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전수영 기자] SK네트웍스가 잰걸음을 걷고 있다. 특히 최신원 회장이 경영에 복귀한 뒤로 과감한 투자가 이어지고 있어 업계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업계 일각에서는 SK네트웍스가 그동안 SK 핵심 계열사들과 연계해 성장을 유지할 수 있었다고 평가하고 있다. 실제로 SK네트웍스의 사업을 들여다보면 이 같은 평가가 틀리지만은 않다.
하지만 최근 공격적인 경영으로 새로운 먹거리를 창출하며 제 2의 도약을 맞고 있는 상황이다.
동양매직 인수, 렌탈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
SK네트웍스는 최근 동양매직 지분 100%인 100만 주를 6100억 원에 취득했다.
그동안 동양매직을 놓고 치열한 물밑 전쟁을 벌인 결과 SK네트웍스가 승자가 된 것이다. 동양매직은 소비자들 사이에 고급스러운 가전제품 브랜드란 인식이 강했으며 탄탄한 소비자층을 확보하고 있어 그 어느 때보다 인수전은 뜨거웠다.
동양매직을 인수하는 SK네트웍스는 이로써 렌탈 사업 부문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 이미 자동차 시장에서 SK렌터카 사업을 하고 있어 노하우를 확보하고 있는 SK네트웍스로는 동양매직 렌탈 사업과 SK브랜드 및 마케팅 역량을 강화해 사업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특히 연구·개발에 집중해 프리미업급 제품을 출시 이를 글로벌 거점들을 활용해 해외로 진출할 경우 새로운 수익원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SK네트웍스는 확신하고 있다.
가전업계 관계자는 “동양매직은 이미 오랜 시간 동안 주부들에게 사랑받아온 브랜드다. 모든 가전제품이 아닌 주부들을 위한 제품들에 집중돼 있는 만큼 해외 시장을 공략했을 때 빠른 시간 안에 좋은 실적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SK네트웍스는 자동차 렌탈 사업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SK네트웍스의 렌터카 사업 브랜드 SK렌터카는 지난 8월 운영대수 6만 대를 돌파했다.
올해 초 운영대수 5만 대를 돌파한 이후 반년 만에 1만 대가 증가하며 렌터카 시장 1·2위 업체를 위협하고 있다.
SK렌터카가 이처럼 빠른 속도로 운영대수를 늘릴 수 있었던 것은 국내 유일의 토털 카 라이프 서비스 인프라를 기반으로 차별적인 경쟁력을 구축했기 때문인 것으로 업계는 분석하고 있다.
SK렌터카는 단순히 자동차를 빌려주는 기존 렌터카 시장의 속성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스피드메이트를 통해 정비 및 수리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어 자동차 소유 고객까지 렌터카 시장으로 흡수하고 있다. 특히 스피드메이트가 수입차에 대한 특화된 정비 서비스로 널리 알려지면서 충성도 높은 고객들을 많이 확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