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포격도발 규탄 결의문 채택…‘정전협정 위반’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북한 포격 관련 국방부 보고에서 참석 의원들과 대화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div>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북한 포격 관련 국방부 보고에서 참석 의원들과 대화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폴리뉴스 서예진 기자]새정치민주연합은 20일 북한의 서부전선 포격 도발 사태에 대해 연이어 관련 회의를 개최하면서 긴박하게 움직였다. 문재인 대표 등 당 지도부는 북한 도발을 강력히 규탄하면서 정부를 향해서는 대화를 통한 사태 해결을 주문했다.

새정치연합 지도부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백승주 국방부 차관, 구홍모 합참 작전부장 등 국방부 관계자들에게서 전날 일어난 북한의 서부전선 기습 포격에 대해 비공개 보고를 받았다.

뒤이어 국회 국방위원회 야당 간사인 윤후덕 의원 등이 참여한 확대간부회의와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포격 도발 사태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했다. 회의에서는 북한을 향한 도발 중단 목소리와 함께 대화를 통한 사태 해결이 강조됐다.

문 대표는 이날 확대간부회의와 의원총회에서 북한을 향해 “한반도 평화를 해치고 우리 국민의 생명을 위협하는 도발은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 도발은 민족의 공멸”이라면서 “북한은 당장 일체의 무력도발을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도 북한의 도발에 단호히 대응하되 군사적 충돌이 더 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상황을 냉정히 관리해야 한다”면서 “북한의 추가도발 가능성에 대해 침착하게 대응하고 장병과 주민들의 안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북한이 통전부장 겸 대남비서 명의로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에게 서한을 보내 ‘사태를 수습하고 관계 개선 출로 노력 의사가 있다’고 한 것은 매우 이례적으로 정부는 가볍게 넘기지 말고 북한의 진의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면서 “정부가 북한이 노력할 의사에 대한 해답으로 ‘조건 없는 고위급 접촉’을 북한에 제의하라”고 제안했다.

이어 “남북 간 직접 대화, 주변국을 활용한 대화 등 모든 대화 가능성을 열어두고 유연히 대응할 것을 주문한다”고 덧붙였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한반도가 일촉즉발 위기라고 판단한다. 분명히 북한의 포격, 지뢰 매설은 정전협정 위반”이라면서 북한을 향해 “한반도 평화를 위한 모든 노력을 수포로 돌릴 수 있는 중대한 사태, 위험천만한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 원내대표는 그러면서도 “정부는 가장 냉정하고 침착한 대응을 다시 한 번 주문한다”고 밝혔다.

이석현 국회부의장은 확대간부회의에서 “북한의 지뢰 매설에 이은 포격 도발을 강력히 규탄한다”면서도 “고조되는 휴전선 긴장과 사태 수습을 위해 판문점에서 긴급히 남북고위회담을 열 것을 촉구한다. 아울러 주변국들이 중재에 나서줄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이 부의장은 “대화가 없으면 오해가 쌓이고 오해는 또 다른 오해를 부른다”면서 “또 보복 공격의 크기는 적의 공격에 상응하는 ‘비례성의 원칙’을 초과하지 말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추미애 최고위원은 “안보는 잘 관리해 결과로 국민을 안심시키는 것이지 결코 허세부리는 게 돼선 안 되는 것”이라면서 “우선 북한이 더 이상의 도발을 중단해야할 것이지만 우리도 제대로 상황을 잘 읽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추 최고위원은 “우리는 도발 대화 보상이라는 북한의 프레임에 말려들지 않아야 한다는 공식을 갖고 있지만 그런 상황을 그대로 방치한다면 북한은 이 정부와 대화하지 않겠다는 게 되고 다음에는 상호충돌, 그 다음에는 확전으로 이어진다”고 우려했다.

또한 새정치연합은 의원총회를 통해 북한의 포격도발을 규탄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새정치연합은 결의문에서 “이번 포격은 정전협정을 위반한 명백한 군사도발”이라고 규정하면서 “국민과 장병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한 북한의 도발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어 “무력도발은 문제를 푸는 해결책이 아닌 민족의 공멸을 부를 수 있는 위험천만한 모험임을 북한 당국은 깨달아야 한다”면서 “한반도의 긴장을 증폭시키는 일체의 도발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새정치연합은 우리 정부를 향해서도 “비상하고 냉정한 대응으로 군사적 대립이 더 악화되지 않도록 엄정하게 관리해야 한다”면서 “우리 당도 여야를 떠나 한반도 긴장 완화를 위해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의지를 밝혔다.

특히 이날 문재인 대표가 제안한 ‘조건 없는 남북 고위급 접촉 제안’을 수용할 것을 거듭 촉구하면서 “어떤 경우에도 전쟁은 안 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