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대표 체제 공천개혁 필요성 한 목소리...

'총선 승리'가 최대 당면과제인 한나라당 홍준표 체제가 들어서면서 최근 ‘총선 물갈이 발언’이 잇따르면서 한나라당이 크게 요동치고 있다.

'탈계파 정치'를 선언하고 나선 홍 대표 체제는 '계파공천 척결'이라는 '공천개혁'을 이미 선언한 상태여서 '공천 물갈이'는 필연적일 수 밖에 없다.
여기에 민주당 중진의 '호남포기 수도권 출마'도 민주당은 물론 한나라당 공천 물갈이에 영향을 미쳤다.

특히 한나라당이 원내대표 경선과 당대표 경선을 통해 '친이계'는 몰락하고 '친박계'가 신주류로 당권이 뒤바뀐 상황에서 '탈계파 공천 물갈이'는 곧 '영남물갈이론'으로 보다 구체화되면서 '친박계'를 겨냥하고 있다.

홍 대표 측근들, '총선 물갈이론' 점화

당내 계파 해체를 주장하고 있는 홍준표 대표는 “공천은 내년 1월쯤 논의해도 늦지 않다”며 공천 관련 언급 자제령을 내렸지만, 오히려 물갈이론은 홍 대표 측 실무진들로부터 나오고 있다.

당 인재영입위원장인 주호영 의원은 내년 총선에서 물갈이 비율이 “40%대로 예상된다”고 밝히면서 한나라당 출마자들의 공천에 비상등이 켜졌다.

주 의원은 “3·4선 이상의 다선 의원, 특히 영남권 의원 중 지역구민에게 이른바 ‘존재감 없이 피로감’을 주는 분들이 (물갈이) 대상이 되지 않겠느냐"고 말해 '영남 중진'들이 물갈이 대상 '0순위'로 떠올랐다.

공천 실무자이며 홍 대표의 측근인 김정권 사무총장은 2일 경남 창원에서“내년 대선을 위해서도 총선에서 자기 희생을 하는 사람들이 많이 나와야 한다”면서 “연말연시가 되면 당 중진 가운데 불출마선언이 잇따를 것”이라고 '희생론'을 주장했다.
그러면서 경남 지역 모 중진 의원의 '총선불출마'까지 압박하기도 했다.

또한 여의도연구소장을 맡고 있는 정두언 의원도 "당 지지율보다 개인 지지율이 현저히 낮은 후보는 교체지수에서 반영돼야 한다"며 '물갈이론'에 가세했다.

여의도연구소 김현철 부소장도 한 언론 인터뷰에서 "한나라당이 총선에서 승리하려면 뼈를 깎는 심정으로 새로운 피를 수혈해야 한다”며 "총선 공천과 관련 1996년 신한국당의 15대 공천을 모델로 삼자는 의견도 있다"고 말했다.

김 부소장은 "당시 개혁공천을 주도했다"며 "당시 개혁공천으로 발탁된 정치인들이 지금 여야 지도부에 있다. 손학규·안상수·홍준표·이재오 의원과 김문수 경기지사 등"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각종 여론 조사에서 새로운 인물에 대한 유권자의 요구가 높고 4.27 재보선 실패 이후 인적 쇄신을 하지 않고서는 총선에서 패할 수도 있다는 위기감이 당 내에 팽배한 것이 사실이다.

친이계인 원희룡 최고위원도 7.4 당대표 경선 중 지역구인 양천갑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당에 에너지를 주고 새 대표성을 가진 사람을 위해 내놓은 것”이라고 밝히면서 '공천 물갈이'의 불씨를 더욱 당기고 있다.

영남 중진들, 나 떨고 있니... 친박계와 마찰 예고

무엇보다 현재 이같은 '총선 물갈이론'은 주로 영남지역 출신 의원들을 떨게 만들고 있다.

당내 쇄신파 의원들 사이에서 영남 중진에서 ‘자기 희생’이 먼저 이뤄져야한다는 주장이 높다. 서울지역 한 초선의원은 “존재감 없는 중진이 후배에게 길을 터주는 것이 위기의 당을 구하는 길”이라고 말했다.

영남 물갈이론이 서서히 퍼지자 영남의원들은 격한 반발을 하고 있다.

부산지역 친이계 3선 중진 안경률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에 출연해 “지도부에서 그런(물갈이) 얘기를 쏟아내고 있는데, 당이 지나친 물갈이를 하다 큰 것을 잃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공천 문제로 내부 전력을 소진할 때가 아니다. 말을 앞세워 함부로 발언할게 아니라 국민에게 다가가는 정책을 선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 영남권 중진 의원은 “다선이 죄인인 것처럼 몰아붙이는 저의는 공천에 대한 개인의 영향력을 과시하기 위한 것 아니냐”고 당 지도부를 공격했다.

영남권 중진 상당수가 친박(친박근혜)계라는 점에서 홍 대표와 친박계의 거센 마찰이 예상된다. 이미 지난 18대총선에서도 친박계는 이재오 당시 최고위원의 지휘하에 '공천 학살'을 당한 바 있어 이번 '총선 물갈이' 바람에 영남 친박계들의 잔뜩 긴장하고 있다.

'영남 물갈이론'에는 박 전 대표도 예외가 될 수 없다.

박근혜 전 대표는 지난 19일 ‘지역구(대구 달성) 출마’를 못 박아 지역구 불출마, 수도권 출마 등 말이 많았던 주변을 잠재우려 하고 있지만 여전히 '비판'의 불씨는 꺼지지 않고 있다.

지난 21일 여의도연구소장 정두언 의원은 "내년 공천에서 당의 분위기와 대국민 이미지를 바꿔야 하며, 이는 강력한 리더십으로 풀어야 한다"며 "박 전 대표가 그런 역할을 스스로 해야 하는데, 그냥 지역구에 출마한다고 해서 너무 실망스럽다"고 쏘아부쳤다.

이어 28일에도 서울시당위원장 이종구의원이 "나는 친박계아 아니다"고 전제한 뒤 박 전 대표의 지역구 출마에 대해 "비례대표로 나서거나 아니면 어려운 수도권 선거구에서 싸우는 모습을 국민에게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박 전 대표는) 대통령후보를 지향하고 있으니 대통령후보의 위상에 맞게 그렇게 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인위적 물갈이는 반대... 이재오 당복귀 후 공천 물갈이 본격화?

그러나 유승민, 원희룡, 나경원, 남경필 최고위원 등 한나라당 지도부는 공천개혁에 공감하면서도 '인위적 물갈이'에는 반대하고 있어 향후 최고위원회의에서 충돌이 빚어질 가능성도 있다.

나경원 최고위원은 “물갈이가 이뤄지더라도 인위적 물갈이가 아닌 시스템과 국민에 의한 물갈이가 돼야 한다”며 총선에서 '국민경선제' 도입에 앞장서고 있다. 여기에는 쇄신파들도 적극 지지하고 있다.

당내 중진들은 당이 내민 인적 쇄신 카드에 반발하는 모습이다. 정의화 의원은 “총선 불출마와 지역구 변경은 누가 강요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고 못 박았다.

'공천물갈이론'이 이재오 특임장관의 당 복귀가 임박해지면서 더욱 불거지고 있다.
이 장관의 당복귀 이후 지난 18대총선때와 같이 '공천 물갈이' 폭풍이 몰아칠지 주목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