해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 대통령이 지난 19일 신임 당지도부와 만난 자리에서 밝힌 "계보도 친이ㆍ친박 이런 것 다 없애버리고 국민들 앞에 신선하게 정책을 갖고 논의해야 한다"며 계파 해체를 촉구 한 것과 관련해서도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평소 박 전 대표는 ‘계파해체’ 입장이었기 때문에 아마 이번 회동에서 원칙적인 계파해체 합의를 할 가능성도 높다. 그러나 계파해체의 실효성이 있을지는 미지수다.

이재오 전 장관 등 친이계와 계파해체 및 화합 문제로 구체적으로 들어가면 문제는 달라진다.
최근 친이계는 3분화되어 친박과 중도소장파 등과 합한 44인의 ‘새로운 한나라’를 발족, 사실상 새로운 ‘통합형 범박근혜’ 그룹이라는 시각이 있다. 이에 ‘함께 내일로’와 ‘안국포럼’ 등 ‘친이계’는 그대로 유지하고 있어 이 대통령이 말한 ‘계파해체’가 성사될지는 미지수다.
‘새로운 한나라’가 중심이 되어서 친박+중도파 힘으로 이재오계를 꺾고 황우여 원내대표 체제가 탄생한 것이다.

친이계 대선주자 문제도 관심사항이다. 8.21 대타협에서 이명박 정부 성공뿐만아니라 ‘정권재창출’도 협력하기로 박 전 대표와 합의했으나 친이계에서는 ‘반 박근혜’ 주자들을 계속 내세우고 있기 때문에 박 전 대표의 심기가 불편하다고 전해진다.
대표적으로 이 대통령이 내세운 ‘50대 젊은 총리’였던 김태호 전 경남지사의 경우 영남표 분열을 노린 ‘친이계 작품’이라고 보고 매우 불쾌했다는 것이다.

얼마전 이명박 대통령은 정몽준 대표와 1시간 넘게 독대를 했고, 최근 ‘정몽준-김문수’의 ‘반박근혜 전략동맹’이 성사되었고, 이들은 모두 ‘당권-대권 분리 철회’를 주장하며 박 전 대표에 반발하고 있다. ‘새정치 창업론’까지 주창하며 ‘탈당’ 가능성도 은근히 흘리고 있다.

MB 정책기조 논의할까

또한 이명박 정부의 국정운영 기조 전반에 대해서도 논의 할 가능성도 있다. 그동안 박 전 대표는 미디어법, 세종시, 동남권 신공항, 감세 등 이 대통령의 굵직한 국정기조에 반대해왔었다.

8.21 대타협이 있었지만 9개월동안에도 이 대통령과 박 전 대표간에는 상당한 진통과 갈등이 있었다. 대표적으로 ‘세종시 백지화’논란 이후 또 논란이 불거졌던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에 대해 박 전 대표는 강하게 반발하며 ‘신공항 재추진’을 ‘대선공약’에 넣겠다고 목소리를 높여, 한때 분당설까지 나돌았다.
또 세종시 차원으로 이전할 ‘과학벨트’에 대해서 청와대에서는 영남권 등과 ‘분산배치론’이 나왔으나 이에 박 전 대표는 사실상 반대하고 나섰고 결국 충청으로 그대로 이전되었다.

뿐만아니라 최근 이명박 정부 들어서면서 대기업의 일자리 창출위한 조건으로 추진했던 소득세와 법인세 ‘감세’에 대해서도 친박과 소장파는 ‘감세철회’ 입장으로 MB정부에 정면 반기를 들고있다. ‘복지’를 대선 최대 아젠다로 내세우고 있는 박 전 대표가 ‘감세철회’를 통한 '복지기금’ 증액을 요구할지 주목된다.

18대총선 공신인 ‘뉴타운’도 마찬가지다. ‘타운돌이’로 대거 당선된 수도권 의원들은 ‘뉴타운’이 애물단지로 전락하면서 줄줄이 낙마할 위기에 빠져있다. 이에 뉴타운 문제를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는 당내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한편, 이 대통령이 최근 강조하는 ‘통일’ 아젠다에, 유럽특사로 파견되었던 박 전 대표가 ‘대북특사’로 파견 문제가 거론될지 여부도 관심거리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