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 기업의 매출 이익이 발생할 경우 주주와 경영 내용은 국민에게 공개돼야” “세무조사 철저히해서 롯데 세금 탈루 여부 밝혀야”

심재철 새누리당 의원이 5일 롯데의 면세점 허가에 대해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div>
▲ 심재철 새누리당 의원이 5일 롯데의 면세점 허가에 대해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안병용 기자] 심재철 새누리당 의원은 5일 롯데 그룹의 ‘집안싸움’ 경영권 다툼에 대해 “롯데의 지배구조는 비정상적”이라면서 “정부는 다음 면세점 허가 때 볼썽스러운 상황을 반영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사실상 롯데에 면세점 허가를 내주지 말아야 한다는 강력한 제재의 필요성을 제기한 것이다.

심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외국 기업이라고 해도 좋을 정도의 불투명한 기업에 알짜배기 사업 허가권을 내줄 이유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아울러 그는 “신씨 일가가 불과 2.4% 지분으로 롯데그룹 416개 계열사를 지배한 것은 순환출자 때문”이라면서 “정부 당국은 꼬리가 몸통을 흔들 수 없도록 순환출자에 대한 분명한 기준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심 의원은 정부 당국에 관련 시스템 재정비를 촉구했다. 그는 “외국 기업이라도 한국에서 매출 이익의 대부분이 발생하는 경우 주주와 경영 내용이 국민에게 당연히 공개돼야 한다”면서 “정부 당국은 시스템을 재정비하고 지금 하고 있는 세무조사도 철저히 해서 롯데의 세금 탈루 여부를 밝혀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심 의원은 신격호 회장의 경영 방식과 관련해서는 “아무런 공식 절차도 없이 손가락 하나로 목을 뗐다 붙였다 하는 무책임하고 전근대적인 ‘손가락 경영’의 문제도 제도적으로 개선돼야 한다”고 비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