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도신공항 건립을 둘러싸고 총리실산하 검증위원회가 당초 김해공항 확장안으로 기존 국토부 방침을 고수하기로 의결함에 따라 부산지역 시민단체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김해신공항반대범시민대책위원회(위원장 류경화), 가덕신공항유치거제시민운동본부(회장 반민규), 가덕도신공항유치국민행동분부(대표 강윤경) 등 부울경 3개 시민단체는 오는 11일 오후 1시 부산 중구 영도대교 앞에서 가덕신공항 유치를 촉구하는 '굿바이 김해! 환영해요 가덕신공항!! 결의대회를 열고 정세균 총리에게 김해공항 검증결과 발표 촉구에 나선다.
3개 단체 공동주최로 열리는 이번 대회에서는 부산시민 경남도민 등 100여 명과 시민들이 참여해 “김해공항을 풍선에 매달아 가덕신공항으로 날려 보내자”는 퍼포먼스와 ‘정부는 결단하라!’ 라는 영도대교 왕복 패킷 행진도 함께 펼쳐진다.
같은 시간대 부산의 상징인 영도다리 도개 행사도 열릴 예정이어서 이를 보기 위해 영도다리를 찾은 관광객도 이날 퍼포먼스 행사에 참여하게 될 전망이다.
강진수 가덕도신공항유치국민행동분부 사무총장은 "24시간 안전한 신공항을 건설하기 위한 부울경 800만의 염원은 아직도 계속되고 있다.“며 정부의 조속한 결단을 촉구했다.
김해공항확장은 지난 2016년 박근혜 정부당시 결정됐으나 안전 등에 치명적인 하자가 있다는 문제 제기가 계속되자 문재인 대통령이 공약사항으로 내걸면서 총리실 산하에 ‘검증위원회’를 설치, 논의돼 왔다.
그러나 지난 9월 25일 검증위원회 회의에 13명이 참석, 12대1로 김해공항 확장안에 이상이 없다는 결론을 냈음에도 아직까지도 검증결과를 발표되지 않아 시민단체들의 반발이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시민단체들은 이날 회의가 전체 21명명 중 가장 중요한 안전분과 4명 등 9명이 불참한 가운데 강행된 것에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급기야 지난 9월.28일 부산시청앞 궐기대회에 ‘지방 몰락 4적’이란 현수막이 걸렸고, 추석 연휴가 끝난 지난 10월 6일 부울경 국회의원 7명과 이낙연 당대표가 주재한 총리실 검증결과 사전보고회에서 이 대표의 강도높은 안전문제 지적으로 이어졌다.
시민단체들은 “중립적이고 객관적이어야 할 검증위원회가 국토부와 총리실 그리고 김수삼 검증위원장까지 나서서 부당한 간섭과 압력을 행사하는 사태가 벌어 졌다.”고 주장하고 있다.
앞서 이날 회의 전날 청와대 앞에서는 "가덕신공항은 문재인의 약속"이라며, 약속 이행을 촉구하는 부울경 시민 5명의 삭발식이 거행된 바 있다.
ⓒ 폴리뉴스(www.poli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폴리뉴스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인터넷신문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코로나는 인류에게 공통의 시험문제를 주었다. 新문명의 주인공, 누가 될 것인가? 코로나가 던지는 질문: 인간이란 무엇인가? 마스크 없이 사는 세계 최초의 나라 한국판 뉴딜 전략 삶의 질 1등 국가 -내 삶을 바꾸는 뉴딜, 내 지역을 바꾸는 뉴딜, 한반도의 미래를 바꾸는 뉴딜 새로운 나라, 문명 창조 국가 한국판 뉴딜 자신감을 갖자 변방의 진(秦)은 중국을 창조 후진국 반도국가 그리스는 서양의 기원을 잉태 저지대의 작은 땅 네덜란드, 자본주의와 근대 서양의 시작 한국판 뉴딜로 진화하자 호모 사피엔스(“지혜로운 인간”) 한국판 뉴딜 성공한다면 싱가포르식 선진 시스템 도입 ⇒ 한국 경제규모 3조6천억 달러 실리콘밸리식 혁신 경제 ⇒ 한국 경제규모 6조 달러(세계 3위) 네덜란드식 스마트 팜 ⇒ 한국 농촌 세계 농업 수출 확대 데이터 댐을 통한 국민 건강 부문의 변화 디지털 집현전: 공공도서관을 학교, 마을, 국민들에게 자료의 신속한 디지털화 국가전자도서관의 고도화 → 체계적인 통합 전자도서관 구축 교육판 넷플릭스의 창조 한국판 뉴딜에 대한 우려① 너무 성급한 것 아닌가 -거대한 정책들이 성과를 보이기 위해서는 발전과 진화의 시간 필요(약 5~10년) · 루즈벨트의
일상생활에서 5가지 전파위우험 조건에 유의하여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방법 계속되는 코로나19 확산세에도 끝까지 방역에 참여하는 시민 여러분! 마스크 착용 유무, 접촉 시간, 환기 상태, 밀집도, 비말 발생 여건 등 5가지 전파위험 조건에 유의하여 일상생활에서 코로나19를 예방합시다. 1. 혼잡한 지하철에서 전화 통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2. 창문을 열어 둔 승용차에서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3. 학교 교실에서 질문에 답하며 수업하기 마스크 착용시 : 중간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4. 야외카페에서 차 마시며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5. 사람이 많은 극장에서 영화관람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서울시 공공보건의료재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