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원·화천·양구·인제·고성 등 5개 지역 939억원 들여 추진

[연합뉴스] 남북 간 통신선 복원으로 모처럼 남북대화의 물꼬가 트인 가운데 강원 평화지역의 '한반도 생태평화벨트 사업'도 순항하고 있다.

<strong></div>박수근미술관 퍼블릭전시관 개관식 <사진=연합뉴스> </strong>
박수근미술관 퍼블릭전시관 개관식 <사진=연합뉴스> 

강원도는 철원, 화천, 양구, 인제, 고성 등 평화(접경)지역 5개 군에 조성 중인 이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5일 밝혔다.

철원 근대 문화거리 테마파크와 궁예 태봉국 테마파크, 화천 백암산 남북물길 조망지구, 양구 박수근 미술체험 마을, 인제 소양호 빙어체험 마을, 고성 해돋이 통일전망타워 등이다.

이 사업은 DMZ 주변의 우수한 생태자원 및 역사·안보 자원을 활용해 DMZ 일원을 생태·평화의 상징으로 브랜드화하기 위한 것이다.

문화체육관광부와 강원도, 평화지역 5개 군이 총 939억원을 들여 2013년부터 추진 중이다.

이 중 고성 해돋이 통일전망타워는 2018년 완공됐다. 양구 박수근 미술 체험마을도 2019년 야외 아트 놀이터, 지난해 어린이 미술관, 올해 퍼블릭 전시관 준공으로 모든 사업을 마무리했다.

<strong></div>고성 통일전망타워 <사진=연합뉴스> </strong>
고성 통일전망타워 <사진=연합뉴스> 

나머지 4개 사업도 각 지역의 대표적인 생태·역사·안보 자원과 결합한 특성화한 관광 인프라 구축을 목표로 2022년까지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철원 근대 문화거리 테마공원은 노동당사 인근에 근대 시대의 문화공간을 조성하고, 궁예 태봉국 테마파크는 옛 태봉국의 모습을 재현한 역사 공간으로 만든다.

화천의 백암산 남북물길 조망지구는 파로호 물줄기를 따라 선착장과 백암산 전망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인제 소양호체험마을은 지역의 대표 생태자원인 빙어를 활용한 자연 생태 체험공간으로 꾸며진다.

박용식 도 평화지역발전본부장은 "평화지역의 대표적인 랜드마크가 될 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trong></div>DMZ 궁예도성 실물 모형도 설치 <사진=연합뉴스> </strong>
DMZ 궁예도성 실물 모형도 설치 <사진=연합뉴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