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이 주재하는 전체회의는 아냐...정의용 안보실장 주재
靑참모들, 오전 청와대 회의 불참·운영위 연기...상황 대응 집중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청와대가 31일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이날 오전 11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긴급 상임위원회를 소집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해서 “긴급 상임위 회의를 통해 북한의 미사일 발사 및 현재의 안보상황과 관련한 논의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긴급 상임위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주재한 것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하는 전체회의와는 다르다.

고 대변인은 “합참에서 관련 발표가 있었지만 현재 정확한 제원 등은 한미 정보당국 간 분석 중에 있는 상황”이라며 “군도 관련 동향을 감시하며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이날 오전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이뤄진 직후 문 대통령에게 실시간 보고가 이뤄졌다고 전했다.

또한 국가안보실 참모들은 현재 오전 청와대 회의에 불참하고 위기관리센터에서 상황 대응에 주력했다. 

NSC 회의 개최 및 상황 대응을 고려해 당초 이날 오전 10시 국회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청와대 대상 운영위원회 전체회의도 한국당의 제안으로 연기됐다.

앞서 합참은 이날 오전 “우리 군은 오늘 오전 5시 6분, 5시 27분 경 북한이 원산 갈마 일대에서 동북방 해상으로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합참에 의하면 미사일의 고도는 30km, 비행거리는 약 250km로 추정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