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의 '실언성 발언'·안민석 막말·김상조-박주민 부동산 논란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시장 후보가 연일 악재를 거듭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시장 후보가 연일 악재를 거듭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시장 후보가 연일 악재를 거듭하고 있다. 박 후보는 공식 선거운동 기간 2주 동안 매일 지지율 2%p씩 올리겠다는 포부를 밝혔지만, 여권 발 악재로 몸살을 앓고 있다. 청년들을 향한 박 후보의 실언은 물론 박원순 전 서울시장 관련 발언과 부동산 악재까지 겹쳐 좀처럼 기세를 펴지 못하는 모습이다.

박 후보는 지난달 25일 공식 첫 선거 운동 일정으로 서울 홍익대학교 인근의 한 편의점에서 야간 아르바이트를 진행했다. 하지만 이날 박 후보는 공무원 시험을 준비한다는 청년 아르바이트생에게 청년 창업 지원 무이자 대출 공약을 설명했다. 또 점주에게는 무인점포 운영을 건의해 공감 결여라는 비판이 나왔다. 

같은날 안민석 의원은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폭력에 대해 "진작 해방됐는데 일제 얘기를 한다"고 비유해 논란이 일기도 했다. 안민석 의원은 KBS 1라디오 '주진우 라이브'에 출연해 "보궐선거를 왜 하나? 성범죄 추문 때문"이라는 지적에 "한 번만 더 들으면 100번 듣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당헌을 바꿔 후보를 냈다는 지적에는 "진작에 해방이 됐는데 자꾸 일제시대 이야기 하시니까 좀 그렇다"고 답해 공분을 샀다. 

여야의 주말 첫 유세가 시작된 지난달 27일에는 선대위 정청래 의원이 코로나19 확진자와 접촉해 검사를 받으면서 일부 유세 일정에 차질을 빚기도 했다. 

지난달 28일과 31일에는 청와대와 당내 부동산 인상 논란으로 정점을 찍었다.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의 전세금 인상 사실과 임대차 3법 통과 직전 박주민 의원이 아파트 임대료를 올린 사실이 확인된 것이다.

김 전 정책실장은 임대료 상한폭을 5%로 제한하는 전월세상한제가 시행되기 이틀 전 전세금을 14% 이상 올린 사실이 알려졌다. 논란이 일자 문재인 대통령은 하루 만에 김 전 실장을 경질했다. 

김 전 실장은 지난달 29일 춘추관 브리핑 자리에서 "부동산 투기 근절을 위해 총력을 기울여야 할 이 엄중한 시점에 국민에게 크나큰 실망을 드리게 된 점 죄송하기 그지없다"고 사과했다. 

박주민 의원 역시 박영선 캠프 홍보디지털본부장직에서 물러났다. 김태년 민주당 대표 직무대행이 1일 박 의원에게 강한 경고를 전달하고 자성을 촉구하자 즉각 입장 표명을 한 것이다.

박 의원은 지난해 7월 전·월세상한제 등 임대차 3법 통과를 한 달 앞두고 본인 소유 아파트의 임대료를 9% 가량 올린 사실이 드러나 비판을 받았다. 박 의원은 전·월세 인상률 5%를 담은 주택임대차보호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한 당사자였던만큼 국민적 공분이 더 컸던 탓이다.

지난 1일 박주민 의원실은 페이스북에 "박영선 캠프 홍보디지털본부장직을 사임한다"며 "국민 여러분들과 당의 질책을 무겁게 받아들이며 국민 여러분들이 느끼셨을 실망감에 다시 한번 사죄드린다. 비록 직은 내려놓지만, 박영선 후보의 승리를 위해 제가 할 수 있는 역할은 어떠한 것도 마다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국회 관보 등에 따르면 박 의원은 지난해 7월 본인 소유의 서울 중구 신당동 아파트(84.95㎡)를 보증금 1억원, 월세 185만원에 임대했다. 기존 세입자는 보증금 3억원, 월세 100만원에 살고 있었는데, 계약 당시 기준으로 전·월세 전환율 4%를 적용하면 법 적용 직전 임대료가 9.17%나 오른 셈이 된다. 

이에 박 의원은 지난달 31일 “꼼꼼하게 챙기지 못해 죄송하다”면서 “부동산중개업소 사장님이 시세보다 많이 싸게 계약한다고 해서 지금까지 그렇게 알고 있었는데, 다시 살펴보니 시세보다 월 20만원 정도만 낮게 계약이 체결됐다”고 해명했다. 

2일과 3일 사전투표가 시작된 가운데 이처럼 민주당 내외부의 악재가 거듭되면서 박 후보의 마음은 급해지는 모습이다. 박 후보측은 이날 긴급 기자회견에서 성명을 내고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의 내곡동 의혹 해명이 거짓말로 드러났다며 사퇴를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