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국토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오등봉공원과 관련한 
▲ 원희룡 국토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오등봉공원과 관련한 

[폴리뉴스 김상준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는 자신을 둘러싼 오등봉공원 민간특례 사업 특혜 논란과 관련해 "전국에서 도입되지 않은 초과이익환수 조항을 자발적으로 넣어서 8.9% 이익률 상한을 넘어선 이익은 미분양이 나더라도 전액 제주시에 귀속하도록 했다"고 반박했다. 

원 후보자는 2일 오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오등봉 공원 개발 사업의 이익은 누구에게 돌아가느냐’는 김상훈 국민의힘 질의에 "오등봉 공원사업은 세 가지 이익환수 장치가 있다"며 이같이 답했다.

원 후보자는 그러면서 "오등봉은 대장동 같이 민간업자에게 공공의 땅에서 발생하는 수익을 몰아주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만든 전국 최초의 모범 사례"라고 설명했다.

앞서 오등봉공원사업은 2020년 7월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의 자동 실효가 적용되는데 따른 민간특례사업이다. 공원시설에 2340억원, 공동주택(1429세대) 등 비공원시설 5822억원 등 총 8162억원이 투입됐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 김교흥 민주당 의원은 오등봉 개발사업에서 민간사업자 수익률이 전체 사업비의 8.91%로 설계된 것을 지적하며 "세전으로는 9.88%인데 대개 (다른 사업들이) 4∼6%인 것과 비교하면 터무니없이 높다"면서 "또 오등봉 사업 관련 공무원들이 이후 컨소시엄 등으로 취업했다"고 지적했다.

문진석 민주당 의원도 "오등봉 공원 개발은 원 후보 측근들이 주도하고 지인과 이웃사촌이 스크럼 짜고 해먹은 의혹이 있다"고 맹비난하면서 도청 내 공원사업 관장 부서의 변경과 관련한 의혹 등을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