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참여정부가 남긴 미완의 과제 완성해 사람 사는 세상으로 바꿔나가자”

[폴리뉴스 서예진 기자]강금실 전 법무부 장관이 23자신의 정치적 이익을 넘어 대통합정신으로 무장하고, 열린 자세로 현실의 역량을 끌어모아 국민 인정을 받아야만 우리에게 노무현을 말할 자격이 주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참여정부 초대 법무부장관을 지낸 강 전 장관은 이날 오후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엄수된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6주기 추도식 추도사에서 노 전 대통령과 참여정부가 남긴 미완의 과제를 완성해 우리 세상을 진정으로 사람 사는 세상으로 바꿔나가자며 이같이 말했다.

강 전 장관은 우리는 무엇보다 공동체 평화와 번영을 위해 자신을 헌신하는 대범한 정치적 자세를 배우는 데서 출발해야 한다노 전 대통령이 남긴 역사적이며 근본적인 가치를 현실정치에서 보다 구체화하고 관철해내야만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노 전 대통령이 큰 반발에도 불구하고 대연정을 제시한 사실을 언급하며 편협한 시각으로 현실을 붙들다 역사적 과오를 범하는 실수를 더이상 반복하지 말자이 대의와 과업을 저버린다면 노 전 대통령의 희생과 열망을 저버리는 것이란 점을 뼈저리게 각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2003년 진행됐던 전국 검사와의 대화를 회상하며 국가권력을 위임하는 과정에서조차 억압적이고 권위주의적 위계는 배제돼야 한다는 노 전 대통령의 정치철학을 몸소 실천한 역사적 장면이었다고 소감을 남겼다.

그러면서 노 전 대통령은 대통령을 넘어서고 국가를 넘어선 분이었다고 고백하고 싶다대선자금수사와 검찰개혁은 국민 권력을 위임받은 최고 권력자로 민주공화의 근본가치를 현실화하고자 하는 대통령의 희생정신이 아니었으면 불가능한 과업이었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권양숙 여사 등 유족들과 김무성 새누리당,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천호선 정의당 대표 등 당 대표, 한명숙 전 국무총리 등 주요 정치인, 이해찬 '노무현재단' 이사장을 비롯해 시민 등 3000여명이 참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