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은 많은 환자들이 찾고 있는 치과치료다. 성형이 아닌 치아교정으로도 외모를 한층 개선시킬 수 있고 치아의 저작기능도 향상시킬 수 있어서 교정치료가 끝나고 난 뒤에는 대체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갖게 된다는 점 등이 그 이유다. 이에 반해 치료기간이 길고 교정장치의 불편함이 존재해 쉽게 치료시작을 결정하기 힘든 치료이기도 하다.

치과의사들은 이런 불편한 부분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들을 지속적으로 고안하고 새로운 치아교정술을 적극 도입해 적용하고 있다. 대표적인 방법이 부분교정이다. 부분교정은 치아전체가 아닌 교정이 필요한 일부 치아에만 교정장치를 장착하고 그 부분만 집중적으로 교정을 하는 시술로, 그만큼 치료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부분교정은 치아교정 소요기간을 짧게 줄여 6개월 만에도 원하는 치아의 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일반 브라켓에 비해 부분교정 장치는 작아서 이물감도 적고 상대적으로 약한 힘이 전달되기 때문에 통증도 덜하다. 무엇보다 고가라는 인식이 있는 일반 치아교정과 달리 필요한 부분만 선별적으로 짧게 하는 시술이므로 전체교정에 비해 비용적인 부담도 적다는 점도 특징이다.

때문에 직장생활을 하는 성인의 경우 타인과의 접촉이 많을 수 밖에 없어 치아교정 장치 에 대한 부담 없이 치아교정을 할 수 있으며 주로 전체 치열 중 일부분만 교정을 원한다거나 단기간 내에 빠른 교정을 원할 때, 앞니교정이 필요한 때 이 부분교정이 최적의 방법으로 꼽힌다.

하지만 치아교정 과정에서의 부담은 적다 해도 부분교정은 정밀함을 요하는 치과치료의 한 분야이므로 교정치과의 숙련된 의료진의 시술이 필요하다. 환자의 노력 역시도 전체 치아교정 못지 않게 필요하다는 점은 인지해야 한다.

글 : 답십리치아교정 치과 고운얼굴치과 박인임 원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