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장 출마, 지금은 아니다"...여지는 남겨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이 친노신당이라 일컬어지는 '국민참여당'에 입당하겠다고 공식적으로 입장을 밝혔다.

유 전 장관은 19일 'MBC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국민참여신당이라는 가칭 신당을 추진해온 분들이 요청하는 데에 입당할 생각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 전 장관은 이어 "언제하면 좋을지를 그분들이 판단해서 말씀해주시면 입당할 계획이다"고 답했으며, 입당시점에 대한 질문에는 "그렇게 오래 걸리기야 하겠습니까"라고 덧붙였다.

또한 유 전 장관은 "신당은 국민복지와 환경 쪽에 큰 중점을 두고 활동하는 진보적인 정당이 됐으면 한다"면서 "전국 어느 지역에서나 정당 사이에 경쟁이 살아있도록 하는데 기여하는 그런 정당이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유 전 장관은 이어 선거와 관련 "일반론적으로 연합이 필요 없는 곳에서는 경쟁하고 연합이 필요한 곳에서는 연합하는 그런 태도로 임하면 좋은 결과를 낼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유 전 장관은 민주당과의 관계에 대해서는 "민주당, 민노당, 진보신당, 한나라당 등 모든 정당들과 경쟁관계에 있을 수 밖에 없다"며 "그러나 한나라당이 국가재정을 파탄으로 몰아넣고 있다든가 또 공안통치를 하는 정권을 종식시켜야 하다던가의 큰 틀에서 진보개혁세력이 함께 동의하는 목표를 위해선 필요한 연합을 하는 그런 정당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유 전 장관은 구체적으로 "민주당뿐만 아니라 민노당이나 진보신당, 창조한국당과도 얼마든지 연합할 수 있다"며 "영호남 지역 같으면 1당 독재가 사실상 이루어지고 있는 지역이기 때문에 연합은 필요가 없지만 다른 지역에서는 거대 한나라당을 상대로 선거를 하는 경우 작은 정당들끼리 힘을 합치는 것은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또한 유 전 장관은 지난 16일 창립을 선언한 시민주권에 민주당 소속 인사들이 많다는 것과 관련 "개인적으로도 그렇고 신당도 그렇고 민주당과는 한당을 한다는 것은 전혀 생각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서울시장 출마 계획은 없다...하지만 가능성 열어놔

한편, 유 전 장관은 내년 6월 서울시장 출마설과 관련 "현재로서 거기에 출마할 계획을 갖고 있지는 않다"며 "현재 서울시민도 아니다"고 답해 출마 계획이 없음을 전했다.

하지만 유 전 장관은 "살아가는데 절대 그렇다 아니다, 이렇게 말하긴 어렵고 또 전에 정치를 시작한 거나 국회의원 출마한 것들이 원하고 계획해서 된 것은 아니다"며 "서울시장도 그렇게 될 순 있겠죠"라고 답해 가능성을 열어뒀다.

다음은 인터뷰 전문이다.

- 손석희 진행 : 알겠습니다. 지금 한 열흘 정도 남아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시간도 그렇게 많이 남아 있진 않은 상황인데요. 따라서 후보단일화 문제가 가능성이 크게 보인다 라는 쪽은 또 별로 안 계신 것 같아서 그래서 질문을 던졌는데 아무튼 알겠습니다. 얘기 잠깐 돌려보겠습니다. 이른바 범친노계 모임이라고 하는 시민주권, 지난주에 공식출범했고 대표는 이해찬 전 총리고요. 그리고 유시민 전 장관께서는 여기 운영위원을 맡고 계시고요. 내년 지방선거 승리를 목표로 민주개혁진영에 연대를 제안한다, 이런 내용이 나왔습니다. 그런데 시민주권의 뭐랄까요. 역할이 정확하게 어떤 걸까요?

유시민 전 장관 : 저도 말씀드리기가 조심스럽습니다. 왜냐하면 참여하는 분들도 시민주권의 역할에 대해서 여러 가지 다른 생각을 하고 있거든요. 그런데 제가 보기엔 시민주권은 원든 원치 않든 간에 2010년 또는 2012년 이런 중요한 선거 국면에서 진보개혁진영에 연합을 주동하고 그것을 좀 실현해내는 그런 조직으로서 위상을 갖게 되지 않을까,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 손석희 : 아직 뚜렷한 어떤 합의된 역할이라든가 이런 것은 나타나지 않는다, 그런 말씀인가요?

유시민 : 예, 대체로 그런 역할 하는 데는 광범위한 동의가 있고요. 그러나 뭐 모두가 다 똑같이 그것만 해야 된다, 이렇게 생각하고 있는 건 아닌 것 같습니다.

- 손석희 : 보다 구체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그 전에 나온 이른바 가칭 국민참여당 문제인데요. 거기에 유시민 전 장관께서 언젠가는 함께 할 날이 있을 것이다 라는 내용의 축하 동영상을 보냈다고 해서 좀 뉴스가 된 것 같습니다. 이것이 명확하게 입당을 얘기하신 건가요?

유시민 : 이제 그 점은 조금 이제는 명료하게 말씀드려야 될 것 같은데요. 저는 지금까지 같이 안 해왔습니다만 지금까지 국민참여신당이라는 가칭 신당을 추진해온 분들이 요청하는 데에 입당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 손석희 : 연말이나 내년 초쯤에 창당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창당준비위원장인 이병완 전 청와대비서실장이 얘기한 바 있는데 그때 쯤 그러면 함께 창당과 함께 입당하시는 건가요?

유시민 : 예, 제가 언제하면 좋을지를 그분들이 판단해서 말씀해주시면 제가 입당할 계획입니다.

- 손석희 : 아까 처음에 말씀하실 때 이제부터는 조금 얘기를 해야 되는 시점이 아니냐 라고 말씀하셨기에 그래서 그것과 맞물려서 드린 질문이었는데 아무튼 입당은 확정된 것으로 언제인지 모르겠습니다만 그렇게 받아들이겠습니다.

유시민 : 그렇게 오래 걸리기야 하겠습니까.

- 손석희 : 그러면 아까 말씀드린 시민주권모임도 그렇고 또 국민참여정당도 마찬가지고 결국은 제일 먼저 겪게 되는 것이 지방선거인데요. 거기선 구체적으로 혹시 계획을 가지고 계신 게 있으십니까?

유시민 : 제가 아직 이런 문제는 말씀드리기에 적합지가 않습니다. 아직 제가 신당에 책임 있는 위치에 있지 않아서요. 다만 제가 말하는 건 이 신당이 보통 친노신당이다, 이렇게 말을 하긴 합니다만 좀 국민복지와 환경, 이런 쪽에 큰 중점을 두고 활동하는 진보적인 정당이 됐으면 하고요. 그 다음에 전국 어느 지역에서나 정당 사이에 경쟁이 살아있도록 하는데 기여하는 그런 정당이 되길 바라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 지방선거를 어떻게 임할 것이냐, 그 다음에 총선, 대선 이런 걸 어떻게 임할 것이냐, 이렇게 그런 문제에 대해서 일반론적으로 말씀드려서 연합이 필요 없는 곳에서는 경쟁하고 연합이 필요한 곳에서는 연합하는 그런 태도로 임한다면 좋은 결과를 낼 것이다, 그렇게 봅니다.

- 손석희 : 민주당과는 어떤 관계 속에 있어야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유시민 : 민주당과는 명확히 경쟁관계에 있죠. 모든 정당들과. 민노당, 진보신당, 한나라당, 민주당 가리지 않고 모든 정당과 경쟁관계에 있을 수밖에 없죠. 그러나 큰 틀에서 봐서 지금 한나라당이 또 국가재정을 지금 파탄으로 몰아넣고 있다든가 아니면 불필요한 토목사업을 하는데 중단을 시켜야 한다든가 또 이런 공안통치를 하는 정권을 종식시켜야 한다던가 이런 큰 틀에서 진보개혁세력이 함께 동의하는 목표를 위해선 또 필요한 연합을 하는 그런 정당이 될 것입니다. 아마.

- 손석희 : 따라서 선거에서는 경우에 따라서 민주당과 연합내지 연대할 수 있다, 그런 말씀이신가요?

유시민 : 그렇죠. 필요한 곳에서는 그렇습니다. 국민들이 원하는 그런 공통의 목표가 있고 또 그것이 합리적인 경우에 할 수 있는 거죠. 그러니까 민주당뿐만 아니라 민노당이나 진보신당, 창조한국당과도 얼마든지 연합할 수 있다고 봅니다. 그러니까 영호남 지역 같으면 지금 1당 독재가 사실상 이루어지고 있는 지역이기 때문에 어떤 연합도 필요 없겠죠. 그러나 다른 지역에서 거대 한나라당을 상대로 이렇게 선거를 하는 경우에 우선 작은 정당들끼리 힘을 합치는 것, 얼마든지 가능하다보고요.

- 손석희 : 알겠습니다. 그런데 운영위원으로 계신 시민주권모임에서는 다 연대해야 된다 라고 얘기하고 있고요. 그런데 또 국민참여정당은 당을 또 새로 만드는 것이고 그런데 두 집단의 구성원은 상당부분 겹치고 있고요.

유시민 : 신당보다는 민주당과 많이 겹치죠. 시민주권모임은. 신당을 하는 분들은 소수고요. 훨씬 더 많은 수가 민주당의 당적을 보유하고 계시죠. 현실적으로 그렇게 돼 있는 상황에서 뭐 어느 한쪽으로 할 순 없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렇게 하다 보니까,

- 손석희 : 그래서 이걸 너무 단순화 시켜선 안 되겠습니다만 시민주권이나 아니면 또 국민참여정당 쪽에서는 서로 따로 형식적으로는 따로 가고 있는데 결국 같은 사람들이 합치는 것과 나뉘는 것을 동시에 추구하는 그런 모양새라서요.

유시민 : 시민주권모임도 무슨 한당으로 다 합치자, 그렇게 하는 건 아닙니다. 연합이나 연대라는 것은 서로 서로 독자성을 가지고 서로 인정할 때 필요한 것이고요. 어떤 경우든 저 개인적으로도 그렇고 신당도 그렇고 민주당하고 한당을 한다는 것은 전혀 생각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시민주권모임이 연합을 추구할 때 신당이 따로 존재하고 민주당이 또 따로 있고 이런 것들은 주어진 조건이다,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손석희 : 알겠습니다. 이 질문은 제가 굳이 안 드려도 될 질문이라고 생각합니다만 그래도 좌우지간 언론에서 많이 다뤄지고 있으니까 질문 드리겠습니다. 지방선거에서 출마 여부 아직 말씀하시기 어렵다고 했습니다만 서울 쪽에 얘기가 계속 나오고 있고 여론조사도 그렇게 대상으로 올려서 하고 있길래 그래서 드리는 질문인데요. 답변하실 수 있겠습니까?

유시민 : 손석희 선생님도 많이 오르내리는데 어떻게 답변하시겠습니까?

- 손석희 : (웃음) 저는 아닙니다.

유시민 : 저도 무슨 살아가는데 절대 그렇다 아니다, 이렇게 말하긴 어렵지만 그리고 또 전에 정치를 시작한 거나 국회의원 출마한 거 이런 것들이 다 제가 원하고 계획해서 된 것은 아닙니다. 서울시장도 그렇게 될 순 있겠죠. 그러나 현재로서 거기에 출마할 계획을 갖고 있지는 않습니다. 저는 서울시민도 현재 아니고요. 그렇습니다.

- 손석희 : 알겠습니다. 더 질문은 드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유시민 : 예, 고맙습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