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한민국과 유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 UN총장 “당장 UN총장 해도 손색 없겠다”

윤석열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사무국에서 안토니우 구테레쉬 유엔 사무총장과 면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윤석열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사무국에서 안토니우 구테레쉬 유엔 사무총장과 면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미국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각) 안토니우 구테레쉬(구테헤스) 유엔(UN) 사무총장을 만나 “북한 핵실험에 대한 유엔의 단호한 대처”를 주문했고 구테레쉬 총장은 이에 “유엔을 믿으라”고 답했다고 대통령실이 전했다.

김은혜 홍보수석은 이날 오후 뉴욕 프레스센터에서 윤 대통령과 구테레쉬(구테헤스) 총장 면담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은 구테레쉬 사무총장과 오후 3시45분부터 25분 간 유엔 사무국에서 면담을 가졌다. 두 분의 만남은 오늘로 두 달 새 세 번째”라며 말했다.

김 수석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구테레쉬(구테헤스) 총장에게 유엔총회 기조연설에 대해 설명하며 “대한민국은 건립부터 유엔 창립 시기와 거의 맥을 같이 한다. 대한민국의 역사란 유엔의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라며 “대한민국과 유엔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며 저는 국민을 대표해 이를 잊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문제와 관련해 구테레쉬 사무총장에게 “북한이 개방의 더 나은 길을 선택한다면 대한민국 정부는 물론 국제 금융기구 그리고 동북아까지 북한에 대한 대규모 투자, 그리고 북한의 인프라 구축을 위한 금융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동북아와 세계 평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한반도가 노력할 수 있도록 최선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핵실험 재개하거나 추가 핵도발을 감행할 때는 국제사회가 한목소리로 단호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총장님께서 지속적 관심 갖고 지원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이에 구테레쉬 사무총장은 “유엔을 믿으셔도 된다. 자유와 평화를 위협하는 도발에 대해서는 안보리 차원 명확한 대응을 할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앞서 행한 유엔총회 기조연설과 관련해 “자유와 연대에 입각한 유엔 시스템과 보편적으로 국제사회에 받아들여지는 규범이 확고해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고 구테레쉬 사무총장은 “(윤 대통령의 연설을) 들어 보니 지금 당장 유엔 사무총장 하셔도 손색이 없겠다”고 화답했다.

또 윤 대통령은 위기 때 약소국이 겪는 더 큰 위기를 여러 사례를 들고 “기아와 질병에 시달리는 국가, 또 디지털 격차를 좁히고 싶지만 좁히지 못하는 국가, 탈탄소 어젠다를 추진하고 신재생 녹색기술을 갈망하고 있지만 여건이 어려운 국가에 선도국들이 협력하고 도와주어야 한다”는 유엔총회 기조연설 취지를 재차 설명했다.

덧붙여 정부가 추진하는 디지털 플랫폼 정부에 대해 “정부의 모든 행정서비스와 복지 체계를 한 플랫폼에 올려놓고 서비스 민주주의, 그리고 복지서비스를 획기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추진해 나가는 구상”을 밝혔고 “디지털 데이터를 갈망하지만 여건이, 형편이 되지 못하는 나라들의 모범이 되고 그 격차가 줄어들게 하는데 대한민국이 노력할 예정”이라고 했다.

구테레쉬 사무총장은 이에 “ODA(공적개발원조), 그리고 국제협력을 증진한다는 윤 대통령의 연설에 전적으로 공감한다. 대통령의 구상, 개도국 지원, 그리고 디지털 플랫폼 정부에 대해서 공고한 연대, 그리고 압도적인 지원을 약속하겠다”고 밝혔다.

또 “한국은 유엔 회원국 중 가장 모범적이고 환상적인 파트너”라며 “오늘 매우 이 중요한 연설에 감사하다. 유엔이 늘 옳은 선택을 한 것은 아니었지만, 70여 년 전 그 당시 한국을 지켜낸 것은 정말 제대로 한 올바른 선택이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