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개혁은 하반기 핵심 국정과제 중 하나다. 이와 관련 정 의원은 국회 정무위원장직을 수행하며 상임위 활동을 통해 여러 가지 입장을 밝히고, 포럼도 계속 열어 왔다. 최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실무진들의 마인드가 철밥통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현재 금융개혁 어떻게 평가하고 있나.

- 금융개혁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 최근 세계경제포럼이라고 하는 WEF에서 우리나라의 경쟁력을 26위로 평가했다. 하지만 금융부분의 경쟁력은 87위로 처져있다. 여느 아프리카 국가들보다도 낮은 수준이다. 아프리카보다 금융개혁. 금융서비스 측면이 부족하냐는 회의감도 있지만, 우리 금융이 4대개혁 대상으로 지목될 만큼 세계화 되어 있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누구나 인정하고 있다.

금융개혁과 관련해서 금융위나 금감원 실무진들의 마인드가 철밥통이라고 지적한 것은, 대통령은 물론이고 금융위원장이라든지 당국의 고위직에 있는 분들은 우리의 부족한 부분에 대해 공감하며 변화를 위한 노력을 실천하려 함에도 불구, 실무진들이 그러한 마인드를 따라가지 못하고 안주하려는 관행에서 변하지 않고 있다는 것을 국회 활동을 하면서 느낄 수 있었기 때문이다. 장관이 국회에 나와서 답변하는 데로 실제 변화되는 것이 거의 없다. 실무진들 자체가 함께 생각을 공유하고, 금융개혁을 우리 세대에 반드시 이뤄나가겠다는 의욕을 가지지 않으면 안 된다.

또 우리 금융 부분에서 많은 사람들이 지적하는 것 중 하나는 낙하산 인사다. 금융계 인사를 금융부분 인적 자원 중에서 제대로 된 인물을 임명하는 것이 아니라, 낙하산 인사를 통해 이뤄지는 경우가 다수 확인된다. 예전에는 이러한 것을 관치금융이라고까지 표현했다. 지금은 관치금융이라고까지는 할 수 없지만, 아직도 그런 행태가 곳곳에서 보이기 때문에 많은 비판을 받고 있다.

또한 핀테크와 인터넷 전문 은행 분야 등에 정부가 과감하게 개혁을 추진하고 있다. 이런 분야에서 성공을 이뤄나가면 금융개혁이 보다 활성화될 것이다. 또 우리 금융이 해외 진출을 통해서 관련 영역을 넓혀나가야 하는데, 해외진출이 굉장히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외국의 큰 글로벌 은행일수록 해외 투자 비율이 거의 50%를 넘어가고 있는데, 우리나라는 10% 미만 수준에 머물고 있다. 우리나라 금융의 해외진출도 앞으로 개혁 과제의 중요한 문제로 보고 있다.

▲ 핀테크나 전문은행은 금융이 안전, 보수적 가치가 우선시된다는 점에 비춰봤을 때 국민들이 불안해 할 수도 있다.

- 한마디로 보안이 문제가 된다. 핀테크나 전문은행이 성공할 수 있는 조건중의 하나는 보안이 제대로 유지될 수 있느냐의 문제다. 얼마 전에도 동양 사태라든지, 카드 회사의 개인정보 유출로 인해 전 국가적으로 손해를 입은 적이 있다. 보안의 기능이 강화되는 것에 대해 중점 신경 써야 한다. 보안은 현재 굉장히 발전하고 있는 분야에 속한다. 보안과 IT 기술, 금융 등이 함께 융합되어야 핀테크, 인터넷 전문은행이 성공할 수 있다. 보안 분야를 개선하기 위해 정부도 금융보안기관을 통합, 지난 4월 금융보안원을 만들어 기능을 강화시켜 나가고 있다.

▲ 금융 산업 쪽으로 보면 흔히 시중에서 대기업은 돈을 쌓아놓고 있고, 막상 돈이 필요한 중소기업은 담보 조건이 너무 까다롭다는 이야기들이 여전히 해결되지 못하고 있다.

- 실물 현장에서 기술 금융 쪽에 비중을 두고 극복하려 하고 있다. 좋은 기술이나 창의적 아이디어가 있으면 얼마든지 창업을 할 수 있는 지원을 해줘야 하는데, 담보를 갖고 오지 않으면 안 해주는 문제들이 지적받고 있다. 기술 금융을 활성화해야 한다고 얘기는 하지만, 실무자들이 책임 문제나 그동안의 관행 때문에 변하지 않고 있다. 기술 금융 쪽을 살펴보면 통계상으로 굉장히 많이 늘었다. 하지만 높은 증가세에서 최근 주춤하고 있는 상황인데, 이 문제에 대해서 계속 관심을 두고 있다.

또한 관계형 금융이라는 것이 있다. 은행과 돈을 빌리는 기업 간에 인간관계, 신뢰관계를 구축하는 거다. 기업이 발전가능성이 있다면 평소에 신뢰를 갖도록 한다. 어느 날 갑자기 돈을 빌리는 것이 아니라 은행과 평소 관계를 잘 유지해서, 신뢰를 보고 돈을 대부해주는 시스템을 강화시키고 있다. 결과적으로 기술 금융과 관계형 금융을 통해서 극복하려 노력하고 있다.

▲ 선진금융으로 가기 위해 금융의 대형화가 이뤄지고 있고, 지주회사들도 많이 생겼다. 하지만 해외 선진국과 비교해보면 아직까지 미약하다는 지적들이 많다.

- 현재 세계에서 제일 큰 은행이 중국의 은행이라고 하는데, 우리나라에서 제일 자산이 많다는 국민은행, KB가 그 은행의 10분의 1 수준이다. 그 아래에 있는 은행은 훨씬 더 작은 수준일 것이다. 지난 9월1일 외환은행과 하나은행이 합병해서 KEB하나은행이 발족했다. 이런 것들은 메가뱅크로 가는 하나의 형태가 될 것이다, 글로벌 금융은 영어가 자유로워야 한다. 전문성을 갖고, 외국인과 똑같이 얘기할 수 있는 사람을 금융요원으로 키워내야 한다. 금융개혁을 통해서 해나가야 할 숙제다.

▲ 지주회사들이 덩치는 커졌는데, 수입구조를 기존의 은행에만 의존하고 모습을 보이고 있다.

- 지주회사 산하에 은행, 증권, 보험 등을 가지고 있는 형태다. 그동안 우리나라 금융은 은행을 중심으로 발전해왔다. 은행이 원조 격인 금융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지주회사 형태를 만들어서도 전체 비중의 80% 이상이 은행에 있다. 은행에 무게가 실릴 수밖에 없다. 이제 우리나라도 자본시장 쪽을 증권투자라고 하는 형태의 금융투자라고 표현하고 있다. 앞으로 자본시장을 활성화시켜 키워나가야 한다고 지적하는 전문가들이 많이 있다.

▲ 활성화시켜 나갈 수 있는 인력이 최우선 돼야 할 것 같다.

- 이번에 새로 취임한 금융연수원장이 국회를 다녀가면서 어학과 전문성을 겸비한 인력들을 한 해 100여 명씩 길러 내보겠다는 큰 포부를 밝혔다. 정치권 역시 그런 전문가들을 계속 키워내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 우리나라 국민들은 금융교육이라는 것을 제대로 받아보지 못한 경우가 대다수다. 그래서 어처구니없는 일도 많이 당한다.

- 최근 인도네시아를 다녀왔다. 인도네시아에서 우리나라의 금융감독원장에 해당하는 사람을 만났다. 그분의 취임 일성이 뭐였냐면 금융교육을 학교 다닐 때부터 시키는 것을 아주 대대적으로 전개해나가겠다는 이야기였다. 그 분 말씀에 전적으로 공감한다. 우리도 금융투자협회라는 곳이 있다. 금융교육을 시키는 곳에 학생들이 투어를 할 수 있는 장소가 마련되어 있다. 많은 학교에서 그런 시설을 활용, 학생들에게 금융부분이 어떻게 발전되어 오고, 금융의 현황은 어디에 와 있는지 눈으로 보고 듣는 유익한 수업을 해야 한다.

현재 우리 교과 과정에서 금융의 비중은 굉장히 낮다. 금융교육의 필요성은 금융당국이나 정치권에서 공감하고 있지만, 교과과정에 넣기 위해서는 교육부와 협의가 필요하다. 교육부의 교과과정에 금융과 관련된 부분이 생각보다 제대로 반영이 안 되어있다. 국회 차원에서 정부에 촉구하고 있다. 앞으로는 중‧고등학교뿐만 아니라 초등학교 때부터 금융교육을 강화시켜야 한다. 금융이 가장 많이 발전되었다고 하는 영국은 초등학교 때부터 금융교육을 시킨다. 최근 영국에서 온 금융 관련 실무자가 우리나라에 와서 강연한 적도 있다.

금융 교육이 되지 않으면 무조건적으로 어렵고, 전문성 있는 사람이 하는 분야로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개인적 경험에 의하면 금융교육을 초등학교 때부터 조금씩 받아도 그렇게 어렵게 생각되는 분야가 아니라고 느낄 수 있다. 앞으로는 투자하는 것도 이제 정부가 다 책임져주는 것이 아니라, 개인도 책임을 져야 한다. 그런 시대가 됐다. 개인재산에 대해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할 것인가 정하는 것은 본인이 관련 분야의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가능한 일이다. 자신의 재산을 어떻게 투자할 것인가에 대한 노하우도 생긴다. 이런 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다.   
            

▲ 19대 국회 마지막 국정감사가 끝났다. 위원장직을 수행하고 있는 정무위원회 활동이 예년과 달라진 점이 있었다면?

- 국감에 대해 국민과 언론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지는 못했다. 그렇지만 예전에는 재벌총수나 많은 증인들이 채택됐음에도 불구하고, 질의도 없고 답변도 제대로 할 시간도 없이 돌아가는 경우가 많아 많은 비난을 받았지만, 올해는 그런 사례가 굉장히 줄어들었다. 국민들이 알고 싶어 하는 점들을 제대로 의원들이 짚어가면서 궁금증을 해소시켰는지, 앞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들에 대해 고쳐가는 방향으로 제대로 국정감사를 했느냐는 다른 문제인 것 같다.

이번 정무위 가장 큰 이슈는 롯데그룹의 지배구조 문제였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증인으로 출석해 내년까지 롯데호텔을 상장하겠다는 약속을 했다. 이것은 국민들에게 주식을 분사하겠다는 의미를 갖기 때문에 굉장한 의미가 있다. 또 그동안 지배구조 문제에 있어서 롯데그룹의 400여개에 달하는 순환출자 고리 해소도 그동안 해결되지 못하고 있었는데, 연말까지 80% 이상 해결하겠다는 약속을 회장이 하고 갔기 때문에 그 약속이 이행될 것으로 믿는다. 그런 점에서 증인채택을 통한 국민들의 궁금증이 많이 해소되지 않았나 생각한다.

▲ 국감 무용론도 있지만, 대체적으로 국감이 필요하다는 것에는 큰 이의가 없는 것 같다. 약 3주간의 집중된 국감을 일 년 전체에서 나눠서 하는 것은 어떻게 생각하나.

- 전 정권의 원내대표들이 국감을 상반기 하반기 두 번으로 나눠서 하자는 합의가 있었던 것으로 안다. 현재 국감 기간이 약 20일간이다. 그 기간을 좀 더 늘려서 전반기 때 10일, 후반기 20일정도 하면 모르겠는데 현재 20일을 가지고 열흘씩 나눠서 하는 것은 오히려 효과적이지 못하다는 반론이 더 많이 나왔다. 그래서 올해도 한꺼번에 하반기에 몰아서 했다. 물론 상반기 하반기 두 차례에 나눠서 하는 것이 어떠냐는 얘기도 많이 나오지만, 국감에 대한 개인적인 소견은 일 년에 한 번 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고, 다만 더 필요할 경우에는 국정조사를 활용하는 것이 더 좋다는 생각이다.

국감을 하게 되면 정부가 해야 될 일이 상당히 위축받게 된다. 시간에 쫓기는 등 국감에 전념할 수 밖에 없게 되기 때문에 행정부에 많은 지장을 주는 것은 사실이다. 나도 예전에 공직에 있을 때 국감을 받아봤지만, 국감을 받는 입장에서는 안 받았으면 하는 생각도 있지만, 막상 받고 나면 좋은 지적을 많이 받기 때문에 일 년에 한 번 정도는 국감을 통해 사업을 전체적으로 새롭게 하고, 이미 시행된 제도도 한 번 반성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 때문에 국감은 폐지되지 않는 것이 좋다. 다만 중요한 일이 있을 때는, 국정조사를 활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 노사정대타협 이후 노동개혁이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여야 입장 차이도 여전하고, 노동계도 반발도 거세다. 노동개혁법 통과가 쉽지 않아 보인다.

- 정부가 4대개혁을 공언했고, 그 중에 한 분야가 노동개혁이다. 노동개혁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에 대해서는 노사와 국민들 모두 같은 마음 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구체적인 사항에서 노사 간 합의가 안 되고 있다. 노사 간 서로 양보할 것은 양보하고 대승적 차원에서 합의가 이루어진다고 하면 최종적으로 국회에서 통과가 될 것으로 본다. 국회에서 법이 통과되기 전에 전초적으로 노사 간 대타협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렇지만 구체적 사항에서 아직까지 총괄적 합의를 못 보고 있기 때문에 안타깝다. 예를 들면 지난 2014년, 정년연장이 60세까지 되는 것으로 법이 통과되어 300인 이상 기업이나 정부 공공기관에서는 내년부터 적용하기로 되어 있다. 임금피크제를 적용해야 하는데, 기업 입장에서는 예전보다 근무기간이 더 늘어났다고 해서 보수를 호봉승급에 따라 더 줄 수는 없는 것 아니겠나. 이런 문제와 같이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 합의가 도출되고 있지 않다.

▲ 노동 유연성 문제가 가장 핵심인 것 같다. 쉬운 해고 부분에 있어서 노동계에서는 절대 물러설 수 없는 입장인 것 같다. 

- 노동 유연성 문제는 IMF 터진 후에 나온 얘기다. IMF 후에 많은 분들이 실직하다보니, 비정규직을 해서라도 돈벌이를 해야겠다는 인식이 이루어졌다. 소위 비정규직에 대한 인구수가 늘어나기 시작했다. 그러나 지금은 비정규직수가 너무 많이 늘은 상태인데다가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보수 차이가 많다보니 갈등이 커졌다. 비정규직을 늘리지 말고, 정규직을 더 고용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가, 또 비정규직을 고용했다고 하더라도 정규직과 너무 차별화하는 것은 막아야 되지 않겠나 이런 것들이 노사 간 타협점을 찾아가는 부분에 있어서 구체적 합의가 안 되고 있다.

▲ 노동개혁 타협이 국민들에게 희망을 줄 것 같나.

- 궁극적으로 희망을 줘야 한다. 사용자측에서도 가능하면 비정규직과 정규직간의 간극을 최대한 극복해서 차별이 지금보다 줄어들게끔 노력을 해나가야 된다. 노조 측에서도 기업이 이윤을 내고 사업을 해야된다는 입장을 고려해야 한다. 이런 것이 잘 조화가 이루어져야 된다. 노사 간에 이런 소통을 계속 해 나가고, 국민들의 합의에 대한 요구가 커진다고 하면 타협이 잘 이루어질 것으로 낙관적으로 본다. 노동개혁뿐만 아니라 개혁은 참 힘든 것이기 때문에 인내를 갖고, 소통 해 나가야 한다.

▲ 남북 간 이산가족 상봉행사가 1년8개월 만에 재개됐다. 남북관계에 있어서 획기적인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 아닌가 싶다.

- 전적으로 공감한다. 통일이 될 때를 대비해서 인도적 차원에서는 우리가 무조건 북한을 돕는다는 자세를 보여주는 것이 필요하다. 통계표를 보니 우리 60년대 기생충 감염자 수가 전체 국민의 90%에 해당됐다. 지금 북한의 통계를 보면 우리 50년대나 60년대 통계와 똑같다. 또 B형 감염자 수가 70%가 넘는다는 통계도 나오고 있다. 북한의 이런 문제에 대해 대한민국이 북한 동포들을 위한 의약품 제공 등 인도적인 책임을 진다는 선언을 할 필요가 있다. 북한이 공산주의 국가라 언론이 통제돼 주민들이 외부 소식을 잘 모를 것이라 생각했는데, 요즘에는 북한과 중국 경계선상에서 휴대폰 통화도 된다고 한다. 정보가 북한으로 들어간다는 얘기다. 우리가 인도적 얘기를 계속하게 되면 북한 주민들도 다 듣게 되고, 또 그런 소식을 계속 듣게 되면 원하게 된다.

북한과의 문제에 있어서 제일 장애가 되고 있는 것은 핵문제이다. 북한이 계속 핵을 놓지 않고 있는 한 이 문제는 장애가 될 것이다. 10월16일 한미정상회담에서 오바마 대통령이 북핵문제를 최상급의 논의과제로 정하겠다고 했다. 앞으로 북한과 관련한 문제에서 핵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최대의 초점을 맞추겠다는 의미로 해석이 된다. 핵문제를 남북한이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없기 때문에 미국과 서방국가들, 중국을 포함한 국가들이 북한을 공동의 장으로 불러내야 한다.

▲ 최근 정치인 출신 장관들의 국회 복귀가 이루어졌다. 1년이 채 안 되는 재임기간이었다. 언론의 비판을 피할 수 없다. 장관을 거친 의원으로서 어떻게 봤나.

- 일리가 있는 비판이다. 불과 6~7개월간의 짧은 장관직 수행 기간이었다. 총선에 출마하기 위해서 짧은 시간 만에 나올 것이 분명했는데, 그 사람들을 굳이 장관시켰다는 것에 대한 청와대를 겨냥한 비판은 일리가 있다. 다만 내가 생각 못하는 국정 최고 책임자의 다른 판단이 있을 수도 있다. 앞으로는 선거 임박해서는 적어도 출마하지 않을, 박근혜정부와 같이 하겠다는 사람을 장관으로 임명시키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

▲ 자위대 문제로 인해 일본이 다시 군국주의가 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있다.

일본의 우경화 문제는 상당히 우려스런 시각으로 보고 있다. 다만 긍정적인 것은 일본 공산당의 대표처럼 계속 우경화로 가서는 안 된다는 올바른 목소리를 내는 정치인들도 있다는 것이다. 아베 정권의 우경화 자세는 분명히 잘못된 판단이다. 자위대가 대한민국의 동의 없이 북한을 들어갈 수 있다 라는 발언도 나온다. 대한민국 헌법에 따르면 대한민국 영토는 한반도와 부속도서로 한다고 되어 있다. 북한도 대한민국의 영토라는 것이 헌법에 나와 있는 정신이다. 대한민국 헌법을 정면으로 부딪치는 아베 정권에 대해 규탄의 말을 안 할 수 없다.

▲ 11월 초에 개최되는 한중일 정상회담, 한일정상회담 등이 필요하다고 보나.

- 실무진 간 합의가 이루어진 후 정상들이 만나는 것이 순리적이라고 지금까지 주장해왔다. 그렇지만 한편으로는 정상회담을 통해 합의하는 것도 일리 있다고 생각한다. 이왕 정상회담을 하기로 했으니 논의의 주제가 제대로 선정이 되고, 논의가 제대로 돼서 한일 간 꼬인 물꼬가 잘 트이길 바란다. 또 위안부 문제라든지 한일 간 여러 가지 장벽이 되고 있는 문제들이 보다 진전적으로 논의가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한 번에 해결될 수 있으면 좋겠지만, 위안부 문제가 이번에 만나서도 해결이 안 된다고 하면 이 문제는 정상간 계속 논의를 해 나가는 방향으로 만들어야 할 것이다. 두 나라간 긴밀하게 협조해 나갈 분야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래서 투트랙으로 나가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다.

▲ 국가 외교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들은 우리와 중국과의 관계, 또 전통적인 한미동맹의 관계 등이다. 최근 한미정상회담을 통해서 한미양국간의 관계를 재확인할 수 있었다. 우리 정부는 앞으로 어떻게 해나가야 한다고 보나.

- 외교에서 기술적인 측면이 충분히 보완된다는 전제하에 경제적인 부분에서 중국을 배제할 수 없다. 경제적인 측면에서는 중국과 분명히 손을 잡고 해 나가야 한다. 안보적인 측면에서는 미국과 괴리를 달리할 수 없다.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외교적 수완을 충분히 발휘해서 미국과 중국이 우리나라에 대한 적대감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런 입장을 서로 천명해서 미국도 경제적인 측면에서는 이해를 해주고, 중국도 안보적인 측면에서는 이해를 얻어내는 외교를 한다고 하면 대한민국은 언제든지 그 범위 내에서 적극적인 외교 활동을 해 나갈 수 있다. 외교적 수완과 명분을 같이 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상충 될 때는 여러 가지 국민적 여론과 세계에서 보는 대한민국의 관점을 잘 분석해서 현명하게 대처해야 할 것이다.

▲ 새누리당 공천특별기구 위원장 인선이 늦어지고 있다. 정치인으로서 공천 문제의 중요성은 잘 알고 계실 텐데, 공천의 원칙과 방향은 어떻게 가져가야 한다고 보나.

- 새누리당은 전투력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 어떤 잘못된 주장에 대해서 용기를 갖고 부딪칠 수 있는 사람이다. 두 번째는 전문성, 세 번째는 인간성이다. 내가 만약 공천위원장이라면 이 기준에 의해서 선정하고 싶다. 그동안 김무성 대표가 오픈 프라이머리를 주장해왔다. 모든 지역구민을 대상으로 직접 투표하는 것이 여태까지 김 대표가 생각한 공천룰 이었다. 그런데 추석에 문재인 새정치연합 대표와 느닷없는 합의를 했다. 당 내 의견 수렴 절차도 없이 갑자기 오픈 프라이머리라고 주장했던 것과는 다른 합의를 했다. 그래서 당이 시끄러워졌다. 의총이 열렸고, 당 대표가 합의 본 것이 인정되지 못했다. 당에 특별기구를 만들어서 공천룰을 다시 논의하자고 됐다. 위원장 인선문제도 지연되고 있다. 여기서 충분한 협의로 결정되어야 한다고 보지만 한편으로는 새누리당 당헌당규에 이미 당원과 여론조사와 비당원을 포함해서 5:5 비율로 하게끔 되어 있다. 그것은 그냥 된 것이 아니라 굉장한 우여곡절 끝에 합의로 만들어진 것이다. 당헌당규를 잘 지키면 되지 않을까 싶다. 오픈 프라이머리를 다시 하기에는 시기도 촉박하고 모든 문제가 준비 안 되어 있다. 결국은 당헌당규에 있는, 경선을 통해서 선정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다.

▲ 새누리당이 19대 총선 공천룰을 정할 때는 현역 25% 평가를 통해 교체했다. 공천학살이라는 말도 나왔다. 이번에는 그런 얘기는 없는 대신에 전략공천 문제가 여전히 남아 있는 것 같다.

- 전략공천을 20% 이상 하겠다는 것이 야당의 혁신안이다. 김 대표가 주장했던 오픈 프라이머리를 하려면 여당과 야당이 같은 날 동시에 실시하지 않으면 역선택의 문제가 보이지 않겠는가. 야당이 20% 전략공천을 하겠다고 했기 때문에 김 대표가 주장하는 오픈 프라이머리는 물건너갔다고 판단하는 거다. 야당이 생각하는 전략공천과 우리가 생각하는 전략공천의 개념은 조금 다르다. 야당이 생각하는 공천은 ‘상대당에서 거물 후보가 나오면 그에 버금가는 강자를 전략적으로 내보내야 한다’는 것이다. 새누리당의 전략공천은 일방적인 당권을 가진 사람이나 외부에 힘 있는 사람이 기존에 있던 사람을 제외하고, 낙하산 후보를 내려 보내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그렇지만 현재 그런 전략공천은 힘들지 않을까 본다. 경선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 제일 합리적인 것이 아닐까 판단하고 있다. 신인이 나와야 되는 지역은 대개 우선공천 지역이라고 당헌당규에 나와 있다. 전략공천이라는 표현은 안 쓴다. 장애인, 여성, 사회적 약자가 정계로 진출하는 것에 대해서 먼저 우선공천을 해주는 제도는 당헌당규에도 나와 있다. 그래서 당헌당규대로 시행되면 제일 무난하지 않을까 싶다.

▲ 선거구획정이 늦어지고 있다. 의원정수는 더 늘어나지 않을 것 같고, 지역구 부분이 약간 늘면서 비례가 줄여야 한다는 얘기가 설득력을 얻어가고 있는 것 같다.

- 국민 정서상 300인의 의원수를 늘린다는 것은 용납되지 않을 것 같다. 의원 300명 유지 전제하에서 인구기준으로 하다보면, 지역구를 늘릴 수밖에 없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농어촌 지역의 경우 최대 7개 군이 하나의 선거구가 된다. 지역대표성을 가질 수 없다. 결국 300명을 유지한다는 가정 하에서 얘기한다면 비례를 줄일 수밖에 없을 것 같다. 비례를 줄이는 대신에 지역구를 조금 늘리는 것을 가장 합리적으로 보고 있다. 15대 16대 국회의원을 했을 당시에는 비례대표가 46석이었다. 지금은 54석이다. 그러니까 비례대표는 줄였다 늘였다 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는 얘기다. 그러나 지역구는 우리나라가 양원제를 선택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인구등가성의 표도 중요하지만 지역대표성을 무시할 수 없다는 측면이 있다. 지금과 같은 지역대표성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에서는 지역구 의원을 늘릴 수밖에 없다. 비례대표를 줄이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보고 있다.

야당은 의원수를 300명에서 305명이 되는 한이 있더라도 비례를 손대지 말고, 지역구 의원을 늘리자 이렇게 얘기하는데 그것은 비례를 조금 줄이면 가능한데 구태여 의원수를 늘릴 필요가 있겠느냐는 생각이다. 비례대표가 1963년에 도입된 것으로 알고 있다. 도입의 가장 큰 이유는 전문성이다. 전문적인 부분과 또 사표 방지를 위해서 비례대표가 필요하다고 하지만 이제 지역구 의원도 전문성 없이는 국회에서 활동하기 힘들뿐만 아니라 당선되기도 힘들다. 지역구 의원들도 자기 전문 영역에서 상당한 전문 영역을 가지고 있다. 비례의원을 몇 석 줄인다고 해서 큰 문제가 될 것은 없다. 지역의 대표성 문제라든지 인구 기준으로 했을 때 너무 큰 지역구를 갖는 것은 문제가 있다. 의원 수를 늘리지 않는 범위 내에서 지역구를 늘리고 비례대표를 줄이는 것이 합리적이다.

▲ 내년 총선이 지나면 차기 대선에 국민들의 이목이 집중될 것 같다. 충청권은 김종필 전 국무총리 이후 새로운 주자들이 나서지 못하고 있다. 최근 충청권 차기 대선주자로 정 위원장이 주목받고 있다. 본인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나.

- 최근 충청도분들의 반응을 살펴보면, 전에는 누가 대선후보로 나온다고 하면 ‘냅둬유 누군가 되겠지유’ 이런 반응이었다면, 최근에는 ‘우리도 이제 한번 해야지유’라는 식이다. 그 요인을 두 가지로 본다. 하나는 충청권이 호남권보다 인구가 많아졌다는 거다. 두 번째는 지난번 성완종 사건과 이완구 총리의 낙마를 보면서 충청도 분들이 자존심이 많이 상했다는 점이다. 충청도 사람들이 자존심 상할 때, 표현이 좀 이상하긴 하지만 일을 저지르는 것이 있다. 과거 국가가 위태로울 때 의병이 가장 많이 일어난 곳이 충청도다. 1995년 ‘핫바지론’이 나왔을 때 충청도가 단합된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자존심이 상하면 충청도민들은 속에서 뭔가 치밀어 오르는 것이 있는 것 같다.

과거 후삼국시대가 현대 표현으로 하자면 국민적‧사회적 갈등이 굉장히 심한 사회였다. 그런 와중 왕건이 29명의 부인을 얻으면서 토호세력과 혼사를 맺었다. 현대 표현으로 하자면 국민적 통합을 이루면서 고려라는 왕조를 만든 것이다. 그렇게 중부권에서 국민적 통합을 이루어서 왕조를 이룬 것은 왕건 한 명이다. 요즘 여당 내에서도 영남시대가 계속 되는 것에 대해 많이 식상해 하는 것은 사실인 것 같다. 영호남의 패권주의 싸움에 많은 사람들이 식상해있다. 이제 국민 통합적 차원에서 좋은 인물이 있으면 중부권에서 하는 것도 괜찮다. 중부권에서 하는 것이 영호남의 패권주의를 청산해나가는 길이 될 수 있다. 국민 통합적 차원에서 중부권 대망론이 이뤄지길 기대하고 있다.

▲ 반기문 대망론이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에 대해서 어떻게 평가하고 있나.

반 총장은 나와 같은 충북 출신으로, 음성군에서 태어나셨다. 충주시에서 자라셨는데 인품이 굉장히 훌륭하다. 외교적 수완과 능력이 탁월하시고, 사무총장으로서도 결격이 없는 아주 훌륭한 인물이다. 대한민국을 빛낸 인물이다. 유엔 사무총장 임기를 마치시고, 대통령에 출마하게 될지는 모르겠다. 하지만 훌륭한 분이라는 인상과 인식에 대해서는 이의가 없다.

▲ 차기 대통령,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나.

- 제1의 기준을 판단력으로 본다. 사리판단을 현명하게 할 수 있는 것을 제1의 덕목이라고 본다. 그리고 내공이 필요하다. 정치하는 사람들이 많은 비난을 받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정치를 하다보면 내공이 쌓인다. 아무런 탈 없이 성장해온 사람은 위기가 왔을 때 긴장을 하게 된다. 경험이 없기 때문이다. 선거에서 떨어지고, 4년 동안 절치부심해서 다시 국회의원 되고, 이렇게 능력을 쌓아온 사람들은 한 번도 경험 안 해본 사람들보다 내공을 갖고 임할 수 있다. 그래서 정치에서는 내공이 필요하다.

박 대통령이 국민적 통합을 주장하셨고, 국민통합 위원회도 만들지 않았나. 국민통합위원회가 있는지 없는지 국민들에게 인식이 되어 있지 못하고, 국민 통합이 현재 갈등의 형태로 가는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 다음 대통령은 국민적 통합을 이룰 수 있는 인물이 됐으면 좋겠다. 대한민국 국민들은 워낙 우수한 민족이다. 1950년 골드만삭스는 대한민국이 G2까지 갈 수 있다는 리포트를 내놓은 적도 있다. 제2의 도약을 하자는 민족의 단합만 이루어지면, 대한민국을 후대에 좋은 나라로 물려줄 수 있을 것 같다고 확신한다.

▲ 대통령의 후보시절이나 인수위원회 시기를 살펴보면 대한민국을 어떻게 경영하겠다는 준비가 안 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 정치인이 일반 사람들과 다른 점은 분명한 철학과 소신을 갖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소신과 철학을 평소에 갖고 있지 않으면 주변의 의견에 의해 귀가 얇아진다. 대통령이 되기 전 분명한 철학과 소신이 있으면 그 직에 올랐을 때, 반드시 시행한다. 어렴풋이 배워서 시행하는 것은 자신감이 없고 머릿속에 남아 있지 않게 된다. 충북도지사 시절 기업유치를 통해 충북의 부를 축적하겠는 강한 소신이 없었다면 하루 평균 165개에 해당되는 기업유치, 4년 동안 24조원을 유치할 수 없었다고 보고 있다. 대통령이 되기 위해 평소에 쌓은 내공과 경험, 철학과 소신을 보였을 때 국민들이 결국 선택해 줄 것이라고 본다.

▲ 국정에 대해 훈련된 사람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다. 그런 점에서 도지사로서의 종합 행정, 장관으로서의 국정 운영, 3선 국회의원으로서 쌓은 경험이 전체적인 시야를 넓게 가지는 것에 도움이 됐나.

- 훨씬 다르다. 아무 경험이 없었던 사람에게 갑자기 일을 해보라고 시키는 것과 정치 경험을 해본 사람이 국정 현안과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능력은 천지차이다. 그래서 앞으로의 대통령은 자질과 능력을 검증받은 사람이 되는 것이 좋겠다. 다른 분야에서 성공했기 때문에 정치권에서 잘하겠지 라는 기대를 예전에는 많이 했지만, 결국 정치권에서는 경험이 많은 제대로 된 인물이 활동을 해야 된다. 미국에서는 검증되지 않는 사람은 절대 선출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다. 우리도 대통령을 뽑을 때 후보의 자질과 능력을 제대로 검증하고, 제대로 쌓아왔는지, 어떠한 일을 했는지 잘 스크린 되어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