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신속‧철저한 수사로 진실 규명해달라”
이재명 측 “정치적 의미 없다…과도한 해석 불필요”
이낙연 측 “원론적이고 필요한 말씀…검경, 조속히 수사해야”
윤석열 “선거중립 지켜야…부적절 처신”
홍준표 “대통령의 대선 개입 의혹 받을 수도”
김기현 “특검 거부하겠다는 대국민 선언"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이재명 경기지사가 연루된 ‘대장동 의혹’ 수사에 대해 첫 입장을 내놓았다. 

문 대통령은 12일 “대장동 사건에 대해 검찰과 경찰은 적극 협력하여,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로 실체적 진실을 조속히 규명하는 데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지시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을 내놓았다.

이어 청와대는 문 대통령과 이 지사간 면담을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문 대통령과 이재명 후보의 만남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최근 면담 요청이 있었다"며 "그 면담에 대해 어떻게 할지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0일 민주당 대선 경선에서 이 후보가 후보로 선출된 것과 관련해 "민주당 당원으로서 이 지사의 후보 지명을 축하한다"며 "경선 절차가 원만하게 진행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 5일에는 청와대는 대장동 의혹에 대해 “엄중하게 생각하고 지켜보고 있다”고 밝힌바 있다.

이 지사가 민주당 대선후보로 공식 선출된 직후, 문 대통령은 '검경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 조속한 실체적 진실 규명' 입장을 밝히며 이재명 후보와의 공식 회동 일정도 확정짓지 않은 상태여서 민주당에서는 '文心'이 무엇인지 해석이 분분하며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재명측 "정치적 의미 없어" - 이낙연측 "조속한 수사 본격적으로"

문 대통령의 수사 지시에 대해 이재명 후보 캠프 오경환 보좌관은 이날 <폴리뉴스>와 통화에서 “정치적 의미는 없다고 보고, 과도한 해석도 불필요하다고 보고 있다”고 전하며 의미를 축소했다.

이 지사의 경쟁후보인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 측은 공식 논평을 내진 않을 계획이나 '조속한 수사를 압박'하려는 의도라고 풀이했다.

이낙연 캠프 정운현 공보실장은 이날 <폴리뉴스>와 통화에서 “늦은 감은 있지만 원론적이고 필요한 말씀 하셨다고 생각한다”며 “국민적 관심사인 ‘대장동 의혹’을 국정 최고책임자가 ‘강 건너 불 보듯’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 말씀대로 검찰과 경찰이 조속히 수사에 본격적으로 해서 사건 의혹 실체를 규명해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특검 거부하겠다는 것…제대로 된 수사가 이뤄질 리 만무”

대장동 의혹에 대해 특검을 강력하게 추진해왔던 국민의힘은 사실상 사건을 은폐하려는 의도 아니냐며 다시금 특검을 촉구했다. 보수 성향의 황장수 평론가는 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책임을 모면하기 위한 것이라고 풀이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문 대통령의 지시에 대해 "특검을 거부하겠다는 대국민 선언"이라며 "특검을 촉구하는 압도적 국민 여론을 대통령이 우회적으로 배척하면 집권 여당 대통령 후보가 된 단군 이래 최대 개발 비리 '몸통'을 비호하는 길"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특히 현재 검찰의 대장동 의혹 수사를 '시간 끌기', '꼬리 자르기 수사'로 규정하며 "검·경이 발을 맞춰 사건을 실질적으로 은폐하는 쪽으로 움직인다고 의심할 수밖에 없는 뒷배는 청와대 의중이 실려있다고 보는 게 상식"이라고 했다.

허은아 수석대변인은 구두논평으로 "온 국민의 공분을 사고 있는 대장동 게이트에 대해, 문 대통령이 철저한 수사를 당부했지만 '특검'에 대해서는 일언반구 없이 '검경이 철저한 수사로 진실을 규명하라'고 했다"며 "대통령의 당부 역시 한달 가까운 시간을 늑장·부실수사로 낭비한 검경 수사와 마찬가지로 너무 늦었고 부실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미 민주당 경선은 끝나버렸고 이 지사가 집권여당의 후보로 선출된 마당에 제대로 된 수사가 이뤄질 리 더더욱 만무하다"며 "대통령이 진정 문재인 정권 최대의 비리 사건에 대한 척결 의지가 단호하다면 '특검'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밝혀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황장수 평론가는 이날 <폴리뉴스>와 통화에서 “문 대통령과 이 지사간 별로 관계가 나쁘지 않은 것 같다. (철저히 수사하라고) 말만 그리하고 실제 그러할 가능성이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켜보겠다고 해놓고 아무 말 추가적으로 안 하면 곤란하고, 그래봤자 제대로 수사할 거라고 생각은 안 들고 자기 책임을 모면하기 위한 것이라 본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대선주자, “잘못된 만남” “비리 은폐‧축소 의도” 한목소리

국민의힘 2차 컷오프를 통해 추려진 대선주자 4명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문 대통령의 수사 지시는 비리를 덮으려하거나 검경에 수사 가이드라인을 줄 수 있다며 일제히 비판 입장을 내놨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문 대통령이 대장동 게이트를 철저히 수사하라는 입장을 밝힌 것은 늦었지만 당연하다”면서 “그런데 뒤늦은 철저 수사 지시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가 대통령과 여당 후보와의 회동 가능성을 언급한 것을 더 우려한다”고 지적했다.

윤 전 총장은 “대장동 게이트를 철저히 수사하라고 해놓고, 의혹의 핵심 당사자인 이 후보를 만나겠다는 것은 모순이고, 선거 중립을 지켜야 할 대통령으로서 매우 부적절한 처신”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검찰은 대통령의 입장과 상관없이 국민의 입장에서 대장동 게이트를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홍 의원은 "대통령은 과거와 달리 정당의 총재가 아닌 평당원이고 공정한 대선 관리를 하는 자리"라며 "특정당 후보와 비밀 회동하는 것은 대통령이 대선에 개입한다는 의혹, 대장동 비리와 관련해 공모 은폐한다는 의혹도 받을 수 있다"고 글을 올렸다.

이어 "문 대통령과 청와대는 시대가 변했다는 것을 자각해 처신에 신중을 기해 달라"면서 "부디 잘못된 만남이 되지 않기를 거듭 부탁드린다"라며 문 대통령과 이 지사의 만남에 우려를 표했다.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은 "이재명 후보가 경기도지사직을 계속 유지하겠다고 한다"며 "국정감사를 받고 대장동 비리 사건을 적극적으로 해명하겠다는 취지이지만 실상은 다른 데에 있다"고 올렸다. 그는 "그것은 대장동 비리의 실체를 은폐하고 축소시키기 위함이다"라며 "대장동 비리 사건의 진실을 밝힐 모든 자료가 성남시와 경기도에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하지만 검찰은 아직도 단 한 번도 이재명 지사를 조사한 적이 없고 이곳에 대한 압수수색도 진행한 적이 없다"며 "결국 경기도지사직을 유지하는 이유는 다가올 수사를 방어하고 각종 자료 유출을 막기 위함"이라고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거기에 국민 혈세로 도지사직 유지하면서 편하게 선거운동 하는 것은 덤"이라며 "정말 이재명 지사의 몰염치의 끝은 어디일까. 민주당과 진보 인사 중에는 바른 소리 할 사람이 한 명도 없는 것인가"라고 물었다.

원희룡 전 제주지사는 "검·경에 가이드라인을 줄 수도 있는 '잘못된 만남'이 분명하다. 잘못된 만남으로 성공한 사람은 김건모뿐"이라고 빗대며 "문 대통령과 이재명 후보의 면담 논의를 중지하라"고 요구했다. 

그는 "이 후보는 (대장동 개발 사업 당시 성남시장으로서) 문 대통령이 검경에 엄정 수사를 지시한 사건의 핵심 인물"이라며 "국민께 오해를 살 행동은 애초에 하지 말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더구나 대선 국면에서 특정 후보를 지지한다고 비춰질 수 있다"며 "면담 요청을 한 이 후보의 목적에 상당한 의구심이 든다. 자신이 대장동 게이트의 몸통임이 드러나는 것이 두려워 도움을 요청하려는 것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도 이 후보와의 면담 논의를 중지하고, 적극적으로 '특검 수용'에 의견을 같이 해 엄정 수사에 대한 의지를 확실하게 보여주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