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전 말만 해선 안 돼, 입법과 예산 등 행동으로 보여줄 것”

사진제공: 새누리당
▲ 사진제공: 새누리당
집권여당 새누리당의 신임 원내사령탑으로 선출된 유승민 원내대표는 2일 “당이 정말 민심을 무섭게 받아들이고 변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유 원내대표는 원유철 정책위의장과 함께 이날 오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취임 후 첫 기자 간담회를 갖고 “새누리당이 어렵게 사는 서민에게 진심으로 다가가는 당이 돼야 한다고 생각해 왔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똑같은 예산을 쓰더라도 어떻게 어려운 분들을 많이 도와드릴까, 선거 전에 말만 해선 안 될 테니 올해 국회에서 입법과 예산 등 행동으로 옮겨서 국민들이 믿을 수 있도록 만들어보겠다는 것이 제 소망”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유 원내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공약이자 정부의 정책기조인 ‘증세없는 복지’에 대해 “기조를 바꿀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고 소위 ‘개헌 블랙홀론’에 대해서도 “개헌의 ‘ㄱ’자도 못 꺼내게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밝혀, 향후 당이 청와대를 향해 할 말은 할 것임을 예고했다. 

<다음은 기자간담회 질의 일문일답> 

-원내 지도부 인선 작업을 시작해야 하는데 어떤 점에 주안점을 두고 있나. 

경선을 짧은 시간 안에 정신없이 치러 인선에 대해서는 지금 완전히 백지 상태다. 경선과정에서 그 어떤 의원한테도 자리약속을 한 것이 없다. 당장 원내대표단, 정책의장단을 어떻게 구성할지 오늘 원유철 정책위의장과 충분히 상의해서 정해지는 대로 발표하겠다. 당장 내일 여야 주례회동이 있지만 거기에 원내수석부대표를 모시고 나갈 수 있을지 없을지 모르겠다. 인선은 최대한 서둘겠지만 지금은 백지 상태다. 

-원내대표 당선 후 대통령으로부터 축하 전화나 청와대의 연락은 받았나. 

아직 별다른 연락은 못 받았다. 제 전화 배터리가 다 나갈 정도로 문자가 쇄도해서 거의 못 들여다보고 있는 상태라서 아직 모르겠다. 아마 당으로, 원내대표실로 연락 온 건 없는 것 같다. 조윤선 정무수석이 온다는 이야기는 들었다.

-‘증세없는 복지’에서 복지축소 혹은 증세 가능성 쪽으로 가닥이 잡힌 건가. 

꼭 그런 건 아니다. 지금 세금을 올리기도 어렵고 그 동안 받던 복지 혜택을 줄이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 문제는 저희가 충분히 논의를 하고 말씀을 드릴 예정이다. 그러나 정부의 ‘증세없는 복지’ 기조는 바꿀 필요가 있다. 그 기조에 묶여 있으면 답답한 상황이 너무 많다. 세법개정 등이 증세가 아니라고 말해야 하는 답답한 상황이다.

그 기조는 재검토하고 복지와 세금을 어떻게 할 것이냐는 너무나 민감한 문제기 때문에 새로 원내대표단과 정책위의장단이 구성되면 충분히 논의할 거다. 원내대표단은 늘릴 필요가 없다고 보지만, 총선을 1년 남짓 앞두고 정책위의장단은 총선과 직결되기 때문에 민생정책을 마련해 총선준비에 박차를 가하는 차원에서 김무성 대표와 상의해 정책위의장단을 대폭 확대하는 것은 적극 추진하겠다.

-오늘 경선에서 당청의 ‘찹쌀떡 공조’를 말했는데.

그건 (이주영 의원이) 콩가루 이야기를 들어서 찹쌀가루가 갑자기 나온 거다. 이름이야 어쨌든 저는 ‘아낌없이 주는 나무’라는 표현도 썼지만, 저는 저와 박근혜 대통령과의 오랜 관계에 대해 여러 오해를 받는 게 참 안타까웠다. 일일이 말씀 드릴 수는 없었고, 대통령이 지난 2년을 돌아보고 대통령도 스스로 느끼는 것이 많으리라고 짐작된다. 

3년 남짓 남은 임기에 성공의 길로 갈 수 있도록 하는 게 청와대와 대통령과 당이 공동 운명체로서 살아가는 거다. 대화는 기본으로 대통령, 청와대 비서실장, 수석, 장관들과 당정청 협의체를 하겠다. 

대화를 하겠지만 의례적인 회의는 하지 않겠다. 정부와 청와대가 뭘 추진하려는지 이야기를 충분히 사전에 듣고 당은 앞으로 뭘 하고 싶은 건지 서로 충분히 대화해서 당도 총선 준비를 잘 하면서 대통령도 잘 모시는, 그런식으로 당정청이 이야기를 하면서 절대 콩가루(집안이 돼선) 안 되겠다는 차원에서 찹쌀떡을 말했다. 

-전임 원내지도부는 개헌보단 경제활성화에 매진하겠다는 입장이었는데 개헌에 대한 입장은? 

개헌은 야당의 요구도 있었고, 경선에 임하면서 개헌에 관심있는 의원들이 상당히 많다는 것을 확인했다. 그렇지만 개헌 문제를, 1987년 헌법을 개정하는 문제를 친박, 비박의 계파 문제로 보는 것 자체가 잘못되고 부끄러운 일이다. 30년 가까이된 헌법을 바꾸는 일은 국민들의 생활과 국가미래가 직결된 것이며 정치, 문화, 사회 등 전반적으로 나라의 모든 측면에서 개헌이 필요하다. 

그래서 한 가지만 해서 될 것이 아니다. 저는 일부에서 주장하는 ‘권력구조만 가지고 원포인트 개헌을 빨리 언제까지 해내자’든지, 다른 쪽의 ‘경제 살리기 때문에 개헌의 ㄱ자도 꺼내지 말라’는 주장은 다 문제가 있다고 본다. 

개헌에 대한 자유로운 토론과 논의는 할 수 있는 것 아닌가. 여든 야든 정치를 하는 사람들이 자유 민주주의 국가에서 개헌에 대한 소신을 밝히고 그것을 갖고 활발히 토론하는 것은 당연히 할 수 있는 것 아닌가. 그렇지만 거듭 이야기하지만 개헌 문제가, 국가적으로 중요한 문제가 계파 문제로 비치는 것은 굉장히 경계하고 있다.

-전임 원내지도부가 여러 가지 여야합의를 이끌었지만 개헌특위 관련 논의를 못 끝냈는데. 

그 문제는 공개적으로 말하기 전에 의원들 말부터 들어보겠다. 제 개인의 의견은 있지만 워낙 민감한 문제라서...개헌 문제가 계파싸움이 돼선 안 된다. 충분히 의논을 하고 야당의 제안에 반응을 하겠다. 남은 것은 기존 합의된 것들을 존중하겠다. 야당과의 주례회동도 그대로 하기로 했고 의장님들 모시고 하는 회의도 아직 결정은 안됐지만 확대했으면 싶은 생각이다. 

-야당에서는 법인세 인상 등을 주장하는데, 증세 가능성은 열어두나.

여야가 복지와 세금을 가지고 선거 정략적으로 유리한 이야기만 해서는 결론이 안 날 것이다. 야당이 세금을 이야기 할 것이면 복지에 대해서도 양심적으로 이야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복지와 증세문제는 국민에게 워낙 심각한 주제다. 이미 말씀 드렸지만 ‘증세 없는 복지’는 아예 불가능하다.

개인적으로 우리 사회가 유럽일부 국가처럼 고부담 고복지로 가긴 힘들다고 보지만, 만약 사회적 합의가 중부담 중복지 정도에 있다고 해도 여야 간 복지 수준과 세금 재정의 문제를 같이 합의해서 국민들께 합의된 것을 꺼내놔도 될지 안될지 모를 어려운 문제다. 그런 문제에 대해 야당이 세금 하나만 찍어서 부자증세를 말하는 것엔 쉽게 응하기 힘들다. 

-남북관계가 쉽지 않은데, 대북 관계는 어떻게 풀어나갈 것인가. 

저와 원 정책위의장 모두 그 부분에 관심이 많다. 지난 6개월 정도 남북관계의 진행상황을 보면 박근혜 정부에서도 올해는 뭔가 이벤트성 남북관계가 아니라 실질적 개선을 하고 싶어하는 의지를 저는 읽고 있다. 

5.24 조치의 경우 북한은 대화의 선결 조건으로 해제를 주장하지만 우리 대한민국 내부에서 이 문제를 두고 국론분열이 있어선 좀 곤란하지 않나 싶다. 그 문제는 의원들과 정책위의장과 논의하고 정부와도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해볼 수 있나 이야기 해보겠다. 

-부분 개각과 청와대 인적쇄신이 예상되는데 어떻게 생각하나. 

그간 제가 몇 차례 정부에 쓴소리를 했지만 주로 정책문제이고 인사문제는 박 대통령 당선 직후 취임 전 딱 한 번 했다. 그 다음 인사는 대통령 권한이라 쭉 지켜봤다. 다만 저는 정책, 인사, 소통 이 3가지가 중요하다고 말했고, 남은 3년 역시 그 부분이 중요하다. 2년 전에도 그 3가지를 잘하면 성공할 것이라고 했지만 요즘 위기가 온 것 아닌가. 

인적쇄신에 대해선 제가 굳이 말하지 않아도 국민들의 요구가 굉장히 강하다고 받아들인다. 이번에 곧 있을 거라고 알려져 있는 인적쇄신은 국민들 눈높이를 충분히 감안한 수준의 과감한 인적쇄신이 됐으면 좋겠다. 

총리 후보자로 전임 이완구 원내대표가 인사청문회를 준비 중이지만 개각은 어느 쪽이든 전혀 정보가 없고 아는 게 없어서 코멘트를 못 하겠다. 그렇지만 인적쇄신 전반에 대해선 (박근혜 정부가) 새로 일을 잘 할 동력을 얻기 위해서는 좀 과감한 인적쇄신이 필요하다는 원론적인 말씀만 드리겠다. 

-오늘 최경환 경제부총리, 황우여 사회부총리 등 국무위원들이 다 투표에 참석했는데 어떻게 생각하나. 

국무위원들이 투표한 것은 저로써는 드릴 말씀이 별로 없다. 어떻게 생각하면 작은 일인데 좀 대통령한테 부담이 안 됐으면 좋겠다. 청와대나 대통령이 굉장히 오해를 받는 그런 이유가 안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은 한다. 국정도 엄중한 상황이고 중요한 할 일도 많으니 그런 생각을 한다. 

저는 선거가 끝난 지금도 대통령이 원내대표 경선에 뭔가 영향력을 미치거나 개입할 의도는 정말 전혀 없었다고 확신한다. 이런 것은 작은 문제지만 그런 것이야말로 주위에서 대통령을 보좌하고 모실 때 잘 판단해야 할 문제라고 생각한다. 

-공교롭게도 ‘청와대 문건 K·Y 배후설’의 김무성 대표와 유승민 신임 원내대표가 나란히 당 지도부가 됐는데 

K·Y 수첩은, 그 해프닝에 대해선 처음부터 지금까지 공식적으로 공개적으로 문제 삼을 생각은 전혀 없었고, 그래서 별로 달리 드릴 말씀이 없다. 

-그럼 왜 공교롭게도 K, Y 두 분이 거론됐다고 보나. 

그건 잘 모르겠다. 그 분이 예지력이 있어서 당 대표와 원내대표가 될 줄 알고 그랬을지 모르겠지만(웃음). 잘 모르겠다. 

-오늘 얻은 표 규모가 애초 예상보다 많았나. 

표 예상은 진짜 못 했다. 저도 이런저런 선거를 해봤지만 의원들을 상대로 하는 선거는 계산이 잘 안 된다. 다만 며칠 전부터 의원들이 걱정하는 게 친박 대 비박 구도, 이런 것은 아니구나. 역시 내년 총선 걱정이었다.

꼭 수도권뿐만 아니라 지방 의원들도, 접전이 예상되는 부산의 경우에도 의원들이 내년 총선을 대단히 걱정하는구나. 민심이 무섭다는 것을 지역구 의원들이 잘 알았고, 그래서 며칠 전부터 우리 쪽에 지지가 올라오는 느낌만 받았다. 

-국회 선진화법에 대해 당이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심판을 청구했는데 어떻게 생각하나. 

국회 선진화법은 내 개인적 생각을 말하기는 그렇다. 현실적으로 선진화법은 야당이 응하지 않으면 단 한 글자도 못 고치는 게 현실이다. 원내대표로서 그 정도 지점에 있다고 생각한다. 권한쟁의는 저도 내용이 잘 파악이 안 돼 있다. 기사밖에 못 봤다. 그 가능성이 얼마나 되는 건지, 고칠 계기가 온다면 그때 어떻게 대응할지는 좀 생각해봐야 한다. 

-박세일 여의도연구원장 임명에 대한 생각은 어떤가. 

저도 15년 전에 당에 들어오면서 여연 소장을 3년 반 해봤지만 당의 굉장히 중요한 싱크탱크이고 당 정책위와 여연이 어떤 시너지를 내느냐는 당의 총선과 대선 준비와 직결된 문제다. 그래서 그 자체가 굉장히 중요한 일이라 생각한다. 다만 이 문제는 당 대표가 추진하는 일이기에 더 이상 토를 달지 않고,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아보겠다.

-어떤 원내대표로 기억되고 싶나. 

하루도 안 지났는데 벌써 그런 말씀은 못 드리겠다(웃음). 원유철 정책위의장을 모시고 열심히 하겠다. 제가 정책위의장은 아니지만 새누리당이 어렵게 사는 서민들에게 진심으로 다가가는 당이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똑같은 예산을 쓰더라도 어떻게 어려운 분들을 많이 도와드릴수 있을까. 선거 전 말만 하는 것이 아니라, 올해 각종 국회에서 입법과 예산 등 행동으로 옮겨서 국민들이 믿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제 소망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