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내놓은 ‘2023 경제정책방향’...“뜬구름 잡는 얘기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오전 강원 춘천시 강원도당에서 열린 제49차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2.23  ⓒ연합뉴스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오전 강원 춘천시 강원도당에서 열린 제49차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2.23  ⓒ연합뉴스


[폴리뉴스 김민주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3일 검찰의 소환 통보와 관련해 “혐의도 뚜렷하지 않은 이재명에게 언제 소환에 응할 거냐고 물을 게 아니고, 중범죄 혐의가 명백한 대통령 가족은 언제 소환 조사 받을 거냐고 먼저 물어보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강원 춘천시 강원도당 회의실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마치면서 다시 마이크를 잡고 “언론인들이 ‘언제 소환에 응할 거냐’고 질문을 많이 해주셨고 아마도 좀 있다 나갈 때 되면 또 할 것 같아 미리 입장 말씀을 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회의 모두발언에서는 검찰 수사에 대해 “모든 국가 역량을 위기 대응에 쏟아부어도 부족한 엄중한 시점에 윤석열 정권은 또다시 노골적인 야당 파괴에 나섰다”며 “아무리 털어도 답이 안 나오다보니 이제는 무혐의 처리했던 사안까지 다시 꺼내 저를 소환했다. 서해 피격이나 월성 원전 같은 전 정부를 겨냥한 수사도 속도를 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전방위적인 야당 탄압 파괴 공작, 정적 죽이기에만 진심을 보이고 있다”며 “민생은 안중에도 없는 검찰 독재 정권의 실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권의 망나니 칼춤을 좌시하지 않겠다”며 “파렴치한 야당 파괴 조작 수사의 최전선에서 당당히 맞서고 싸워 이기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잠시 빌린 권력으로 없는 죄를 조작해 만들고 있는 죄를 덮는 데 골몰하다 보면 언젠가는 혹독한 심판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며 “권력은 순간이고, 잠시 늦춰진다할지언정 국민과 역사의 심판은 피할 수 없다는 점을 깨닫길 바란다”고 경고했다.

정부가 지난 21일 발표한 2023년도 경제정책방향에 대해서는 “민생은 발에 불이 떨어졌는데 정부는 뜬구름 잡는 얘기만 하고 있다”며 “서민과 약자를 위한 대책은 엉성하고 부동산 부양 같은 무리수만 가득하다”고 평가했다. 

또한 “에너지 전환과 통상 질서 대책은 대체 뭘 어떻게 하겠다는 것인지 전혀 알 수가 없다”며 “세심한 치료와 보살핌이 필요한 환자에게 모르핀만 놓겠다는 것과 다를 바가 없다”고 꼬집었다.

이 대표는 “약육강식과 무한경쟁을 자유라는 탈로 가린다고 해서 본질이 사라지지 않는다”며 “국민 기만이자 무의미한 공수표 남발”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내년 경제 대책이 처음부터 실패를 이미 예고하고 있다. 현재의 국민 고통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공감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며 “국민이 필요할 때 곁에 있는 정치가 바로 제대로 된 정치다.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 내수 회복 대책을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고 경제정책방향을 전면 수정하기를 바란다”고 충고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