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대의민주주의 실종…국회의장 대응 따라 보이콧 여부 결정"
심재철 "靑 업무추진비 누락 및 부실기장 의혹"…靑 '24시간 일하는 조직' 해명에 "특권계층인가" 비판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이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br></div>
 
▲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이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신건 기자] 자유한국당은 지난 21일 검찰이 심재철 의원실을 비인가 자료 반출 및 유출 등의 혐의로 압수수색한 것과 관련해 의원총회 및 국회의장실을 항의 방문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오는 1일 예정된 정기국회와 관련해 보이콧 가능성도 내비치고 있어, 향후 정국이 얼어붙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심재철 한국당 의원은 27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가진 의원총회에서 "검찰에서는 비인가 자료를 무단 열람했다고 주장하는데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기재부에서 아이디를 발급 받았고, 정상 접속해 자료를 찾는 도중 우연히 발견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심 의원은 "검찰에서는 비인가 접근, 국가기밀, 국가안위와 관계된다고 하지만 거짓말"이라며 "업무추진비가 무슨 국가기밀인가. 국민이 알아야 한다. 업무추진비는 영수증 증빙을 한다. 지금도 재정정보원망과 연결된다"고 반박했다.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이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br></div>
 
▲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이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그는 신창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부동산 정보 유출건과 자신의 사안을 비교해 "검찰이 정치적 판단을 했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심 의원은 "신 의원은 보름이 지나도 끄떡 않는데, 저는 고발 나흘만에 압수수색이 들어왔다. 부동산 개발계획을 통째로 시장에 흘리는 것과 업무추진비 세금 내역 따지는 것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하고 무겁나"라고 반문했다.

또 "청와대에서 특정 인물이나, 동선을 알수 없는데 국가 안위와 관련된다는 헛소리를 하고 있다"며 "정부의 잘못된 세금 사용과 예산사용을 분명하게 따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문희상 국회의장에게도 유감을 표명했다.

심 의원은 "압수수색 영장이 나왔으면 사실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국회의장이 저에게 전화라도 한통 해줘야 하지 않느냐"라며 "당사자에게 묻지도 않고 영장집행을 허가한 것은 국회를 지키는 수장으로서 취할 태도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가운데) 등 의원들이 27일 오전 국회에서 심 의원실 압수수색 등과 관련해 문희상 국회의장을 항의 방문 한 뒤 '문 의장이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도 압수수색을 했다고 이야기 했다'며 취재진에게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br></div>
 
▲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가운데) 등 의원들이 27일 오전 국회에서 심 의원실 압수수색 등과 관련해 문희상 국회의장을 항의 방문 한 뒤 "문 의장이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도 압수수색을 했다고 이야기 했다"며 취재진에게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날 한국당은 국회의장실을 항의 방문해 심 의원실 압수수색을 규탄했다.

비공개로 진행된 면담에서 문 의장은 과거 이석기 통합진보당 의원의 압수수색 사례를 언급했다, 한국당 의원들의 뭇매를 맞은 것으로 전해졌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항의방문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개인의 비리로 압수수색이 이뤄진 것이 아닌, 행정부에 의해 국회 입법부가 유린당하는 것"이라며 "이런 식으로 나온다면 헌법에 보장된 국정감사를 할 수 없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대의 민주주의의 실종이라며, 민주주의 수호차원에서 대응할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그는 국정감사 보이콧 여부에 대해서는 "국회의장의 후속조치를 보고 결정할 것"이라며, 신중한 입장을 내비쳤다.

심 의원은 항의방문 직후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와대에 재정정보시스템을 통해 확보한 지출증빙 자료의 명확한 해명을 요구했다.

그는 "23시 이후 심야시간대에 비정상적으로 사용한 건수가 200여 건에 달한다"라며 "각종 주점 등에서도 사용해 사적용도 지출도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또 "업무추진비 부실기장 및 업종 누락, 과다지출도 의심된다"며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게 부적절하게 사용된 부분에 대해서는 환수조치 및 재발방지 등 제도개선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청와대가 이날 브리핑을 통해 '365일 일하는 조직이기에 심야시간에 그렇게 사용했다'고 해명한 데 대해서는 "그렇다면 예산집행지침을 바꿔야 하지 않느냐"라며 "예산지침을 놔두면서 우리는 예외로 해야 한다는 것인가. 특권계층인가"라고 따져물었다.

이날 기획재정부가 심 의원을 검찰 고발한 것과 관련, 소환요청이 있을 시 응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그때 가서 판단하겠다"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