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이지혜 기자]더불어민주당 핵심 인사 5인이 지난 26일 비밀회동을 갖고 ‘비례민주당’ 구성에 합의했다는 보도에 대해 ‘4+1협의체’에 참여했던 정의당과 민생당(바른미래·대안신당·민주평화당 3당 합당)이 “사기행위”라며 격앙된 반응을 쏟아냈다.
<중앙일보>는 28일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윤호중 사무총장·전해철 당대표 특보단장·홍영표 전 원내대표·김종민 의원 등이 참석한 회동에서 비례 위성정당을 구성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또한 이 원내대표가 이 자리에서 외부 연대에 대해 “심상정(정의당 대표)은 안 된다”며 “정의당이나 민생당이랑 같이 하는 순간, X물에서 같이 뒹구는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에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 “민주당에서도 그동안 위성정당을 ‘민주주의 흑역사’라고 비판해왔지 않느냐”며 “수구보수세력이 아무리 꼼수를 쓴다고 해도 여기에 꼼수로 맞서는 것은 대의도 지키지 못할 뿐더러, 실리도 얻지 못한다. 불의에 불의가 답이 아니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도를 벗어나는 정치공학은 정치인들에게만 우선되는 계산일 뿐”이라며 “(위성정당 창당은) 오히려 국민의 힘을 모으는 데에는 역풍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강민진 정의당 대변인 역시 이날 논평을 통해 “수구세력의 꼼수를 따라 꼼수로 맞대응하는 것은 개혁입법의 대의를 훼손하고 개혁진보 세력이 공멸하는 길이며, 참패로 이어질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보도된 내용 중, 수구세력에 맞서 정치개혁을 위한 험난한 길을 함께 걸어온 정치적 파트너에 대해 혐오스러운 표현이 사용된 점에 대해서는 참담하게 생각한다”고 이 원내대표의 발언을 꼬집었다.
김정현 민생당 대변인은 5인의 회동에 대해 “전형적인 공작정치고 소름끼친다”며 “더욱이 지난해 4+1을 만든 주체들이 상대 정당들을 ‘X물’ 취급한 것은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 기회주의적 행태”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지금 민주당에는 어엿이 비례대표 공천관리위원회가 설치돼 공천작업이 진행되고 있고 공천신청자들만 해도 130여 명인데 이들을 놔두고 딴살림을 차리겠다고 나서는 것은 사기행위가 아니고 무엇이냐”며 당 지도부의 분명한 입장을 촉구했다.
ⓒ 폴리뉴스(www.poli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폴리뉴스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인터넷신문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코로나는 인류에게 공통의 시험문제를 주었다. 新문명의 주인공, 누가 될 것인가? 코로나가 던지는 질문: 인간이란 무엇인가? 마스크 없이 사는 세계 최초의 나라 한국판 뉴딜 전략 삶의 질 1등 국가 -내 삶을 바꾸는 뉴딜, 내 지역을 바꾸는 뉴딜, 한반도의 미래를 바꾸는 뉴딜 새로운 나라, 문명 창조 국가 한국판 뉴딜 자신감을 갖자 변방의 진(秦)은 중국을 창조 후진국 반도국가 그리스는 서양의 기원을 잉태 저지대의 작은 땅 네덜란드, 자본주의와 근대 서양의 시작 한국판 뉴딜로 진화하자 호모 사피엔스(“지혜로운 인간”) 한국판 뉴딜 성공한다면 싱가포르식 선진 시스템 도입 ⇒ 한국 경제규모 3조6천억 달러 실리콘밸리식 혁신 경제 ⇒ 한국 경제규모 6조 달러(세계 3위) 네덜란드식 스마트 팜 ⇒ 한국 농촌 세계 농업 수출 확대 데이터 댐을 통한 국민 건강 부문의 변화 디지털 집현전: 공공도서관을 학교, 마을, 국민들에게 자료의 신속한 디지털화 국가전자도서관의 고도화 → 체계적인 통합 전자도서관 구축 교육판 넷플릭스의 창조 한국판 뉴딜에 대한 우려① 너무 성급한 것 아닌가 -거대한 정책들이 성과를 보이기 위해서는 발전과 진화의 시간 필요(약 5~10년) · 루즈벨트의
일상생활에서 5가지 전파위우험 조건에 유의하여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방법 계속되는 코로나19 확산세에도 끝까지 방역에 참여하는 시민 여러분! 마스크 착용 유무, 접촉 시간, 환기 상태, 밀집도, 비말 발생 여건 등 5가지 전파위험 조건에 유의하여 일상생활에서 코로나19를 예방합시다. 1. 혼잡한 지하철에서 전화 통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2. 창문을 열어 둔 승용차에서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3. 학교 교실에서 질문에 답하며 수업하기 마스크 착용시 : 중간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4. 야외카페에서 차 마시며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5. 사람이 많은 극장에서 영화관람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서울시 공공보건의료재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