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의뢰로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지난 4~5일 실시한 차기 대선주자 다자구도 지지도 조사결과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오차범위 내에서 앞섰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대선에 출마를 선언한 후보들을 제시하고 대선에서 누구에게 투표할 것인지를 물었더니 윤석열 후보 42.3%, 이재명 후보 38.4%, 심상정 정의당 후보 4.2%,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3.2%, 허경영 국가혁명당 후보 1.6%, 조원진 우리공화당 후보, 김경재 국민혁명당 후보 0.7%, 김재연 진보당 후보 0.6%, 김동연 새로운물결 후보 0.6%, 손학규 무소속 후보 0.5% 등이었다(기타 후보 1.0%, 없음 3.7%, 잘 모름 2.2%).
윤 후보와 이 후보 간 격차는 3.9%p 오차범위 내다. 조사 시점을 보면 이재명 후보는 주말 내내 전북 지역을 돌며 주말 유세를 이어갔고 윤석열 후보는 이준석 국민의당 대표와의 갈등을 봉합하고 부산에서 대규모 유세를 펼치며 여론의 주목을 받았다.
윤 후보와 이 후보 지지율을 성별로 보면 남성(윤석열 42.3% 대 이재명 39.7%)과 여성(42.4% 대 37.1%)이 비슷했다. 연령대별로 18~20대(34.5% 대 25.8%)에서는 윤 후보가 다소 앞선 가운데 심 후보(12.9%)가 10%대 지지율을 기록했다. 30대(35.5% 대 42.3%)에서는 이 후보가 경합 우세였다.
40대(31.0% 대 54.0%)에서는 이 후보가 앞섰고 50대(40.9% 대 47.2%)에서는 경합 우세였다. 60대 이상(58.5% 대 28.2%)에서는 윤 후보가 우위였다. ‘20대-60대 이상 대(對) 40대’ 간의 세대구도 속에 30대와 50대 연령층에서 윤 후보와 이 후보 지지율이 경합하는 흐름을 보였다.
권역별로 보면 윤 후보는 대구·경북(윤석열 54.3% 대 이재명 22.3%), 부산·울산·경남(46.3% 대 35.2%) 등 영남권에서 앞섰고 이 후보는 호남권(19.8% 대 63.0%)에서는 이 후보가 우위였다. 전통적 영호남 지역구도가 작동하고는 있지만 과거에 비해 완화된 지표다.
이번 대선에서 주목받는 ‘중원 승부처’ 세 권역 중 서울(47.6% 대 28.9%)에서는 윤 후보가 이 후보에 우위를 나타냈고 인천·경기(40.5% 대 41.9%)는 두 후보 접전양상, 충청권(43.6% 대 37.4%)에서는 윤 후보가 다소 앞섰다. ‘중원’에서 윤 후보가 이 후보에 우위다.
지지정당별로 민주당 지지층의 87.2%가 이 후보를 지지했고 국민의힘 지지층의 84.4%는 윤 후보를 지지했다. 무당층에서는 윤 후보(24.1%)가 이 후보(18.3%)에 다소 앞섰다. 국민의당 지지층의 69.6%가 윤 후보를 지지했고 안 후보 지지율은 13.6%였다. 정의당 지지층에서는 심 후보(56.3%)를 가장 많이 선택한 가운데 윤 후보(14.6%), 이 후보(14.5%)가 비슷한 지지율을 나타냈다.
이념성향별로 보수층(윤석열 63.6% 대 이재명 18.1%)에서는 윤 후보, 진보층(15.6% 대 63.8%)은 이 후보를 지지했고 중도층(45.3% 대 38.3%)에서는 윤 후보 지지율이 경합 우세였다. 문재인 대통령 국정 긍정평가층에서의 이 후보 지지는 79.8%였고 부정평가층의 71.4%는 윤 후보를 지지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4~5일 이틀 동안 무선전화(90%)/유선전화(10%) 임의추출(RDD)한 전국 거주 만 18세 이상 남녀 1,028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자동응답(ARS) 조사방식으로 진행했다. 통계보정은 림가중 방식으로 성별/연령대별/권역별 가중치 부여(2021년 10월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인구통계 기준)했고 응답률은 7.3%,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청와대를 출입하면서 여론조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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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뉴스 김미현 기자] ‘지역상권 상생 및 활성화에 관한 법률안(지역상권법)’제정을 놓고 찬반 의견이 팽팽하게 맞붙고 있습니다. 이 법은 지역상생구역이나 자율상권구역으로 지정된 지역에 스타벅스 같은 대기업 계열 점포의 출점을 제한하는 것이 골자입니다. 대상은 유통산업발전법(유통법)과 중소기업 적합업종제도 등에 포함되지 않아 규제를 받지 않는 대기업입니다. 법안이 시행될 경우대기업이 운영하는 직영 점포의 신규 매장을 열기 위해서는 지역상인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이는 임대료 상승에 따른 소상공인의 내몰림 현상(젠트리피케이션) 문제를 막고자 마련됐습니다. 복합 쇼핑몰이 들어오면 주변 임대료가 뛰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두고 유통업계는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떨어뜨리는 과도한 중복 규제라고 반발에 나섰습니다. 또 재산권과 영업의 자유를 침해하는데다 대기업 프랜차이즈보다 자영업체의 고용률이 낮아질 가능성도 우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역상권의 특색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해당 법안의 제정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옵니다. 소상공인과 대기업 모두'상생'을 이룰 수 있는정책이 절실한 때입니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日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 “안전성 불확실” 최근 일본이 후쿠시마 제1핵발전소 물탱크에 보관하고 있던 방사능 오염수 125만톤을 30년에 걸쳐 방류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방사성 물질 농도를 법정 기준치 이하로 낮추고 천천히 방류할 것이니 상관없다고 합니다. 오염수에는 유전자 변형, 생식기능 저하 등을 일으킬 수 있는 삼중수소(트리튬)가 들어 있습니다. 삼중수소가 바다에 뿌려지면 한국 중국 등 인근 국가 수산물에 흡수돼 이를 섭취한 인간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또 스트론튬90은 극소량으로도 골육종이나 백혈병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일본은 안하무인입니다. 한 고위관료는 “중국과 한국 따위에는 (비판을) 듣고 싶지 않다”고 발언했습니다. 미국은 “국제 안전 기준에 따른 것”이라며 일본에지지 입장을 밝혔습니다. 정작 후쿠시마 사고 이후 현재까지 사고 부근 농수산물 수입을 금지하고 있으면서 말입니다. 그런데 우리 정부는 지난해 10월 “일본의 ALPS장비 성능에 문제가 없고 오염수 방류가 큰 위협이 되지 않는다”는 보고서를 냈다고 합니다. 안심할 수 있는 안전대책, 기대할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