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정숙 “총선 앞두고 살아남기 위한 전략 모색일 뿐, 분열 모색아냐”
반당권파 탈당할 경우 ‘야권발 정계개편’ 급물살 예고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와 유성엽 원내대표가 16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굳은 표정으로 참석해 있다. 이날 민주평화당은 심야 의원총회를 열고 제3지대 창당론을 비롯한 당의 진로를 놓고 끝장토론을 벌인다. (사진=연합뉴스)
▲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와 유성엽 원내대표가 16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굳은 표정으로 참석해 있다. 이날 민주평화당은 심야 의원총회를 열고 제3지대 창당론을 비롯한 당의 진로를 놓고 끝장토론을 벌인다. (사진=연합뉴스)


당권파와 반당권파의 갈등으로 분당위기에 놓인 민주평화당이 16일 저녁 9시께 여의도 모처에서 ‘끝장토론’을 열고 ‘제3지대 신당 창당’에 대한 당내 입장을 정리할 예정이다. 

평화당은 이날 저녁 비공개 의원총회를 예고한 가운데 장정숙 원내대변인은 오전 의원총회 직후 “당의 사활이 걸린 문제”라며 “당권파, 비당권파를 가리지 않고 심야토론을 충분히 한 다음에 결과를 알려드리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장 대변인은 “당내불만으로 비치는 것은 곤란하다”며 “어디까지나 총선을 앞두고 살아남기 위한 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지 분열을 모색하려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날 의총에는 김경진 의원을 제외한 모든 의원들이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반당권파인 유성엽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오늘 심야 의원총회는 다같이 활로를 찾고자 하는 것”이라며 “한줌밖에 안되는 공천권을 갖겠다는 다툼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제3지대에 대한 국민 열망에 부응하는 차원”이라며 “당내 이권다툼이나 정쟁으로 보지 말고 더 나은 정치로 가는 환골탈태로 봐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다만 이날 의총에도 참석한 당권파의 핵심인 정동영 대표는 이날 비공개 의총에 대해 언급하진 않았다.

결국 평화당 내 ‘제3지대 신당’ 창당에 대한 당권파와 반당권파 사이의 갈등은 이날 끝장토론을 통해 일정부분 결론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총선이 다가오는 시점에서 당의 생존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인 만큼 당권파와 반당권파 간 의견 대립이 예상된다.

이 과정에서 반당권파의 탈당, 분당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 경우 평화당에서 시작되는 정계개편은 바른미래당 호남파에까지 큰 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총선까지 어느 정도 시간이 남은 만큼 이날 끝장토론이 결론을 내지 못한 채 ‘제3지대 신당’ 또한 한 차례 미뤄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제3지대 신당 창당에 대한 명분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평화당이 또 다시 이합집산 할 경우 국민 지지가 확실한 상황도 아니기 때문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