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공항 건설되면, 항공 부문 탄소배출량 1.5배 늘어날 것
2050 탄소 중립 비전 달성...신공항 건설되면 요원

심상정 의원은 양당의 신공항특별법 추진은 경제적 효과가 확실하지 않은 '토건 시대의 경제논리'라며 비판했다. <사진=연합뉴스>
▲ 심상정 의원은 양당의 신공항특별법 추진은 경제적 효과가 확실하지 않은 '토건 시대의 경제논리'라며 비판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민호 기자] 심상정 정의당 의원(4선·경기 고양시갑)은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의 가덕도 신공항과 대구통합신공항 건설 추진은 토건 시대 경제 논리이자 ‘담합’이며, 한반도 상공을 탄소 발자국으로 뒤덮어 기후재앙을 불러올 계획이라고 밝혔다.

심상정 의원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시대착오적인 토건 경쟁이 그린뉴딜을 앞세우는 정부, 여당 주도하에 진행되고 있다는 점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고 평했다.

지난해 12월 문재인 대통령은 ‘2050 탄소중립 비전 선언’을 발표했다. 이날 선언은 기후 위기에 대한 경각심을 담아 특별히 흑백 영상으로 생중계됐다.

심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이) 임기 내 확고한 탄소중립사회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밝히셨다. 이제 남은 임기는 15개월이다. 그 약속 잊지 않았다면 신공항 추진을 당장 중단해달라”고 촉구했다.

이날 심 의원은 항공은 시간당 온실가스 배출량이 가장 많은 운송수단이라며, 한국의 항공 부분 온실가스 배출량은 코로나 이전까지 연평균 4.4%씩 꾸준히 늘어나 ‘이미 우려스러운 상황’이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신공항이 건설되면 항공 부문 탄소배출량이 1.5배가량 늘어날 것으로 추산된다고 덧붙였다.

심 의원은 “신공항들이 2050 탄소 중립 비전의 적이 되지 않으려면 공항에 고추를 말리는 방법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한편, 뉴스1 보도에 따르면 ‘가덕도신공항특별법’은 17일 교통소위원회 심사에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사전타당성 조사 축소 등에 대한 양당 간 이견을 좁히지 못해, 19일 전체회의에서 최종 조정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

오는 19일 여야가 합의한 가덕도신공항특별법이 국토교통위 전체회의에서 의결되면, 오는 25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거쳐 26일 본회의에 상정될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