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경경찰청 제공
▲ 해경경찰청 제공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세월호 생존자 구조활동 및 침몰 사고에 대한 언론의 선정적-경쟁적 보도에 대해 엄격하게 심의하겠다고 경고했다.

17일 방통위는 “세월호 침몰 사고에 대한 방송보도에서 사고현장과 피해자 모습 등 지나치게 선정적인 화면으로 방송하고, 충격을 받은 어린 학생들과 그 가족들에게 부적절한 질문을 한 내용들이 방송되고 있다”이고 지적하며, 방송사들의 선정적 보도를 자제해줄 것을 촉구했다.

또, 언론들의 지나친 속보경쟁으로 인해 세월호 생존자 구조활동 중 생기는 오보를 내는 사례가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고, 본 사고와 무관한 다른 대형사고의 자료화면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피해자와 그 가족들의 정서를 고려해 줄 것을 당부했다.

방통심의위 관계자는 “선정적•자극적 방송보도에 불만을 가진 시청자들의 민원이 속속 접수되고 있다”며 “향후 검토를 거쳐 심의규정 위반의 소지가 있는 내용에 대해서는 사안의 중대성을 감안해 과징금 부과 등 최대한 엄격한 기준으로 심의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또, 방통위는 세월호 생존들의 정보들이 SNS에서 허위로 생성, 확대됨에 따라 유가족 등 슬픔에 잠긴 국민들에게 돌이킬 수 없는 상처를 주고 있다고 보고, 이에 대한 네티즌들의 상호 적극적인 비판과 자정노력을 촉구했다.

방통심의위는 SNS의 영향력이 점점 더 커지고 있는 반면 익명성과 빠른 전파성을 악용해 무차별적으로 유통되는 괴담성 정보에 대하여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불법정보 발견시 심의를 강화할 계획이다. [폴리뉴스=이청원 기자]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