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조 기간 연장 불가피”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1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2.16  ⓒ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1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2.16  ⓒ연합뉴스


[폴리뉴스 김민주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6일 예산안 협상을 오늘 안에 마무리 짓고,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를 다음주부터 본격 가동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늘 안에 반드시 예산안 협상을 마무리 지어야 한다”며 “어제 고심 끝에 민주당은 국회의장께서 제안한 중재안을 수용키로 결단했지만 여당은 지금까지도 용산 눈치만 보며 시간 끌기에 급급하다”고 말했다. 

이어 “야당이 대승적 차원에서 중재안을 수용했건만 법인세 1%포인트 인하 받으려고 지금까지 이러고 있겠냐며 예산 심사 당사자도 아닌 대통령실이 또 다시 국회 협상을 폄훼하고 어깃장을 놓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회가 대통령의 일방적 요구에 그대로 따를 거라면 삼권분립은 왜 있고 민주주의는 왜 하는 거냐”며 “여야 협치로 예산안을 처리하는 것보다 대통령의 독선과 아집을 지키는 것이 정녕 더 중요한가”라고 따져 물었다. 

박 원내대표는 “이번만큼은 모든 결정 권한을 갖고 무거운 책임감으로 협상에 임해주기를 거듭 촉구한다”며 “민주당은 밤을 세워서라도 내년도 예산안 처리를 끝낼 각오가 돼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에 대해선 “민주당은 무슨 경우라도 내주부터는 이태원 참사 국조를 본격 가동하겠다”며 “예산안 처리 지연으로 시간이 많이 줄어든만큼 국정조사 기간 연장은 불가피함을 분명히 밝힌다”고 밝혔다. 

이어 “애초 합의한 45일 중 절반도 남지 않은 지금 본조사를 위한 절대적 시간자체가 부족하다”며 “그런데도 여당은 여전히 이 장관 해임건의안을 이유로 현장조사와 업무보고, 청문회 개최 등 일정 협의조차 거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