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김현우 수습기자] 이종성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20일 노인장기요양보험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했다고 밝혔다.
이종성 의원실에 따르면 현재 8개의 사회보험 중 건강보험과 노인장기요양보험이 지출규모가 가장 크다. 기금으로 운영되지 않고 건강보험공단 자체예산으로 운영되고 있다.
노인장기요양보험은 지난 2019년 기준 3452억 원이 넘는 운영비가 집계됐다. 편성, 집행, 결산 모두 검증 없이 자율적으로 운영되며, 복지부 장관 승인만 받으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이어 장기요양보험료는 지난 2017년 이후 2021년까지 보험료가 76%나 인상됐다. 반면 당기수지는 2017년 3293억 원 적자에서 2019년 6602억 원으로 적자 규모가 매해 늘어나고 있다.
이번에 발의한 노인장기요양보험 개정안은 노인장기요양보험 기금화를 통해 장기요양사업에 대한 국회의 통제가 가능하도록 한다. 재정운용의 투명성을 강화하고 장기요양보험에 대한 정부의 책임성을 강화한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주요 내용은 보건복지부 장관이 장기요양보험 기금을 설치, 관리, 운용하도록 하고, 이에 대한 업무를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위탁할 수 있도록 한다. 보건복지부 장관이 매년 장기요양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기금운용계획을 세우도록 할 수 있다.
이에 대해 이종성 의원은 "최근 장기요양보험은 적자 규모가 커지고 큰 폭의 보험료 인상으로 국민부담도 늘어나는 상황이다"면서 "기금화를 통해 국가가 책임성 있는 재정운용 방안을 계획하고 관리운용의 투명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 폴리뉴스(www.poli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폴리뉴스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인터넷신문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코로나는 인류에게 공통의 시험문제를 주었다. 新문명의 주인공, 누가 될 것인가? 코로나가 던지는 질문: 인간이란 무엇인가? 마스크 없이 사는 세계 최초의 나라 한국판 뉴딜 전략 삶의 질 1등 국가 -내 삶을 바꾸는 뉴딜, 내 지역을 바꾸는 뉴딜, 한반도의 미래를 바꾸는 뉴딜 새로운 나라, 문명 창조 국가 한국판 뉴딜 자신감을 갖자 변방의 진(秦)은 중국을 창조 후진국 반도국가 그리스는 서양의 기원을 잉태 저지대의 작은 땅 네덜란드, 자본주의와 근대 서양의 시작 한국판 뉴딜로 진화하자 호모 사피엔스(“지혜로운 인간”) 한국판 뉴딜 성공한다면 싱가포르식 선진 시스템 도입 ⇒ 한국 경제규모 3조6천억 달러 실리콘밸리식 혁신 경제 ⇒ 한국 경제규모 6조 달러(세계 3위) 네덜란드식 스마트 팜 ⇒ 한국 농촌 세계 농업 수출 확대 데이터 댐을 통한 국민 건강 부문의 변화 디지털 집현전: 공공도서관을 학교, 마을, 국민들에게 자료의 신속한 디지털화 국가전자도서관의 고도화 → 체계적인 통합 전자도서관 구축 교육판 넷플릭스의 창조 한국판 뉴딜에 대한 우려① 너무 성급한 것 아닌가 -거대한 정책들이 성과를 보이기 위해서는 발전과 진화의 시간 필요(약 5~10년) · 루즈벨트의
일상생활에서 5가지 전파위우험 조건에 유의하여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방법 계속되는 코로나19 확산세에도 끝까지 방역에 참여하는 시민 여러분! 마스크 착용 유무, 접촉 시간, 환기 상태, 밀집도, 비말 발생 여건 등 5가지 전파위험 조건에 유의하여 일상생활에서 코로나19를 예방합시다. 1. 혼잡한 지하철에서 전화 통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2. 창문을 열어 둔 승용차에서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3. 학교 교실에서 질문에 답하며 수업하기 마스크 착용시 : 중간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4. 야외카페에서 차 마시며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5. 사람이 많은 극장에서 영화관람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서울시 공공보건의료재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