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흔들림없이 이재명의 길 갈 것"
박영선 "경고 위해 '분당설' 언급...리스크 뛰어 넘어야"
이원욱 "임계점 점점 다가와...자진출석해 의혹 해소해야"
조응천·이상민 "당 위해 대장동 개인적으로 해명돼야"
친명 "동지 위해 방패막이 되어 줘야" 尹 '야당탄압' 직격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7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참석해 자리에 앉아 있다. 2022.12.7 (사진출처: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7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참석해 자리에 앉아 있다. 2022.12.7 (사진출처:연합뉴스)

[폴리뉴스 한지희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위태위태하다. 윤석열 정부 검찰은 예견된 '이재명 사법리스크'에 현역 당대표의 소환 조사 가능성까지 높이고 있다.

취임 100일을 기점으로 수면위로 오른 이 대표에 대한 비명계 중심 당내 비판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특히, '분당설'까지 거론되며 상황은 악화일로다.

김건희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 공소시효가 지난 7일 만료되면서, 일각에서는 이 대표 소환 위기의 정점을 12월 연말로 예측하는 등 한치 앞도 내다보기 어려워졌다.

하지만 친명계는 ‘야당탄압’을 일관되게 주장하며 尹정부 검찰수사에 화살을 겨누며 비판 수위를 높이고 있고, 이에 이 대표는 “흔들림없이 가장 이재명다운 길을 걷겠다”고 맞서고 있다. 

비명계, 예견된 사법리스크에 “임계점 다다르고 있다. 자진출석해서 해명돼야” 한목소리
박영선 “민주당 위기 경고하기 위해 ‘분당설’ 언급…’포스트 이재명’ 만들어야”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장관이 17일 오후 서강대 마태오관에서 '디지털대전환의 오늘과 내일'이라는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2022. 11. 17 (사진출처:연합뉴스/박영선 전 장관 제공)
▲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장관이 17일 오후 서강대 마태오관에서 '디지털대전환의 오늘과 내일'이라는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2022. 11. 17 (사진출처:연합뉴스/박영선 전 장관 제공)

민주당내에서 '금기어' 였던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에 대해, 최근 비명계의 공개적인 목소리가 점차 더 끓어오르고 있다. 

‘분당론’을 언급한 바 있는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이 대표를 향해 "이재명, 개딸과 멀어지고 공천권 내려놓겠다 선언하면 국민들 감동할 것"이라고 발언해 연일 논란을 야기했다.

박 전 장관은 7일 SBS라디오 ‘김태현의 뉴스쇼’에서 ‘분당설’에 대해 “일종의 경고성 메시지였다”라며 “지금 민주당의 미래 비전이 없지 않냐”고 혹독한 평가와 함께 이같이 말했다.

‘경고 하실 정도로 상황이 좋지 않다고 보냐’는 질문에 “윤 정부가 검찰국가인 것은 맞다”면서 “지금 민주당 하면 대한민국 국민들이 민주당은 뭔가 상당히 위기에 처해 있다라고 생각한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다양성을 받아들이는 정당이어야 하고 양극단의 팬덤 정치에서 멀어지는 정당, 합리적인 정당으로 바꿔야 한다”며 “정당정치 고질병인 공천 문제에서 이 대표가 공천 안 하겠다고 선언하는 것을 가정했을 때 민주당이 갖고 있는 사법리스크 이런 것들까지 훨씬 뛰어넘을 수 있을 것이다 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피력했다.

‘민주당 위기 원인이 이 대표 개인의 문제냐 미래비전 없는 시스템적인 문제냐’는 질문엔 “무슨 이유 떄문인지 이 대표 이후 미래비전을 제시하지 못했다고 생각한다”고 답하며 “이 대표 사법리스크를 넘어서는 미래비전을 제시하고 국민과 공감, 소통한다면 오히려 품이 넓은 민주당, 혁신정당으로 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재차 강조했다.

아울러 박 전 장관은 일각에서 주장하는 '포스트 이재명' 문제에 대해서는 “제가 언급할 상황은 아닌거 같다”면서도 "민주당이 인물을 키워야 한다. 이 대표 외에 다른 대선 후보군도 메이킹해야 된다. 여러명 계신다"며 입장을 명백히 했다.

이원욱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임계점으로 다가오고 있다. 지금 70~80도까지 올라왔다”면서 "이재명 당대표 본인에 대한 어떤 물증, 직접 증거, 이게 딱 나오는 순간이 한 100도씨가 되는 순간"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사법 리스크를) 우려하지 않는 의원은 한 명도 없으리라 본다”며 “이 대표는 자신의 소기 목적은 성취했고 국회의원이 됐지만 결국에는 상처뿐인 영광이다. 이 대표 취임 100일이라는데 국민은 ‘한 게 뭐 있지? 측근들 방탄 빼고 한 게 뭐 있지?’ 생각할 것”이라고 비판 수위를 높였다.

그러면서 ‘이 대표에 대한 검찰의 출석 요구 가능성’에 대해서 “결국에는 피해갈 수 없으리라고 보인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과거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이 원내대표 시절 검찰에 자진 출석했던 사례를 언급하며, "이재명 당대표가 정말 떳떳하다고 말하고 있다"면서 “이 대표가 '나는 천하에 결백한 사람이니 미리 (검찰에) 나가서 얘기하겠다' 해야 한다”고 '자진출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검찰에서 구체적 물증을 제시하면 이 대표도 직위를 유지하는 것이 불가능해진다. 그리고 이후 리더십은 얼마든지 세워진다.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했다.

소신파 의원들 사이에서도 문제는 지적됐다.

조응천 의원은 지난 6일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대선부터 발목 잡고 있는 이 대표의 대장동 논란에 대해 “정치적으로 도의적으로 유감, 입장표명은 해야 된다”고 지적했다.

조 의원은 “최측근 2명이 잇따라 구속됐고 당신의 사법리스크로 인해서 당과 당원이 계속 힘들어하고 있지 않나”라며 “지금 대장동 사건의 진상에 대해서 가장 잘 아는 분은 이 대표이실 거고 거기에 대해서 '사실은 이렇습니다'라고 말씀하실 필요가 있지 않은가. 이런 점에 대한 유감, 입장 표명 이런 것 정도는 있어야 되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 여당의 잇단 실책에도 불구하고 반사이익을 누리지 못하고 민주당의 지지율이 반등하지 않는 점에 대해서 자성 같은 목소리가 있었어야 되지 않느냐. 그건 좀 아쉽다”며 이유로 사법리스크를 들었다.

그는 “비슷한 실책을 계속하는 거다”라며 “그러니까 좀 득점하려고 하면 그 칼자루를 쥐고 있는 쪽에서 그걸 톡톡톡 내놓으니까 그때마다 그게 상쇄가 되고 상쇄가 되고 하면서 저희가 기대했던 효과가 제대로 생기기도 전에 그냥 다 없어지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조 의원은 이 대표 트레이드 마크인 사이다 발언으로 인한 논란 등을 지적하며 ‘이재명 호’ 100일 평가에 아쉬움을 드러냈다.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이 7일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대한민국 소프트웨어대전, 소프트웨이브 2022' 개막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2022.12.7 (사진출처: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이 7일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대한민국 소프트웨어대전, 소프트웨이브 2022' 개막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2022.12.7 (사진출처:연합뉴스)

소신파이자 5선 중진 이상민 의원도 지난5일 YTN 라디오 ‘이재윤의 뉴스 정면승부’에서 "(이재명 대표) 본인의 사법적 의혹은 본인이 성남시장일 때, 경기도지사일 때 이루어진 일들이기 때문에 이것은 당과는 무관하게 본인이 개별적으로 대응을 해야 되는데, 국민들이 궁금해하시고 우려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또 명쾌한 해명에 나섰어야 되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든다"고 비판 목소리를 더했다.

이 대표가 취임 100일 기자회견 생략한 이유에 대해선 "이 대표가 사법적 의혹과 수사의 대상이 되고 있기 때문에 마음이 매우 불편해 그런 방식을 택했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봤다.

그러면서 "이 대표에 대한 사법적 의혹, 수사는 이 대표에게만 국한돼야지, 민주당까지 번지거나 민주당과 연동해서 흔들어서는 안 된다"면서 "공과 사를 분명하게 해야 한다는 원칙에 따라서 이 대표가 개별적인 대응을 통해서 무고함을 밝혀야 한다. 이것을 정치적으로 대응을 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피력했다.

李, 조목조목 尹 맹공하며 “가장 이재명다운 길 걷겠다” 확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2.7 (사진출처: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2.7 (사진출처:연합뉴스)

당의 위기론은 극으로 치닫고 있음에도 이 대표는 어떤 유감 표명 없이 기존 입장을 고수하며 윤 정부를 향한 공세 수위를 높였다.

7일 최고위 회의에서 ‘공포정치’ ‘민주주의 질식’ 등의 표현으로 윤 정부를 조목조목 맹공했다.

그는 “공포정치가 우리 사회에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다. 우리 사회 각 분야에서 피 흘려서, 목숨 바쳐서 만들어온 민주주의가 후퇴하고 있다”며 문 전 정부를 겨냥한 감사원 감사를 비롯한 국정원 신원조사 확대, 언론사 세무조사 등을 비판했다.

이 대표는 언론사 정기 세무조사에 대해 “사정기관들이 무차별 압수수색으로 우리 사회 각 분야에 불안감과 공포감을 조성하고 있다”며 “기업과 경영하는 사람들은 예상 못한 국세청 세무조사 때문에 불안해한다. 공직사회는 또한 감사원의 무차별적인 정책감사 등을 빙자한 감찰, 조사에 얼어붙고 있다”고 수위 높였다.

그러면서 “아무도 일하려 하지 않는다. 권력을 남용하는 공포정치로 민주주의가 질식해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국정원의 시행규칙 개정에 대해서도 “신원조회를 빌미로 국정원에 국내정보를 무제한으로 수집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것이다”고 꼬집으며 “정보기관 개혁이라는 시대적 과제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일이다. 신원조회의 탈을 쓰고 ‘존안 자료(공직자 인사 파일)’, ‘불법사찰’ 이런 망령들이 부활하고 있다”고 공세했다.

그러면서 정보기관의 정치개입을 우려하며 “윤석열 정부는 안보기관을 국내정치에 악용했던 정권이 어떤 심판에 직면했는지를 직시해야 한다”며 철회를 촉구했다.

한펀, 지난 6일 이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민생과 민주주의를 지키며 흔들림 없이 걷겠다"는 취임 100일의 입장을 밝혔다.

이 대표는 "지난 100일은 국민과 당원의 간절한 열망을 받들고 변화와 희망을 씨앗을 하나하나 뿌려가는 과정이었다"며 "앞으로도 민주당은 실용적 민생 개혁, 더 굳건한 민주주의를 향해 거침없이 나아가겠다"고 했다.

이 대표는 그러면서 "민생과 민주주의에 도움이 된다면 앞으로도 국민이 준 권한을 최대한 적극적으로 행사하겠다"며 과반 의석의 이점을 활용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특히 그는 사법리스크를 의식한듯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언제나 국민과 당원을 중심에 두고 가장 민주당다운 길, 가장 이재명다운 길을 걷겠다"고 적었다.

친명계 “사법리스크란 말에 동의 못해” “대장동 4인방 입 신빙성 없어” 반박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오른쪽)와 장경태 최고위원이 7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대화하고 있다. 2022.12.7 (사진출처: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오른쪽)와 장경태 최고위원이 7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대화하고 있다. 2022.12.7 (사진출처:연합뉴스)

친명계 의원들은 여전히 윤 정부 ‘야당탄압’을 지적하며 이 대표 ‘사법리스크’ 대응에 극명한 온도차를 보여주고 있다.

7인회 멤버로 이 대표의 최측근인 임종성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위원장은 지난 6일 취임 100일 기념 출입기자단과의 인터뷰에서 '사법리스크'에 대해서는 "사법리스크라는 말에 동의할 수 없다. '야당 탄압'을 심하게 하는 것"이라고 단언했다.

그는 "김건희 여사 관련 사안은 기소도 안 했지만 이재명 대표는 압수수색 등 240건 가까운 탄압을 받고 있다"면서 "동지가 힘들 때 비수를 꽂는 게 아니라 동지를 위해서 함께 방패막이가 되는 것이 중요하다. 동지에게 비수를 꽂는다면 분열될 수 있다"고 단합을 요구했다.

아울러 "혹독한 겨울이 오고 있다. 몸도 추운데 국가의 총체적 위기는 마음도 얼어붙게 한다”며 “윤석열 정부는 민생은 없고 오로지 야당탄압에만 몰두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당원만 바라보며 뚝심 있게 저의 길을 걸어가겠다"고 이 대표 100일 취임 메시지와 맥락을 같이 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7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코로나19 회복지연과 유동성 위기 소상공인·자영업자 긴급지원을 위한 간담회'에서 김태년 민생대책위원장과 대화하고 있다. 2022.12.7 (사진출처: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7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코로나19 회복지연과 유동성 위기 소상공인·자영업자 긴급지원을 위한 간담회'에서 김태년 민생대책위원장과 대화하고 있다. 2022.12.7 (사진출처:연합뉴스)

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을 맡고 있는 박찬대 최고위원은 7일 최고위에서 이 대표 사법리스크가 대장동4인방 입에서 드러나고 있는 데에 대해 “신빙성이 없다”며 반박했다.

박 최고위원은 지난 2일과 5일 공판에서 진행된 김만배 변호인과 남욱 변호사에 대한 증인신문을 거론하며 “화천대유 일당과 재판에서 진술이 서로 엇갈리고, 서로에게 공방하고 있다”고 주장의 근거를 댔다.

그러면서 “남욱은 ‘그렇게 들었다, 추측이다, 모른다’로 일관하고 있다”며 “스스로의 신빙성을 훼손하고 있는 것이다”고 피력했다.

그는 “이 과정에서 지난해 남욱이 언론 인터뷰에서 밝힌 “씨알도 안 먹힌다”는 말이 사실로 밝혀졌다”며 지난 2일 공팡에서 김만배 변호인이 남 변호사 진술을 되짚은 데에 사실로 인정한 점을 들었다.

이어 부연하며 “혼용방식 변경, 차기 사장 선임, 구역지정 변경 등 유동규의 약속이 전형적인 허풍이었음이 드러났고, 대장동 사업에 이재명 측 지분이 있다는 남욱의 주장을 남욱의 증언으로 반박할 수 있게 된 것이었다”고 강조했다.

이에 이 대표는 “제가 요새 호를 ‘씨알’로 바꿔라 씨알 이재명 이렇게 바꾸라는 얘기가 있다”며 비아냥대며 자신을 내비치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청래 최고위원과 귀엣말을 나누고 있다. 2022.12.7 (사진출처: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청래 최고위원과 귀엣말을 나누고 있다. 2022.12.7 (사진출처:연합뉴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