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정치권 비상체제 돌입

손학규 대표“인명을 경시하고 성과와 업적주의에 치우쳐 재난 발생”주장, 청와대,한나라당은 여론 향방에 촉각 곤두세워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29일 오전 10시 서울·경기와 강원북부 지역 등에 내린 폭우로 전국적으로 59명이 사망하고 10명이 실종된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26일부터 29일 오전 4시까지 누적 강수량은 포천 759.5㎜, 가평 758.5㎜, 동두천 679.5㎜, 서울 591.0㎜으로 집계됐다.

특히 서울 서초구 우면동, 방배동, 남태령 등에서 27일 발생한 산사태로 16명이 사망하고 20명이 다쳤으며 전국 12만 9872가구가 정전으로 불편을 겪었으며 서울 서초, 강남 아파트 2073가구 등은 개별 수전설비 침수로 전기가 들어오지 않고 있다.

소방방재청은 복구 작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집중호우 피해지역에 현재 인력 5만7000여명· 장비 2900대를 동원하는 등 인명구조 및 배수 작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청와대 여론 향방에 촉각

이명박 대통령은 27일 서울 세종로 정부종합청사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방문하여 현장 점검을 한 후 청계천을 방문해 폭우 피해 상황을 점검했다. 28일에는 서울 반포 한강홍수통제소를 긴급 방문, 서울을 포함한 중부지방의 폭우 피해 현황을 점검했다.

김황식 국무총리도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중앙청사에서 집중호우 관련 긴급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피해상황 점검 및 대책 마련을 논의했다.

청와대는 이번 폭우로 인한 민심의 향방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광화문 물난리는 청계천 공사가 화근” 혹은 “오세훈 시장 임기 동안 서울시 수해방지 예산이 10분의 1수준으로 감소했다”는 등의 폭우 괴담이 연일 인터넷을 통하여 퍼지고 있는 상황에서 서울지방경찰청은 29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번 폭우사태와 관련해 악의적으로 허위 사실을 유포하는 행위자에 대해 엄정하게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비상체제 돌입한 정치권

정치권도 분주하게 움직였다. 홍준표 대표는 27일 서울 강서구 우장산동 일대 수해피해 현장을 방문하고 28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방문해 호우 피해상황을 점검했다.

29일에는 산사태 피해현장인 서울 방배동 남태령 전원마을 수해 현장을 방문해 피해자들을 위로하는 등 봉사활동에 들어갔다. 이 자리에는 홍 대표를 비롯, 최고위원들과 주요 당직자, 서울지역 의원, 중앙당 사무처 당직자와 서울시 당원 및 서초 을 당원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손학규 대표는 27일 산사태가 발생한 서초구 우면동 성촌마을을, 28일에는 예정됐던 민생 탐방 일정을 취소하고 경기도 광주 및 강원도 춘천 폭우 피해 현장을 방문해 주민들의 피해 상황 및 복구 현장을 살폈다.

또한 오늘 오후 당직자 2백여 명과 함께 우면산 산사태 현장을 다시 방문해 직접 피해 복구작업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앞서 민주당은 이석현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재난대책특위를 구성하고 첫 회의를 가졌다.

야권 대여공세 전면 확대

김진표 원내대표는 오늘 영등포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 사태는 오 시장이 대권 욕심에 치우친 나머지 무상급식 반대, 디자인 서울, 한강르네상스 등 전시행정에 치중한 결과”라고 오세훈 서울시장을 비판했다.

또한 이날 민주당 재난대책특위 첫 회의에서 손학규 대표는 “피해현장 어디를 가나 이번 사태를 정부에서 천재로 규정한 데 대한 분노가 있다”며 “특히 개발현장이 인명을 경시하고 성과주의 업적주의에 치우친 나머지 이런 재난을 가져왔다”고 정부를 비난했다.

정동영 최고위원은 “정부는 지금이라도 4대강 사업을 정리하고 지류 투자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하며 정부의 4대강 개발 정책을 비난하고 나섰다.

박영선 정책위의장은 “그동안 없었던 광화문 물난리가 청계천·광화문 광장 조성 때문은 아닌지, 직무 태만으로 인한 것 아닌지 따져보지 않을 수 없다”며 “서울시 청문회가 필요해 보인다”고 주장했다.

이는 민주당의 공세가 오세훈 시장을 압박하는 수위를 넘어 청와대로까지 전면 확대된 것으로 보인다.

한나라당 내부 갈등 심화

27일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한나라당은 유승민, 남경필 두 최고위원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오세훈 시장이 추진 중인 무상급식 주민투표를 적극 지원하기로 결론을 내렸다. 그러나 이 날 쏟아진 폭우로 오 시장에 대한 여론이 급변하자 친박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오세훈 시장에 대한 비난이 확산되고 있다.

한 친박계 의원은 “애초에 주민투표 자체가 오 시장의 정치적 의도가 깊이 개입된 이벤트 아니냐”며 “거기에 우리가 놀아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강남이 지역구인 한나라당 한 의원은 “최근 오 시장을 직접 만나서 ‘주민투표를 하면 우리 지역구도 이기기 어렵다’는 점을 대단히 리얼하게 설명했다”며 “거기다 이번 물난리까지 겹쳐 민심이 더 악화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악화된 여론을 의식하여 홍준표 대표 역시 오 시장 지원에서 한 발 물러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오늘 오전 서울 서초구 남태령 전원마을을 방문한 자리에서 홍 대표는 “앞으로 지방자치단체장들이 전시행정을 좀 삼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는 오세훈 시장을 겨냥한 것이라는 해석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