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문화타운 사업자 ‘사업계획 전면 재검토’ 의사 밝혀
'강원도 1조 혈세 투입’ 주장 사실 아니다”

청와대는 28일 <강원도 한중문화타운 철회> 관련 국민청원에 “지자체가 추진하는 다양한 관광개발 사업들은 궁극적으로 한국 문화의 우수성을 알리고 한국이라는 국가브랜드를 높이는데 기여해야 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청와대는 이날 오후 한중문화타운을 ‘차이나타운’이라고 언급하며 “대한민국에 작은 중국을 만들어야 하나”, “춘천 중도선사유적지에 외국인을 위한 호텔 건설도 반대”, “중국 동북공정과 문화침탈의 교두보로 전락할 한중문화타운 건립을 결사 반대”는 해당 청원에는 67만여 명의 국민이 동의한 청원에 이같이 말했다.

이어 “창의적으로 다양한 아이디어를 모색하되, 목적에 맞게 사업이 구상되고 있는지, 현실 구현 가능성이 있는지 등에 대해 지자체와 함께 정부도 면밀히 살펴보도록 하겠다”며 “국민청원에 함께해 주신 국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고 했다.

또 청와대는 “지난 4월 26일, 한중문화타운 민간 사업자 측은 코로나로 인한 관광사업 환경의 변화, 청원을 통해 표출된 국민 의사 등을 고려하여 사업 추진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하여 ‘사업계획을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는 점도 얘기했다.

이어 “그러면서 한중문화타운에 대해 중국식 문화와 생활방식을 유지하며 거주하는 ‘차이나타운’ 건설이 아니라 ‘한국과 중국의 전통과 현대 문화적인 요소를 테마로 한 테마형 관광단지 구상’이라고 설명했다”고 코오롱글로벌∙인민망한국지사 등 민간개발 당사자의 주장도 설명했다.

아울러 “강원도청도 ‘혈세 1조 투입’, ‘중도선사유적지 호텔 건설’, ‘강원도 땅을 중국에 넘긴다’ 등은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며 “한중문화타운은 국내 민간 사업자가 소유한 부지에서 추진했으며, 세금은 투입되지 않았고, 한중문화타운으로 검토된 위치는 중도선사유적지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설명했다”고 강원도의 입장도 함께 짚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